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 한글교육
- 영어교육
- 예체능 교육
- 수과학 교육
- 창의력 교육
- 홈스쿨교육
- 기타교육
- 월령별 교육프로그램
좋은부모되기
- 아이와 함께 하기
- 문화체험가이드
- 부모 교육
교육시설정보
- 어린이집
- 유치원
- 초등학교
- 놀이학교
- 학원
- 기타
교재 교구정보
- 장난감
- 학습교재
- 학습교구

Home > 놀이교육>주제별>교육시설>초등학교
입학 전 학습 기초 점검
베가북스 「아이의 미래 초등교육이 전부다」 | 2014.02.05 | 추천 1 | 조회 2265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1학년이 된 지도 벌써 3개월이 되는 동호는 아직 한글을 잘 모릅니다. 엄마아빠는 동호가 쓰는 것을 싫어해 전혀 강요를 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얼마 전부터 받아쓰기를 하면서 아이가 스스로 부끄러워하는 모습을 자주 봅니다. 결국 아이에게 부지런히 받아쓰기를 시키는데도 쓰는 것을 여전히 싫어하고 괴로워하니 걱정이 많습니다. 그나마 읽기는 어느 정도 하는 것 같아 다행입니다. 이처럼 많은 부모들이 궁금해 합니다. 입학 전에 아이를 어느 수준까지 학습시켜야 하는 거지?

▣ 한글, 반드시 떼야 할까?초등학교에 입학한 아이들은 한글을 거의 읽습니다. 물론 아이들이 학교에 들어가면 자음과 모음, 글 읽는 법을 익히지만 학습 내용과 분량은 거의 형식에 불과합니다. 교사들도 한글 읽기를 못하는 아이가 없다고 간주해 별도의 지도를 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한글은 국어 공부뿐 아니라 다른 과목 학습에 필수 요소이기 때문에 미리 읽기를 가르치는 것이 좋습니다.

▣ 책 읽기는 어디까지?무엇보다 읽기 능력을 갖추는 것이 우선입니다. 글을 읽고 내용과 뜻을 이해하도록 도와주세요.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자발적으로 책을 선택하여 읽는 능력을 키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다양한 어휘를 접하게 되고 풍부한 언어 사용의 밑바탕을 구축하게 됩니다. 책을 읽다가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나중에 스스로 찾아보는 방법을 활용하거나 부모가 친절하게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 글씨 쓰기, 완벽해야 할까?글씨는 그 사람의 인격을 반영합니다. 가다듬고 연습할수록 품격이 높아지듯이, 글씨도 많이 쓰면 쓸수록 아름다워집니다. 요즘 아이들 중에 바른 글씨 쓰기를 실천하는 아이는 많지 않습니다. 특히 고학년이 되어 바른 글씨 쓰기를 지도해보면 아이들의 필체를 바꾸기란 여간 어려운 노릇이 아닙니다. 무엇 때문에 이런 결과가 생기는 걸까요?
편리한 세상에 사는 요즘 아이들은 글쓰기가 많던 과거에 비해 쓰기 연습이 많이 부족하기 때문이죠. 게다가 아이들이 연필보다 샤프나 볼펜을 주로 사용하는 것도 이유가 됩니다. 또 부모나 교사가 글씨 쓰기 지도법을 잘 모르는 까닭도 있습니다.
바른 글씨 쓰기를 위해 먼저 연필 잡는 방법에 대한 지도가 중요합니다. 초등학교 입학 후 학교에서 가르치기도 하지만, 유아기 때 만들어진 습관은 고치기 어렵습니다. 샤프나 볼펜을 자주 사용하면 연필 잡기가 불편해집니다. 또 심이 얇고 볼이 있어 글씨를 천천히 쓰는 것이 아니라 대충 써버립니다. 초등학교까지는 샤프나 볼펜을 사용하지 않도록 지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이 잡기 쉽게 삼각형 모양인 연필이나 홈이 있는 연필은 쥐는 법을 잡아 주어 바른 글씨 쓰기에 도움이 됩니다.

연필을 고를 때는 연필에 4B-2B-B-HB로 표시된 농도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4B가 가장 진하고 무르며 쓸 때 부드럽고, HB가 가장 연하고 단단합니다. 1~2학년은 2B가 적절하고, 고학년 때엔 B나 HB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연필을 잡을 때는 엄지와 검지로 연필을 잡고 나머지 손가락은 밑에서 받쳐주어야 합니다. 혹시 아이가 이런 자세를 어려워하면, 아이에게 이렇게 말해보세요. “가족이 행복하려면 엄마와 아빠가 서로 마주잡고 다른 가족은 이렇게 밑에서 도와주는 거야, 알았지?”

연필 잡는 자세가 갖춰졌다면 이제는 바른 글씨 쓰는 법을 알아야겠죠?
우선 ㅡ, ㅣ 쓰기 지도가 중요합니다. 우리글은 ㅇ이 들어 있는 자음을 제외하고 거의 모든 자음과 모음이 ㅡ, ㅣ로 되어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니까요. 스케치북이나 이면지에 ㅡ, ㅣ, ㅇ 쓰기 연습을 많이 하면 바른 글씨 쓰기의 기초가 됩니다. 아이와 함께 바르게 연필을 잡고 ㅡ, ㅣ, ㅇ 쓰기 연습을 충분히 하세요. 또 어떻게 하면 글을 잘 쓰는지 북돋워주면 아이는 자신감을 갖고 실력이 더욱 자라납니다. 물론 이런 방법과 함께 꾸준히 반복 연습을 해야겠지요. 다만 아이가 명조체로 글씨를 쓰지 않도록 하세요. 이 시기에는 멋지게 쓰기보다 바른 글씨 쓰기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니까요. 지금은 정확하게 알아볼 수 있는 고딕체부터 연습하고 나이가 들면 어른들이 쓰는 명조체도 배울 수 있다고 말해주세요.
▣ 수학 능력은 어디까지?● 10 이하의 수 개념 익히기
● 두 수를 가르고 모으기
● 50까지의 수 읽고 쓰기
● 10이 넘지 않는 수의 더하기와 빼기
● 길이, 높이, 들이, 무게, 넓이 비교하기

이런 것들이 초등학교 1학년 수학과의 주요 내용입니다. 유아 교육 내용과 상당 부분 비슷하지요. 이 시기의 학생들은 수학을 처음 접하기 때문에 수와 연산이 상당 부분을 차지합니다. 따라서 입학 전 수학은 이론 중심의 학습보다는 다양한 놀이와 경험 중심의 활동을 통해 수 감각을 익히도록 합니다. 그 내용이나 학습 분량에 비추어 전혀 부담을 갖거나 불안해할 필요도 없습니다.

출처 | 베가북스 「아이의 미래 초등교육이 전부다」

1

초등학교, 한글교육, 수학교육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