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 한글교육
- 영어교육
- 예체능 교육
- 수과학 교육
- 창의력 교육
- 홈스쿨교육
- 기타교육
- 월령별 교육프로그램
좋은부모되기
- 아이와 함께 하기
- 문화체험가이드
- 부모 교육
교육시설정보
- 어린이집
- 유치원
- 초등학교
- 놀이학교
- 학원
- 기타
교재 교구정보
- 장난감
- 학습교재
- 학습교구

Home > 놀이교육>주제별>교육방법>수과학 교육
유아 수학, 어떻게 가르칠까?
베가북스 「아이의 미래 초등교육이 전부다」 | 2014.02.04 | 추천 3 | 조회 3792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 스스로 탐색하고 추론하는 수학유아기 수학은 초등 수학을 더 일찍 학습시키자는 게 아닙니다. 단순히 학습지나 문제집으로 연산만 하면 된다고 아는 부모들이 있습니다. 2+3=5, 4+3=7 등과 같이 수식으로 표현된 문제를 익히는 데 초점을 두어서도 안 됩니다. 오히려 예컨대 아이들이 좋아하는 사탕을 직접 모아 세어보도록 하는 등, 아이 스스로 탐색하고 예측하며 논리적으로 추론하는 기본 능력을 길러야 합니다. 또 식탁 위의 숟가락 젓가락으로 규칙성과 관계를 파악하고, 가을철 과일을 크기별로 분류하는 경험을 통해 자료 이해 능력의 기초를 형성할 수도 있지요.

▣ 생활에서 경험하는 수학수학적으로 사고하고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길러, 생활 주변의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길러야 합니다. 일상생활은 수학적 경험과 분리되어 생각할 수 없으니까요. 아이가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이런 문제들을 다양하게 해결해보는 과정에서 스스로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이 자랍니다.
예를 들어 도형을 학습할 때 단순히 삼각형, 사각형, 원 등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컵, 동전, 삼각자, 탁상시계, 블록 등 생활 속 다양한 물건을 그려보고 도형별로 다른 색을 칠해보는 겁니다. 또한 여러 도형들이 사용된 물건을 찾아보고, 무엇 때문에 그런 모양으로 만들어졌는지 탐구해볼 수도 있지요. 바퀴, 시계, CD 등 원형으로 만들어진 물건은 쓰임새가 많다는 것을 깨달을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생활 속 실제적 경험이 동반되어 수학적으로 이해하고 탐구할 수 있어야 합니다.

▣ 흥미와 즐거움으로 배우는 수학수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있어야 그 가치를 이해하며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도 길러집니다. 이 시기는 수학에 대한 흥미와 가치를 형성하는 중요한 때입니다. 따라서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통해 즐거움을 느끼고 수학에 자신감을 형성하도록 도와야 합니다. 지루하고 재미없는 학습은 수학을 어렵고 하기 싫은 것으로 인식하게 만듭니다. 어른도 그렇잖아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장난감이나 도구를 통해 수학은 재미있다는 걸 자연스럽게 느끼게 만듭시다.
아이와 함께 링 모양의 과자 10개, 20개를 실에 연결하여 목걸이를 만들어보는 경험을 통해 20까지 수 개념이 형성되고, 10개를 엄마와 아이가 나누어 먹는 경험을 통해 가르기와 모으기의 기초도 이루어집니다. 우유나 주스를 마실 때 다양한 컵의 종류에 따라보고 누가 더 많은지 비교해보는 경험을 통해 부피의 개념이 생기며, 동전을 분류하여 세어보고 더 큰 돈의 단위로 바꾸어 작은 선물을 구입하는 경험도 도움이 됩니다. 이처럼 즐겁고 재미있는 놀이를 통해 양, 무게, 부피, 수의 개념이 생기고, 비교와 분류의 경험으로써 문제 해결능력과 창의력까지 키울 수 있습니다.

출처 | 베가북스 「아이의 미래 초등교육이 전부다」

3

유아 수학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