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주제별>아기 성장&발달
실전! 아기 마사지 따라 하기
앙쥬백과 | 2015.01.06 | 추천 32 | 조회 6367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 part1 손과 발 마사지 손은 제2의 두뇌라 일컫는다. 발 또한 신체 전부가 연결되어 있는 반사구이므로 손과 발을 많이 만져주면 두뇌와 감각 발달은 물론 신체 전반에 에너지의 순환을 도와준다.

1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손가락과 발가락 털어주기’손가락을 사용해서 아기의 손가락을 하나하나 펴준 후 손가락 전체를 사용해 아기의 손가락을 스치듯이 문질러준다.
2 감각기관이 건강해지는 ‘손가락 발가락 펴주기’엄지와 검지로 아기의 다섯 개의 손가락을 차례대로 밀어 올리며 쭉쭉 펴준다. 발가락도 마찬가지 방식으로 마사지한다.
3 손발의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손바닥 발바닥 중심 누르기’엄지손가락을 이용해서 아기 손바닥의 중앙을 지그시 누른다. 이때 누른 상태에서 잠시 동안 멈춰준 후 쉬었다가 다시 누른다. 발바닥도 동일한 방법으로 눌러준다.
4 소화가 잘되게 도와주는 ‘손바닥 발바닥 비비기’손바닥을 아기의 손바닥에 대고 쓸어올려 주며 쫙 펴준다. 동일한 방식으로 발바닥도 마사지한다. ▣ part2 팔과 다리 마사지 팔다리 마사지는 혈액순환이 촉진되어 뼈에 충분한 산소와 영양을 공급해 성장에 많은 도움을 준다.

1 손·발목의 유연성을 길러주는 ‘손목 발목 잼잼 누르기’한 손으로 아기의 손을 잡고 다른 손으로 아기의 손목을 지그시 누른다. 이를 반복한다. 발목도 동일한 방식으로 마사지한다.
2 성장판을 자극해주는 ‘아킬레스 건 잡아주기’한 손으로 발을 잡고 다른 손으로 아킬레스건 주위를 눌러 자극한다.
3 다리의 힘을 길러주는 ‘무릎 주위 돌리기’한 손으로 아기의 발목을 잡고 무릎 주위에 다른 쪽 손바닥 전체를 밀착시켜 살이 밀리는 느낌이 들 정도로 비틀듯이 쓸어 돌려준다. 반대쪽 다리도 동일한 방식으로 마사지한다.
4 면역력을 높여주는 ‘겨드랑이와 가랑이 피아노 치기’손가락 끝을 세워 피아노를 치듯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움직여가며 겨드랑이를 마사지한다. 가랑이도 마찬가지 방법으로 마사지한다.
▣ part3 배 마사지 배 마사지는 영양 흡수와 소화를 돕고 장을 튼튼하게 해준다. 너무 세게 누르면 아기가 통증을 느껴 괴로워하고 너무 약하게 하면 마사지의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특히 힘 조절에 유의해야 한다.


1 소화가 잘되게 도와주는 ‘배꼽 주변 돌리기’손가락 끝을 이용해서 아기의 배꼽 주변을 걸음마하듯이 손가락으로 돌아가며 자극한다.
2 장을 편안하게 해주는 ‘시계 그리기’한 손을 펴서 아기의 배 부위에 밀착시킨 다음 시계 방향으로 아기의 배꼽 주위를 원을 그리듯이 쓰다듬는다.
3 변비를 해소해주는 ‘아이 러브 유’아기의 왼쪽 배에 ‘I’를 쓰듯 문지른 후 오른쪽 배에 ‘L’ 자를 써내려가듯 문지른다. 마지막으로 ‘U’ 자를 그리듯 마사지한다. ▣ part4 가슴 마사지 기관지를 건강하게 해주는 가슴 마사지는 아기들의 감기 예방은 물론 가슴이 편안해져 아기들의 정서적 안정을 돕는다. 또한 아기가 산소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도록 해주어 원활한 호흡을 도와준다.

1 기관지가 튼튼해지는 ‘오픈 북’두 손바닥을 펴서 아기 가슴 위에 올려놓고 가슴에 하트를 그리듯이 양옆으로 쓸어준다.
2 어깨와 팔이 튼튼해지는 ‘빨래하기’양손을 아기의 가슴 부위에 놓은 후 손을 쓰다듬듯이 밀어올려 어깨를 거쳐 뒤로 손을 넣고 겨드랑이까지 쓰다듬어준다.
3 감기 예방에 좋은 ‘버터플라이’오른손을 아기의 왼쪽 가슴 아래쪽에 놓은 다음 왼쪽 어깨 쪽으로 밀어 올려주고 다시 아기의 오른쪽 가슴 아래쪽으로 쓸어 내려준다. 반대편도 동일한 방식으로 마사지한다. ▣ part5 등 마사지 베이비 마사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척추 마사지다. 아기는 대부분의 긴장이 등의 척추를 따라 집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젖먹이 아기는 이런 긴장을 곧바로 해소해주지 않으면 긴장이 풀어지는 속도가 더뎌지고 불안감을 갖게 된다.

1 척추가 곧아지는 ‘달팽이 집’손가락 끝을 한곳으로 모아 아기의 등 위쪽에 놓은 후 척추를 중심으로 아래로 따라 내려오며 동글동글 작은 원을 그려주듯 척추의 주변을 살짝살짝 눌러주면서 마사지한다.
2 허리가 튼튼해지는 ‘칙칙폭폭 기차 레일’양손을 아기 등의 위아래로 엇갈리게 놓고 척추를 중심으로 양손을 지그재그로 엇갈리게 마사지한다.
3 엉덩이가 예뻐지는 ‘엉덩이 산 만들기’양손을 아기의 양쪽 엉덩이에 얹고 엉덩이를 누르면서 올려주기를 반복한다.
4 숙면을 도와주는 ‘비와 눈 내리기’손가락을 이용해서 눈이 내리는 느낌으로 부드럽게 어깨 부위에서 엉덩이 부위까지 척추를 따라 부드럽게 내려온다.

출처 | 앙쥬백과

32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1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wus0***12.20
아기태어나면 많이 해줘야겠어요^^
0
/ 1 page
  1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