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준비
임산부 건강
임산부 생활
태아
태교
출산
산후조리
아빠의 출산
임신초기(1~4개월)
임신중기(5~7개월)
임신후기(8~10개월)
임신출산백과사전
출산용품필수족보
태명작명백서

Home > 임신ㆍ출산>주제별>아빠의 출산
초보 엄마 아빠의 산후우울증 극복 노하우 (아빠편)
베스트 베이비 | 2015.04.07 | 추천 2 | 조회 5017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 DADDY 갓 태어난 아이의 탯줄을 자르는 순간, 아빠도 새롭게 태어난다. 나를 닮은 존재가 이 세상에 있다는 경이로움을 느끼는 동시에 가장으로서 아이를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부담감 또한 양어깨에 짊어지게 된다. 그렇다면 아빠들도 산후우울증에 걸릴까? 정답은 예스다. 아내 못지않게 남편들도 아이가 태어난 뒤 산후우울감을 느낀다. 특히 배우자의 임신과 출산, 육아 등 생애 전환기에 남편들이 겪는 스트레스 지수는 매우 높다고 알려져 있다. 실제로 미국 시카고 노스웨스턴 대학교의 연구팀이 평균 25세 남성 1만623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한 결과 아이가 태어난 후 5년 이내에 우울증을 겪는 확률이 ‘아버지가 아닌’ 또래 남성에 비해 68%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버지니아 의대에서 발표한 결과도 초보 아빠의 10.4%가 산후우울증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엄마와 마찬가지로 생후 12주 전에 우울감을 느끼는 아빠는 25%가 넘었다. 이러한 남편들의 산후우울증은 호르몬의 영향을 많이 받는 여성과 달리 육아에 대한 부담감과 책임감, 가정에서의 소외감 등 아이가 태어나고 난 뒤 바뀌는 환경적인 변화 때문인 경우가 많다. 최근 불고 있는 프렌디 대디, 아빠 육아 열풍 또한 남편들의 육아 부담감을 더욱 가중시키는 원인이다. 가계를 책임지는 것뿐만 아니라 육아에도 적극적인 아빠가 되고 싶지만 현실이 녹록지 않다 보니 심리적인 스트레스가 클 수밖에 없는 것. 시간이 지나 자연스럽게 사라지기도 하지만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의 우울증을 겪는다면 반드시 치료가 필요하다.

아빠들의 산후우울증 왜 위험할까?
상대적으로 감정 표현에 서툰 남성들은 우울감을 그대로 참거나 방치하기 쉽다. 물론 일시적인 우울감일 수 있으나 정도가 심한 경우에도 그것이 우울증이라는 사실조차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게 문제. 우울감이 계속되면 의욕을 상실하고 집중력이 떨어지며 아이 돌보는 일을 귀찮아하고 밖으로만 도는 등 회피 현상을 보인다. 엄마들의 산후우울증과 마찬가지로 지속적인 우울감은 신체적인 트러블도 가져온다. 유난히 피로감을 느끼고, 건망증이 생기거나 불면증이 장기간 이어지며, 심한 경우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술을 마시는 횟수가 늘어나거나 별일 아닌 일에 화를 내고 짜증을 내다 보니 아내 입장에서는 밖으로만 돌고 아이와 가정을 돌보지 않는 남편이 원망스럽게 느껴질 수밖에 없다. 자연스레 아내와 트러블이 잦아지고 이는 가정불화로까지 이어지기 십상이다. 아빠의 산후우울증은 아이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미국 정신의학회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산후우울증을 겪는 아빠 밑에서 자란 아이가 산후우울증 엄마 밑에서 자란 아이보다 언어 발달이 더딘 것으로 나타났다. 당연히 아빠와 아이 사이의 애착관계도 돈독해질 리 없다.

아빠들의 산후우울증 원인이 뭘까?
성역할의 변화 예전만 해도 가정에서 아버지의 역할은 돈을 벌어와 식구들을 풍족하게 먹여 살리는 것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가정의 경제적 활동을 책임지는 것뿐 아니라 아이를 키우는 데도 공동의 책임의식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길 바란다. 요즘 아빠들은 자신의 아버지로부터 그 역할에 대해 체계적으로 교육받지 못했다. 방법도 모르는데다 조언을 구할 곳도 마땅치 않고 책임감만 커지다 보니 스트레스가 가중될 수밖에 없다.
미숙한 아빠 준비 열 달 동안 아이를 뱃속에서 키우며 천천히 엄마가 될 준비를 하는 아내와는 달리 아빠들은 상대적으로 준비가 미흡하다. 아빠육아교실 등 육아를 배울 기회가 이전보다 많아지긴 했지만 현실적인 문제 때문에 참여하기가 쉽지 않다.
가정에서의 소외감 이전까지만 해도 살뜰히 챙겨주던 아내가 집안일뿐 아니라 자신에게까지 소홀하게 대하는 걸 보면서 남편들은 서운함과 동시에 상대적인 박탈감까지 느낀다.
경제적인 부담감 내 아이를 기죽이지 않고 당당하게 키우려면 경제적인 서포트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생각이 스트레스로 이어진다. 특히 현재 경제적인 상태가 불안정하다면 미래에 대한 두려움으로 우울감이 더욱 심해질 수 있다.

출처 | 베스트 베이비

2

산후우울증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1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you8***12.11
아빠의 산후우울증.. 남편하고 이야기를 많이 해야겠어요~
0
/ 1 page
  1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