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준비
임산부 건강
임산부 생활
태아
태교
출산
산후조리
아빠의 출산
임신초기(1~4개월)
임신중기(5~7개월)
임신후기(8~10개월)
임신출산백과사전
출산용품필수족보
태명작명백서

Home > 임신ㆍ출산>시기별>임신초기(1~4개월)
태아보험 들기 전 알아야 할 것 ⓐ
베스트 베이비 | 2016.03.04 | 추천 8 | 조회 6130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뱃속 아기와 건강하게 만나는 게 모든 예비맘의 바람이지만 만에 하나 있을 사고에 대비책은 필요하다. 태아보험이 임신부들 사이에서 필수로 꼽히는 이유다.
“태아보험 가입했어?”라는 선배의 질문에 “그게 뭔데요?”라고 답하며 무지함(?)을 드러낸 임신부 에디터. 보험 하면 떠오르는 거라곤 어릴 적 식탁에 서류 뭉치를 잔뜩 올려두고 엄마 앞에서 한참 떠들다 간 보험설계사와 간간히 뉴스에 등장하는 보험사기단 정도가 전부다. 일단 임신부라면 꼭 가입해야 한다기에 인터넷에 태아보험을 검색해보니 수십 개가 넘는 보험사 리스트가 빼곡하게 나열됐다. 어떤 회사의 무슨 보험을, 어떻게, 누구에게 가입할지 도통 감이 잡히지 않았지만 중요한 건 현재 내가 임신 20주라는 사실. 취재차 방문한 임신·출산 박람회에서 태아보험 상담을 받았다. 이름만 들으면 알법한 중견 보험회사 3곳이 꽤 큰 규모로 참가했는데 그 중 상담을 받으면 유아용 턱받이를 준다는 한 보험사 부스에 냉큼 발을 디뎠다.


태어보험이 어린이보험이라고?
태아보험이라는 말이 일반화돼 처음 듣는 사람은 실제 그런 상품이 있는 것으로 안다. 하지만 태아보험이란 어린이보험에 태아 특약이 추가된 보험 상품이다. 출생 시 아이의 건강에 이상이 발견되면 보험 가입이 어렵거나 제한될 수 있어 준비해두는 상품으로 조산이나 선천적 장애, 인큐베이터 이용, 출산과 함께 동반되는 각종 질환과 질병에 대한 보장을 받을 수 있다. 보험개발원 발표에 따르면 2012년 기준 10세 미만 아이의 태아보험 가입률은 87%로 20%였던 2005년과 비교해 가입률이 급성장했다. 이렇듯 태아보험 가입률이 높아진 이유는 최근 10년 사이 35세 이상 고령산모 출산 비율이 2배 가까이 증가하면서 미숙아나 기형아 출산이 늘었기 때문. 덩달아 임신부의 불안감이 커지면서 태아보험 가입률도 상승한 것으로 보인다.
태아보험 보장 혜택은 크게 아이가 기형으로 태어났을 때와 미숙아(손해보험사는 2.5kg 이하/ 생명보험사는 2kg 이하 기준)로 태어난 경우 발생하는 의료비 (인큐베이터 이용료/ 선천성 이상 질환 수술비와 입원비/ 황달 등 신생아 질환 등) 지원으로 나눌 수 있다. 특약 조건에 따라 지적장애나 자폐성장애를 보장받는 보험 상품도 있다.


태아보험 가입 전 체크포인트

가입 시기
태아보험은 임신 사실을 확인했다면 가급적 빠른 시기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태아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기준은 보험사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대부분 임신 사실을 확인한 날로부터 22주 이내. 하지만 임신 전부터 고혈압, 자궁근종, 당뇨병 등 앓아온 질환이 있거나 15~16주 사이에 받는 기형아검사에서 태아의 이상 증상이 발견된 경우, 복통·심한 입덧·유산기 등으로 병원에서 치료를 받은 임신부라면 보험 가입이 제한되거나 어려울 수 있다.

가입 방법
태아보험은 보험설계사에게 추천받거나 임신·출산 박람회, 보험 비교 사이트 등을 통해 가입할 수 있다. 비교 사이트의 경우 상담을 신청하면 국내 모든 태아보험의 보장내용과 보험료가 기재된 상품 리스트를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다. 보험설계사를 통해 가입할 경우 각 보험사의 최적화된 견적을 뽑는 데에는 한계가 있지만 상담부터 사고 관리, 보험금 청구까지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관리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임신·출산 박람회의 보험사 부스를 방문하면 상담만 받아도 턱받이나 장난감 등을 선물 받는 재미가 쏠쏠하며, 상품 가입 시 일부 금액을 추가로 지불할 경우 유모차나 카시트 등 고가의 육아용품도 저렴하게 ‘득템’할 수 있다.

상품 선택법
각 보험사마다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세부적인 보장 내용을 꼼꼼히 따져보고 가입해야 한다. 다양한 보장을 받을 수 있는지 여부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선천성 장애, 임신 중 입원치료비(분만 제외), 어린이 질병 사망률 1위인 ‘소아암’을 비롯해 심장질환, 뇌와 관련된 질환에 대해 고액의 진단비를 일시금으로 보장하는지 등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또 하나 태아보험은 일반 성인보험과 비교해 크고 작은 보험금 청구가 많으므로 보험금 지급이 잘되는 회사인지, 보험금 지급 능력이 있는 안전한 회사인지도 확인해야 한다.

출처 | 베스트 베이비

8

태아보험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