교육방법
- 한글교육
- 영어교육
- 예체능 교육
- 수과학 교육
- 창의력 교육
- 홈스쿨교육
- 기타교육
- 월령별 교육프로그램
좋은부모되기
- 아이와 함께 하기
- 문화체험가이드
- 부모 교육
교육시설정보
- 어린이집
- 유치원
- 초등학교
- 놀이학교
- 학원
- 기타
교재 교구정보
- 장난감
- 학습교재
- 학습교구

Home > 놀이교육>주제별>교육방법>한글교육
언어 습관의 중요성
베가북스 「아이의 미래 초등교육이 전부다」 | 2014.02.03 | 추천 2 | 조회 4461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아이의 말투 때문에 고민하거나 걱정하는 초등학생 부모들이 많습니다. 특히 학교에서의 모습을 보게 되면 자못 심각합니다. 아이들이 짜증 섞인 말투로 이야기하거나 무시하는 말투로 내뱉기 일쑤이니까요. 그러나 아이의 말투에 좌절하기 전에 먼저 부모 자신의 말투나 대화의 질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아이에게 긍정적 표현보다 부정적 표현을 하는 부모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부모가 아이의 감정을 존중하기는커녕 무시하거나 비난하고, 모든 것을 결정하는 권위주의적인 태도를 많이 보이는 것이 현실 아닙니까. 부모와 아이의 대화습관은 곧바로 아이와 다른 사람과의 관계로 이어집니다. 다른 아이와 놀고 있는 내 아이의 대화를 잘 살펴보십시오. 그 안에 부모의 언어습관이 오롯이 담겨 있으니까요.
미국의 심리학자 폴 버넷(Paul C. Burnett)은 부모의 언어습관이 아이에게 그대로 전해진다는 사실과 아이의 자존감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부모의 언어 표현이 긍정적일 때 아이가 ‘긍정적 독백’의 습관을 가지게 된다고도 했습니다. 반면 부모로부터 주로 부정적인 언어를 듣고 자란 아이는 힘들거나 어려운 일이 있을 때 “난 안 돼, 내가 하는 일이 늘 그렇지 뭐.” 식으로 자포하기 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많은 부모들이 자녀와의 대화법이나 언어 습관에 대해 무지하거나 관심이 없다는 것이 우리 현실입니다. 이를 개선하려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긴 하지만, 아직도 많은 아이들이 부모와의 대화에서 부정적인 언어습관을 배우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는 정서적으로 상처를 입고, 자존감에 상처를 받는 것이지요. 엄마아빠의 언어습관이 곧 아이의 장래 언어습관이요, 아이의 미래 그 자체입니다.

출처 | 베가북스 「아이의 미래 초등교육이 전부다」

2

언어 습관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