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주제별>마미라이프
당신은 나쁜 엄마입니까?
베스트 베이비 | 2015.09.03 | 추천 2 | 조회 5627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나를 잊은 채 온전히 아이에게 맞춰진 삶을 살도록 강요받는 요즘 엄마들. 아이를 키우며 느끼는 행복은 짜릿하지만 그만큼 많은 희생을 요구한다. 오늘도 혼자서 자신과의 외로운 싸움을 하고 있는 이 땅의 모든 엄마들을 위해 솔루션을 제시한다. 아이를 키운다는 건 세상 그 무엇보다 어려운 일이다. 체력뿐 아니라 그만큼 감정적 소모도 크다. 아이를 잘 키워야 한다는 책임감과 부담감, 나를 잃어버렸다는 상실감은 어느 순간부터 엄마의 내면을 갉아먹는다. 켜켜이 쌓였던 감정이 폭발하는 순간, 느껴지는 것은 ‘나는 나쁜 엄마’라는 자책이다.

 나쁜 엄마 콤플렉스에 시달리는 요즘 엄마들
지난 6월에 방영된 MBC 다큐멘터리<나는 나쁜 엄마인가요>는 나쁜 엄마 콤플렉스에 시달리고 있는 대한민국의 평범한 엄마들의 모습을 카메라에 담아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얻었다. 다큐멘터리 속 엄마들은 모두 아이를 위해 최선을 다하면서도 스스로 부족한 엄마라고 자책했다. 좋은 엄마가 되기 위해 육아서를 탐독하고 수많은 정보에 귀 기울이지만 마음 한편으로는 내내 밑 빠진 독처럼 항상 부족함을 느낀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다. 넘쳐나는 정보가 오히려 엄마의 죄책감을 부채질하는 것. 다큐멘터리 제작진이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육아 베스트셀러 7권에서 ‘양육자’를 언급한 횟수를 체크해봤더니 엄마는 4510회, 부모는 2551회, 아빠는 724회로 아빠에 비해 엄마가 8배 가까이 더 많았다. 각종 정보는 온통 자녀의 성장에 엄마가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를 강조하고 마치 아이가 나쁜 행동을 하는 건 모두 엄마의 양육 방식 또는 애착 형성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자연분만과 모유수유를 하는 게 좋은 엄마의 필수조건인 양 치부하는 사회적 분위기도 이러한 죄책감에 기름을 부었다. 고령 임신부와 워킹맘이 늘어나는데도 아직도 우리 사회는 무조건 아이를 위해 엄마가 희생해야 한다는 사고방식이 자리 잡고 있는 것도 문제다. 엄마의 내면이 건강해야만 아이도 건강하게 자란다는 사실은 자명하다. 아이가 불행해지기를 바라는 부모는 아무도 없다. 아이가 건강하고 행복하게 자라기 위해서는 엄마 스스로 먼저 행복해져야 한다. 아이의 자존감도 중요하지만 엄마 스스로의 자존감을 찾는 것이 우선인 이유다.

 이상적인 육아를 꿈꾸는 엄마들 과연 행복할까?
사람들이 흔히 일컫는 이상적인 엄마의 모습은 어떤 걸까? 다큐멘터리에서 표현한 이상적인 엄마는 성모마리아 같은 온화한 얼굴에 아이의 마음을 읽어내는 독심술은 기본이요, 자연분만으로 낳은 아이에게 최소 1년간 모유수유를 해야 하며, 지치지 않는 체력으로 요리와 놀이에도 다재다능한 말 그대로 슈퍼우먼이다. 문제는 마치 수학 공식처럼 여겨지는 이상적인 엄마의 기준에 실제 엄마들의 어떠한 상황도 고려되지 않았다는 것. 엄마가 워킹맘인지, 나이가 많은지, 자녀가 몇 명인지는 상관없이 그저 정해진 잣대를 들이대기 때문에 그 어떤 엄마도 이를 만족시킬 수 없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흔히 이상적이라고 일컫는 육아를 실천하고 있는 엄마들은 만족감이 높을까? 다큐멘터리 제작진이 4세 아이를 둔 엄마들을 대상으로 흥미로운 실험을 진행했다. 사전 질문지를 통해 흔히 육아서에 나오는 육아법을 실천하고 있는 ‘이상적인 육아 집단’과 그렇지 않은 엄마를 ‘현실적인 육아 집단’으로 나누었다. 그리고 이상적인 육아 집단에게는 실험 직전 ‘아이에게 절대 화를 내면 안 되며 자존감을 세워줘야 한다’는 등 기존 육아서의 내용을 좀 더 강압적인 어투로 쓴 가짜 육아서를 제공하고, 현실적인 육아 집단에게는 육아와 전혀 관련 없는 중립적인 글을 읽게 했다. 통제된 상황 속에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엄마의 스트레스 지수를 높이고 아이에게 어떻게 반응하는지 관찰한 뒤 엄마의 정서, 말투, 행동, 긴장감 등을 조사한 결과 오히려 불안감은 이상적인 육아 집단이 훨씬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와의 활동이 끝난 뒤 엄마에게 과제를 제시했을 때도 현실적인 육아 집단은 높은 집중력을 보였지만, 이상적인 육아 집단은 아이에게 계속 신경 쓰느라 과제를 대부분 수행하지 못했다. 실제로 관찰 카메라를 통해 지켜본 이상적인 엄마들의 대부분은 하루 종일 아이에게 안테나를 세우고 있었다. 육아서, TV, 다른 엄마들의 이야기에 예민하게 반응하며 그에 맞추지 못하면 자신을 부족한 엄마라고 자책하는 빈도도 잦았다. 전문가들은 좋은 엄마가 되기 위한 노력이긴 하나 자신도 모르는 새 스트레스가 쌓이고 결국 본인의 행동에도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경고했다.

출처 | 베스트 베이비

2

나쁜 엄마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2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yoni123466***12.19
완벽한 엄마 좋은 엄마는 못되더라도 나쁜엄마만은 피하고 싶은데 .... 아기한테 항상 미안한 마음만 들아요
0
min0jang***12.19
글 잘봤어요 나는 과연 나쁜엄마일까 의심하면서부터 자신이 없어지는거 같아요
0
/ 1 page
  1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