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 한글교육
- 영어교육
- 예체능 교육
- 수과학 교육
- 창의력 교육
- 홈스쿨교육
- 기타교육
- 월령별 교육프로그램
좋은부모되기
- 아이와 함께 하기
- 문화체험가이드
- 부모 교육
교육시설정보
- 어린이집
- 유치원
- 초등학교
- 놀이학교
- 학원
- 기타
교재 교구정보
- 장난감
- 학습교재
- 학습교구

Home > 놀이교육>주제별>교육시설>유치원
유치원 입학 D-30 To Do List - 사회성
베스트 베이비 | 2014.02.19 | 추천 0 | 조회 2668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 Plan 3 사회성 기르기요즘은 외동이 많다 보니 사회성이 떨어지는 아이들이 많다. 가족의 울타리 안에서만 머물지 않고 세상을 향해 당당하게 걸어 나가기 위해서 아이도 연습이 필요하다.

용기 북돋아주기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면서 “00는 이제 조금 컸기 때문에 유치원에 혼자 다닐 수 있는 거야”라며 용기를 주는 말을 해주며 새로운 세상에 대한 기대감과 도전 의식을 갖게 한다. 엄마가 없어도 낯선 상황에 익숙해지도록 유치원에 가기 전 두세 달 동안은 오전 시간에 문화센터에 보내거나 할머니에게 맡기는 등 엄마와 떨어져 지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다.

아이의 생각과 마음을 표현하도록 가르치기
집에서는 마음대로 하다가 어느 날 갑자기 유치원에서 행동을 제지받거나 규칙에 따르라고 하면 아이 입장에서는 당연히 짜증이 난다. 이때는 왜 화가 났는지 아이의 마음을 읽어주는 것이 우선. 그 후 올바른 표현법과 행동 대처법을 가르쳐준다. 아이들은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는 데 서툴기 때문에 반복해서 가르쳐주고 연습해보게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좋아요”, “싫어요”, “더 먹고 싶어요”, “도와주세요” 등 마음을 표현하는 말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평소에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새로운 환경을 자주 접하도록 한다
걸음마를 뗄 때부터 또래 아이들과 자연스럽게 어울리는 환경을 만들어주자. 돌이 지난 아이는 엄마 아빠의 행동을 따라하기 좋아하므로 엄마 아빠가 이웃과 함께 있는 모습을 자주 보여주면 사회성 발달에 도움이 된다. 조금 귀찮더라도 아이를 데리고 자주 외출을 하자. 아이 입장에서는 자연스럽게 세상과 접촉할 기회가 된다.

칭찬은 사회성 발달의 밑거름
아이는 부모의 행동을 보고 모방하고, 적절한 칭찬을 통해 자신감을 얻는다. 그러니 아이가 잘한 일이 있을 때는 충분히 칭찬해주자. 칭찬을 통해 아이 내면에 생긴 자아존중감은 사회성 형성의 밑거름이 된다. 엄마는 물론 여러 식구들에게 받는 칭찬이 큰 효과를 발휘하므로 아빠도 아이를 자주 칭찬해주도록 코치할 것.

존댓말로 인사하는 습관을 들인다
선생님의 질문에 반말로 대답하거나 지시하는 아이들이 많다. 평소 엄마 아빠에게 존댓말을 하지 않는 아이라도 어른에게는 존댓말을 하는 것임을 알려주고 연습시킬 필요가 있다.
또 선생님이나 동네 어른을 만났을 때 예의 있게 인사하는 법, 어른에게 두 손으로 물건을 받는 것도 미리 연습시키는 것이 좋다. 이때는 말로 하기보다는 엄마가 먼저 인사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아이를 믿고 기다려준다
위험한 일만 아니라면 아이의 행동을 그냥 지켜보고 기다려주는 게 좋다. 계속해서 통제하면 아이는 자신감을 잃게 되고 모든 일에 흥미를 잃을 수 있다. 그러다 보면 또래 관계에서도 위축되어 사회성도 떨어질 수 있다. 무조건 잘한다고 칭찬하고 무질서한 행동을 그냥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자기 힘으로 옷을 입어보려고 할 때, 혼자서 신발을 신으려 할 때 스스로 해낼 수 있도록 기회를 주고 기다려주는 자세가 필요하다. 아이의 자신감은 작고 사소한 일에서 비롯된다.

친구에게 먼저 인사하기
예절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원만하게 유지해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분. 주위 사람들에게 도움을 받았을 때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는 법을 가르치고, 어른과 만났을 때는 인사를 먼저 하는 등 기본적인 예의범절을 미리 가르쳐주는 것이 좋다. 친구들을 만날 때도 마찬가지. 먼저 반갑게 인사하면 상대방의 기분이 좋아진다는 것을 알려주자.

아이에게 자주 도움을 청하기
가벼운 물건을 가져오게 한다든가 화분에 물을 주는 등 아이가 할 수 있는 수준의 일을 자주 부탁하자. 아이는 엄마가 자신의 부탁을 일방적으로 들어주는 사람이 아니라 자신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라는 것을 느끼게 되고, 이런 행동을 통해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다.

출처 | 베스트 베이비

0

유치원, 유치원보내기, 유치원입학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