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 한글교육
- 영어교육
- 예체능 교육
- 수과학 교육
- 창의력 교육
- 홈스쿨교육
- 기타교육
- 월령별 교육프로그램
좋은부모되기
- 아이와 함께 하기
- 문화체험가이드
- 부모 교육
교육시설정보
- 어린이집
- 유치원
- 초등학교
- 놀이학교
- 학원
- 기타
교재 교구정보
- 장난감
- 학습교재
- 학습교구

Home > 놀이교육>주제별>교육방법>창의력 교육
아이 호기심에 대처하는 부모의 자세 ⓑ
베스트 베이비 | 2016.02.11 | 추천 2 | 조회 3290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호기심 육아 1단계
‘유아기의 뇌’를 이해하면 호기심 육아의 해법이 보인다
맑은숲아동청소년상담센터의 이임숙 소장은 저서 <엄마가 놓쳐서는 안 될 결정적 시기>에서 유아기 뇌는 ‘아이 스스로 자극을 찾아가며 발달한다’고 말한다.
인간의 뇌는 3층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1층은 뇌의 가장 아랫부분으로 호흡, 심장박동, 혈압 조절 등의 기능을 담당하는 ‘생명 유지의 뇌’이고, 중간 부분인 2층은 감정 기능을 담당하는 동시에 뇌의 위아래로 정보를 전달하는 중간자 역할을 맡는다. 흥분, 공포, 사랑, 미움 등의 감정적 표현을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이 ‘감정의 뇌’ 덕분이다. 3층은 학습과 기억을 포함한 고도의 정신 기능과 창조 기능을 관할하는 ‘이성의 뇌’다. 인간만이 고유하게 가졌기에 ‘인간의 뇌’라 불린다. 이렇게 우리의 뇌는 ‘생명유지의 뇌 → 감정의 뇌 → 이성의 뇌’ 순으로 발달한다. 1층에 해당하는 ‘생명유지의 뇌’는 태아기와 영아기에 집중적으로 발달한다. 양질의 영양분을 공급받고 심리적 안정감을 가지며 자연스러운 욕구가 충족되는 과정에서 발달한다. 그다음은 순차적으로 ‘감정의 뇌’가 발달한다. 취학 전 유아기가 이 시기에 해당되는데, 이때 부모는 아이와 정서적으로 공감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감정과 본능이 가장 예민하게 발달하는 시기로 온몸으로 탐색하고 시도하며 세상을 살아가는 방법을 하나둘 배워나간다. 이 과정에서 감정적 충족감을 얻으며 차츰 ‘이성의 뇌’로 발달해 가기 위한 밑 작업을 탄탄하게 다져나간다. 이처럼 ‘감정의 뇌’가 발달해야 아이는 안정된 발달 단계를 밟으며 별 탈 없이 성장하게 된다. 그런데 ‘이성의 뇌’가 발달하기 전인 ‘감정의 뇌’ 시기에 어른이 개입해 억지로 과제를 수행해야 한다면 되레 역효과만 불러온다. 아이가 호기심을 보일 때 가르치려 들지 말고 그냥 내버려둬야 하는 이유다.

호기심 육아 2단계
혼자 있는 시간을 충분히 주면 호기심은 자연스레 생긴다
아이가 무언가에 눈을 반짝일 때, 진지하리만치 몰입해 있을 때 부모가 할 일은 잘하고 있다는 격려의 눈빛과 미소를 보내는 것으로 충분하다. “재밌어? 신기하네? 잘했다!” 이렇게 맞장구 쳐주며 엄마 아빠가 지금 네 행동에 관심을 두고 있다는 확신을 주면 된다. 원래 아이들은 부모에게서 벗어나 독립하고 싶은 마음만큼이나 ‘안전한 울타리’ 안에서 보호받고 싶은 마음이 공존한다. 그래서 엄마의 손길을 귀찮아하고 눈 밖으로 벗어나고 싶어 하면서도, 정작 멀어지면 자길 보아달라며 떼를 부린다. 그래서 ‘적당한 거리 두기’가 꼭 필요하다. 내가 너를 지지하고 격려한다는 사실을 아이가 알만큼의 강도로 반응해주면 된다. 전문가들은 또래와 함께 어울리며 사회성을 키우는 것 못지않게 ‘혼자서도 잘 놀 줄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여기서 의문점이 생긴다. 아이가 혼자 장난감을 갖고 놀거나 서랍장을 뒤지고 있을 때 그냥 지켜보기만 하는 게 좋을까, 아니면 옆에서 같이 놀아주는 게 좋을까? 대부분은 후자의 경우가 좋은 엄마의 역할이라 생각하는데 이는 잘못된 통념. 엄마와 아이가 눈 맞추고 웃으며 대화하고 노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이 혼자 만지고 탐색할 기회를 주는 것 역시 중요하다. 스스로 생각하는 능력, 혼자서도 재미를 찾아내는 능력은 유아기 때 꼭 익혀야 할 과업이다. <미국심리학회가 권하는 자녀교육법>에서는 ‘혼자 노는 기술을 길러주는 것’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부모의 과제라고 강조한다. 심지어 아이가 4살 전후해 혼자서도 얼마나 잘 노는지가 장기적으로 이 아이가 어떻게 자랄지를 가늠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어린 시절 주도성을 갖춘 아이가 어른이 되어서도 능동적으로 무슨 일에든 몰입하는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출처 | 베스트 베이비

2

호기심육아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