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 한글교육
- 영어교육
- 예체능 교육
- 수과학 교육
- 창의력 교육
- 홈스쿨교육
- 기타교육
- 월령별 교육프로그램
좋은부모되기
- 아이와 함께 하기
- 문화체험가이드
- 부모 교육
교육시설정보
- 어린이집
- 유치원
- 초등학교
- 놀이학교
- 학원
- 기타
교재 교구정보
- 장난감
- 학습교재
- 학습교구

Home > 놀이교육>주제별>교육방법>수과학 교육
집에서도 할 수 있는 영역별 과학놀이 - 자연현상
베스트 베이비 | 2014.04.18 | 추천 1 | 조회 3742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낮과 밤, 계절의 변화를 통해 자연현상에 대해 배울 수 있다. 특히 낮과 밤의 변화는 아이가 일상생활에서 매일 경험하는 현상이므로 낮과 밤의 하늘이나 주변 환경의 변화를 정기적으로 관찰하며 변화에도 일정한 패턴이 있음을 깨달을 수 있다.
맑은 날, 바람 부는 날, 비 오는 날 등 다양한 날씨를 직접 경험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활동도 자연현상을 자연스럽게 알려주는 방법.
▣ 1. 달님은 매일 얼굴이 달라져요준비물 크레파스, 도화지

이렇게 놀아요 아이와 함께 2~3일에 한 번씩 밤하늘의 달을 관찰해보고 도화지에 달의 모양을 그려보게 한다.

이런 점이 좋아요 태양이 지구를 등지고 달을 비추면 지구의 그림자로 인해 하늘에 있는 달의 모양이 달라지는 것을 배운다. 보름달, 반달, 초승달 등 달의 모양에 따라 이름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2. 그림자가 변해요이렇게 놀아요 공터나 놀이터에서 해를 등지고 서서 아이와 그림자를 관찰해본다. 정오와 늦은 오후에 그림자가 각각 어떻게 달라지는지 이야기해보자.

이런 점이 좋아요 정오에는 그림자의 길이가 짧고, 늦은 오후가 될수록 그림자의 길이가 점점 길어지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물체와 빛 사이의 거리에 따라 그림자의 크기가 변하는 것도 알아볼 수 있다. 물체가 빛과 가까우면 그림자가 커지고 멀어지면 작아지는 것도 관찰해보자.

▣ 3. 북극곰의 집이 녹아요준비물 떠먹는 요구르트 통(여러 개), OHP필름, 네임펜

이렇게 놀아요 떠먹는 요구르트 통에 물을 부어 얼린다. 얼음이 얼 동안 아이와 함께 북극곰이 등장하는 그림책이나 사진을 찾아보고 북극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그다음 북극곰 그림이나 사진 위에 OHP필름을 올리고 네임펜으로 따라 그려본다. 북극곰만 오려내고 발바닥 부분을 살짝 접어 얼음 위에 올리고, 물을 약간 부어 다시 얼려 북극곰을 고정시킨다. 커다란 냄비에 얼음을 담고 햇빛이 잘 드는 곳에서 얼음이 녹는 모습을 관찰한다.

이런 점이 좋아요 지구온난화를 설명해줄 수 있는 놀이. 얼음이 녹으면서 얼음 위에 고정한 북극곰이 가라앉는 모습을 보여주며 환경오염으로 북극의 얼음이 녹으면 북극곰이 살 집을 잃게 된다고 설명해주자. 아이에게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깨닫게 한다.

▣ 4. 왜 낮과 밤이 생길까요?준비물 지구본, 손전등

이렇게 놀아요 지구본에 우리나라가 있는 지점을 표시한 다음 손전등을 켠다. 그다음 손전등은 움직이지 말고 지구본만 천천히 돌려본다. 지구본이 움직일 때마다 우리나라가 있는 지점이 어두워지고 밝아지는 것을 관찰한다.

이런 점이 좋아요 태양을 기준으로 지구가 태양 둘레를 돌기 때문에 낮과 밤이 생기는 것을 간단한 활동으로 배울 수 있다.

▣ 5. 무지개를 만들어요준비물 세숫대야, 거울, 흰 종이

이렇게 놀아요 세숫대야에 물을 받고 바깥으로 나가 거울을 햇빛이 비치는 쪽으로 기대어 세운다. 흰 종이를 거울의 반대 방향이나 옆면에 대고 거울에 반사된 햇빛이 종이 안에 들어오게 종이의 위치를 조절한다.

이런 점이 좋아요 햇빛이 거울을 통해 굴절되면 종이 위로 무지개가 나타난다. 자주 보지 못하는 무지개를 감상할 수 있어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출처 | 베스트 베이비

1

과학놀이, 과학능력 향상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