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 한글교육
- 영어교육
- 예체능 교육
- 수과학 교육
- 창의력 교육
- 홈스쿨교육
- 기타교육
- 월령별 교육프로그램
좋은부모되기
- 아이와 함께 하기
- 문화체험가이드
- 부모 교육
교육시설정보
- 어린이집
- 유치원
- 초등학교
- 놀이학교
- 학원
- 기타
교재 교구정보
- 장난감
- 학습교재
- 학습교구
전문가 상담실
- [칼럼] 쏙쏙 쑥쑥 우리 말 키우기
- [칼럼] 색과 음악을 즐겨요!
- [칼럼] 엄마가 해 주는 영어놀이
- 육아일기 무료출판
- 부모 유형 테스트
창의 수학
LogoFlow-평면/
입체도형(수학)


Home > 놀이교육>주제별>교육방법
언어 발달을 위한 최적 환경
베가북스 「아이의 미래 초등교육이 전부다」 | 2014.02.03 | 추천 3 | 조회 5782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 다양한 생활공간 속 좋은 책!돌아보세요, 주변에 책은 헤아릴 수 없이 많습니다. 어떤 책이든 읽는 사람에 따라 도움이 되겠지만, 반면 내 아이의 관심과 발달에 맞는 책과 그렇지 않은 책이 있을 것입니다. 책이라면 다 좋다고 할 수도 있지만, 읽고 듣는 사람에 따라 가치는 달라집니다. 혹 여러분들은 아이의 발달 수준을 전혀 헤아리지 않고 어려운 전집을 구입하여 한쪽에 놓지는 않았는지요? 아이의 수준과 흥미를 고려하지 않은 책은 언어발달을 위해 바람직한 환경이 아닙니다. 무엇보다 아이에게 좋은 책이란 발달 단계와 흥미, 관심이 고려되어 읽는 즐거움을 주는 것입니다. 한꺼번에 많은 책을 주기보다 발달 단계에 따라 적합한 책을 함께 고르고 사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아이를 위한 책 환경은 어떻게 꾸미는 걸까요? 먼저 아이의 공간 곳곳에 쉽게 책을 접할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아이들이 책 있는 곳을 알고 스스로 선택해 정리하는 습관을 가지도록 거실, 안방, 아이 방 등 여러 곳에 책장을 만들면 좋습니다. 수입의 10% 내외는 아이를 위한 책 구입에 사용할 것을 권합니다. 그러면 한 달에 10권 이상의 책을 꾸준히 제공하여 작은 도서관을 만들 수 있을 겁니다.

▣ 함께해요. 베드타임 리딩!책을 읽을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주세요. 책읽기가 습관이 되도록 동화책은 정해진 시간에 읽는 것이 좋습니다. 가족 모두가 잠자리에 들기 전 8시 전후부터 9시 전후까지 시간을 정해 놓고 책을 읽는 것이 어떨까요? 책을 고를 때는 아이의 뜻을 존중하고, 부모도 함께 몇 권을 골라 지정된 곳에서 가족 모두가 보는 것이 좋습니다. 유아시기부터 꾸준히 1시간 내외의 책 읽는 시간을 만들어간다면 생활 습관이 되어 스스로 책을 고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아이의 발달단계와 책 읽는 습관에 따라 다르지만, 잠자는 시간을 충분히 고려해서 책 읽는 시간을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서점과 도서관 방문2012년 6월, 국립 어린이 청소년 도서관에서 어린이의 독서 및 도서관 이용 현황 조사를 해봤더니, 아래와 같은 3가지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첫째, 부모의 독서 선호도와 관심도에 따라 어린이의 독서 활동이 좌우된다.
둘째, 어린이에게 책을 읽어주는 시기가 늦어질수록 독서 선호도 역시 낮다.
셋째, 도서관 접근성이 용이할수록 도서관 이용과 독서량에 영향을 준다..

주변에 접할 수 있는 서점이나 도서관이 있느냐의 여부는 독서 선호도 및 독서량 증대와 밀접한 연관성이 있습니다. 물론 도서관 규모와 도서 확충, 이동 시간도 중요하지만 부모의 관심과 노력이 훨씬 더 중요하겠지요. 아이들은 야외활동을 좋아하기 때문에 주말이면 고민하지 말고 관할 구나 동에 마련된 도서관을 찾거나 정기적으로 서점을 방문하세요. 아이와 부모가 함께 책을 골라, 아이 스스로도 읽고 부모가 읽어주기도 하는 겁니다.

▣ 아이의 독서는 부모의 의지!여느 집 풍경과 사뭇 다른 가정을 소개합니다. 저녁 식사 후 반찬통만 냉장고에 넣고, 싱크대에 그릇은 그대로 둔 채, 온 가족이 거실에 하나 둘 모여듭니다. 그러고는 거실 한쪽 벽을 가득 채운 책장 앞에서 모두들 자유롭게 책을 읽습니다. 엄마와 아이는 뭐가 그리 재미있는지 즐겁게 웃습니다. 얼마나 시간이 흘렀을까. 아빠가 지루했던지 조용히 안방 문을 열고 들어가 TV를 켭니다. 그리고 소리가 날까 리모컨의 음 소거 버튼을 누른 후 프로야구 경기를 봅니다.
이 이야기는 가까운 친구네 집의 모습입니다. 아이의 언어 발달과 사용능력을 키워주기 위해 언어의 가치와 중요성을 알고 실제 노력하는 모습이 담겨있습니다. 요즘은 아이를 위해 TV나 컴퓨터 등을 없앤 가정도 가끔 볼 수 있지요.
부모의 의지가 가장 중요한 언어발달 요소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책을 접하고 함께 읽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이를 실천하려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이처럼 아이의 언어 발달은 함께하려는 부모의 의지가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이제 비싼 교육 기관이 아니라도 부모의 마음가짐이 만든 평생 독서 습관으로 아이 언어 발달을 이룩하세요.

출처 | 베가북스 「아이의 미래 초등교육이 전부다」

3

언어 발달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에끌레브> 올인원 아기..

에르고베이비 힙시트 체험..

아기가 뒤집기 시작하면? ..

아이 성향에 맞는 장난감 ..

딱 지금, 아이에게 필요한..

새로운 장난감에 빠지는 아..

남양 유아식 한정특가 기획전
쁘띠보떼 디즈니 유아헤어/바디워시 전품목 30% 할인 & 사은품 증정
특별할인전 아모스콘 친환경 옥수수 유아식기 세트 + 사은품
도담도담오가닉가격할인&증정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