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 한글교육
- 영어교육
- 예체능 교육
- 수과학 교육
- 창의력 교육
- 홈스쿨교육
- 기타교육
- 월령별 교육프로그램
좋은부모되기
- 아이와 함께 하기
- 문화체험가이드
- 부모 교육
교육시설정보
- 어린이집
- 유치원
- 초등학교
- 놀이학교
- 학원
- 기타
교재 교구정보
- 장난감
- 학습교재
- 학습교구

Home > 놀이교육>주제별>교육시설>유치원
유치원 입학 D-30 To Do List - 생활습관
베스트 베이비 | 2014.02.19 | 추천 0 | 조회 2643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 Plan 2 기본 생활습관 익히기집에서 엄마가 챙겨 주던 것과는 달리 유치원에 가면 아이 혼자서 화장실에 가고 밥을 먹고 양치질을 해야 한다. 기본 생활습관을 익히는 것은 아이가 유치원 생활을 적응하는 데 가장 중요한 부분. 그러니 유치원에 입학하기 전 집에서부터 미리 익혀두는 것이 좋다.

용변이 마려운 것을 알고 의사표현을 한다
집에서는 잘 가리는데 유치원에 가기만 하면 바지에 실례를 하는 아이들이 있다. 심리적으로 불안감을 느끼는데다 낯설기 때문에 오줌이 마려워도 그냥 참는 경우도 흔하다. 유치원 입학 한 달 전부터 집에서 용변이 마려울 때 의사를 표현하는 훈련을 미리 시켜둘 것. “유치원 화장실은 우리 집과 조금 다르지만 금방 좋아하게 될 거야”라고 아이를 안심시킨 뒤 “화장실에 가고 싶으면 ‘선생님, 화장실 가고 싶어요’라고 말하면 돼”라고 미리 알려주자.

정해진 시간에 밥 먹는 연습하기
정해진 시간에 제 손으로 밥을 먹는 연습을 하면서 식사 리듬을 만들어주는 것 역시 필요하다. 아이가 먹을 때 흘린다고 답답한 마음에 먹여주지 말고 기다려줄 것. 특히 단체 급식을 하는 유치원에서는 한눈팔면서 너무 늦게 먹지 않도록 지도하는 것도 중요하다.

혼자서 손 씻기
손만 잘 씻어도 세균성 감염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다. 특히 감기나 장염 바이러스는 신체 접촉으로 옮는 만큼 손을 깨끗이 씻으면 바이러스 감염이 60% 정도 예방되므로 평소에 외출했다가 귀가하면 바로 손을 씻기고, 밥 먹기 전에도 반드시 비누칠을 해 손을 꼼꼼히 문질러 닦는 습관을 들인다. 손을 씻을 때는 비누 거품을 내어 손가락 사이사이와 손등, 손톱 밑까지 꼼꼼하게 닦고 말끔히 헹궈야 된다.

양치 습관 들이기
의외로 양치질을 한 뒤 거품을 뱉을 줄 모르는 아이들이 있다. 유치원에서는 스스로 양치질을 해야 하는 만큼 평소 아이의 양치질 습관을 잘 체크해 부족한 점은 고쳐주도록 하자. 가족 모두 아이가 좋아하는 동요를 몇 가지 정해 이를 닦는 동안 함께 흥얼거리며 양치질의 즐거움을 알려주거나 관련 그림책을 읽어주어 유치원에서도 양치질을 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신발이 많은 곳에서 자기 신발 고르는 연습하기
많은 신발이 놓여 있는 유치원 신발장에서 아이가 신발을 찾아 신어야 되므로 자기 것이 어떤 것인지 찾는 연습이 필요하다. 신발을 벗고 들어가는 음식점에 갔을 때 아이의 신발을 찾아주지 말고 시간이 걸리더라도 스스로 찾아내도록 기다려줄 것. 이러한 습관을 들이면 친구들 물건 사이에서 자기 물건을 찾을 때도 도움이 된다.

혼자서 옷 입는 습관을 들인다
유치원에 들어가면 교실 입구에 적힌 개인 옷걸이와 사물함에 스스로 옷과 가방을 정리해야 한다. 또 화장실에서 용변을 본 뒤에 바지 지퍼를 올리거나 단추 잠그기, 겉옷 벗어서 제자리에 놓기 등을 아이 힘으로 할 수 있어야 한다. 아이가 혼자서 못할 경우 선생님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도 알려준다.

일상의 규칙 만들기
아이들은 변화에 쉽게 적응하기 힘들므로 평소에 규칙적인 일상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다. 그러니 유치원 입학 한 달 전부터 아침에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 밥을 먹고 정해진 스케줄대로 생활해보게 할 것. 아이에게 “지금은 밥 먹는 시간이야”, “책 읽는 시간이 됐네. 엄마랑 같이 책 읽을까?”라고 얘기하면 정해진 시간에 해야 할 일이 있다는 것을 아이 스스로도 인지하게 된다. 이러한 습관에 익숙해지면 유치원에서 정해진 스케줄대로 움직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

놀이시간과 수업시간 구별하기
수업 중에 교실을 돌아다니거나 수업과 상관없는 장난감을 갖고 노는 등 수업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산만하게 행동하는 아이들이 있다. 단체생활인 만큼 자유롭게 노는 시간과 선생님의 말씀을 따라야 하는 시간을 구별하도록 훈련이 되어 있어야 한다. 집에서부터 가르치는 것이 중요한데, 집에서 엄마와 놀이를 하다가 정해진 시간이 다 되면 아쉬워도 단호하게 끝내도록 연습시킨다.

정리하는 습관 들이기
유치원에 가면 자기 물건을 자기 사물함에 넣어야 한다. 사용한 장난감이나 교구 또한 마찬가지. 그러니 집에서도 아이가 자기 물건을 정리할 수 있도록 작은 서랍이나 상자 등을 여러 개 만들어 정돈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또한 자기 가방은 스스로 챙길 수 있도록 도울 것.

출처 | 베스트 베이비

0

유치원, 유치원보내기, 유치원입학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