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시기별>3~4개월
이유식을 시작하기 전에
앙쥬백과 | 2015.01.08 | 추천 8 | 조회 4381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건강한 아기 밥상
이유식은 아기들을 위한 최초의 밥상이다. 아기가 이유식에 얼마나 잘 적응하는지에 따라 아기 성장의 동력인 고른 영양 공급이 가능해진다. 나아가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하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유식을 준비하는 엄마들이 알아야 할 이유식의 원칙 및 단계별 특징을 알아본다. ▣ 이유식 시작은 생후 4개월경부터이유식의 시작 시기는 아기의 발달 특성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다. 대부분 이유식은 생후 4개월경에 시작하지만, 완전 모유 수유를 하거나 아토피가 있는 아기는 생후 6개월 정도로 조금 늦게 시작하는 것이 좋다. 생후 4개월 이전의 아기는 입에 음식물이 들어오면 혀로 밀어내는 반사작용을 보인다. 이는 음식이 싫어서가 아니라 그 시기의 아기가 갖고 있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 돌이 되기 전까지는 간을 하지 않는다맵고 짠 음식은 아기의 위와 장을 자극해 소화기관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고, 무엇보다 자극적인 음식에 입맛이 길들여지면 편식을 하게 될 수도 있다. 각종 조미료로 만들어진 인위적인 맛보다 재료 고유의 맛을 익힐 수 있도록 도와주자. ▣ 이유식은 숟가락으로!이유식은 아기가 고형식을 먹는 시기로 넘어가는 과정이며 단순히 영양 공급의 차원을 넘어 혀와 이로 음식을 씹어 먹는 방법을 익혀야 한다. 따라서 아기에게 이유식을 먹일 때는 소량이라도 반드시 숟가락으로 먹이도록 한다. 아기가 스스로 음식을 먹기 시작할 때를 대비해 숟가락에 익숙해지는 데도 도움이 된다. ▣ 이유식은 앉아서 먹는 습관을!이유식을 먹을 때는 어른과 마찬가지로 한 자리에 앉아서 먹는 습관을 길러야 식재료 맛도 제대로 느낄 있고 소화도 잘된다. 행여 누워서 이유식을 먹으면 아기가 사레에 걸릴 수도 있고, 씹는 연습을 제대로 하기 힘들다. 엄마와 아기가 모두 편할 수 있게 유아용 식탁 의자를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 ▣ 일주일 간격을 두고 재료를 첨가한다새로운 재료를 사용할 때는 처음엔 소량만 사용해보고 아이에게 특별한 이상 반응이 나타나지 않으면 정량을 사용한다. 특히 처음 이유식을 시작할 때는 한 가지 재료만을 사용하고, 차츰 재료의 종류를 늘려가되 그 사용 간격은 일주일 정도가 바람직하다. ▣ 아기가 음식 흘리는 것을 겁내지 않는다숟가락 사용에 서툰 아기는 당연히2 음식을 흘리게 마련이다. 그렇다고 아기의 손에서 숟가락을 빼앗아 엄마가 그 일을 대신하면 아기는 자신감을 잃고 이후에도 숟가락으로 밥을 먹으려 하지 않을 수 있다. 나아가 음식에 대한 거부감이 생길 수도 있으니 주의. ▣ 생후 7개월 이전에 반드시 육류 사용!아기가 만 6개월이 지나면 비타민, 단백질, 철분 등의 필요량이 늘어난다. 이러한 영양소를 보충하기 위해 생후 7개월 이전에 육류를 이유식 재료로 사용해야 한다. 단, 소시지나 햄 등 가공된 육류 제품은 피한다. ▣ 신선한 재료로 깨끗하게!이유식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한 것이 신선한 재료를 선택하는 것. 지나치게 냉장고에 의지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냉동 보관이 가능한 식재료라도 시일이 지나면 신선도가 떨어지게 마련. 조리 시 육류·생선용과 채소용 칼이나 도마를 구분해서 사용하도록 한다. ▣ 미니 인터뷰 몸 튼튼! 이유식 궁금증 Q&AQ1. 감기를 달고 사는 아기를 위한 이유식 팁은? A. 기관지를 건강하게 관리하면 감기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쇠고기, 콩, 달걀 등 단백질과 비타민 B군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항체 형성에 좋아요. 비타민 A와 C가 풍부한 과일, 채소는 호흡기 점막을 보호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특별한 재료를 골라 음식을 만들려고 하기보다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고 영양이 풍부한 식재료를 골라보세요. 균형 잡힌 자연식으로 면역계를 정상적으로 가동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감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Q2. 잡곡을 먹는 습관이 왜 중요한가요? A. 잡곡은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한 영양 식품입니다. 까칠한 식감의 잡곡은 어릴 때부터 먹는 습관을 들이지 않으면 편식할 수 있는 식재료인데요. 콩류를 제외하면 비교적 식품 알레르기 가능성이 적기 때문에 매일 흰쌀과 섞어서 밥을 지어 먹는 습관을 길러주세요. 또한 잡곡은 도정 과정을 덜 거친 통곡으로 먹기 때문에 위장 운동과 변비에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소화기관이 약한 아기들의 경우 소화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처음 먹일 때는 충분히 불려서 곱게 갈아 소량씩 이유식에 첨가해주세요.

Q3. 아기의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이유식 만들기에 대해 A. 아기는 장이 약하고 미성숙하기 때문에 변비나 설사가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영양이 풍부한 식재료를 섭취하더라도 흡수를 잘 못하기도 하는데요. 이때 식이섬유와 유산균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장 속에 유익한 세균이 증가해 대장이나 소장 등 소화 기관 운동에 도움을 줍니다. 요구르트, 김치 등 에 함유된 유산균과 섬유질이 가득한 신선한 식재료로 이유식과 먹거리를 만들어 아이가 튼튼하게 성장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도움말 김명선(베베쿡 영양사, www.bebecook.com)

출처 | 앙쥬백과

8

이유식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