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 한글교육
- 영어교육
- 예체능 교육
- 수과학 교육
- 창의력 교육
- 홈스쿨교육
- 기타교육
- 월령별 교육프로그램
좋은부모되기
- 아이와 함께 하기
- 문화체험가이드
- 부모 교육
교육시설정보
- 어린이집
- 유치원
- 초등학교
- 놀이학교
- 학원
- 기타
교재 교구정보
- 장난감
- 학습교재
- 학습교구

Home > 놀이교육>주제별>교육시설>기타
알아두면 유용한 육아 지원 기관_보건소
베스트 베이비 | 2016.03.07 | 추천 0 | 조회 2250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임신부터 출산, 영유아 건강까지 책임지는
보건소

시·군·구 등 지자체에서 관리하는 행정단체로 지역 주민의 건강을 증진하고 질병을 예방 및 관리하기 위한 공공 보건기관으로 특히 임신부와 어린아이를 위한 혜택이 많다. 의료 접근성이 낮은 일부 지역에서는 전문 진료를 비롯해 응급실·입원실·수술실 등 병원 기능을 겸하고 있지만 대부분 보건소는 치료보다는 질병을 예방하기 위한 건강검진과 예방접종 등을 진행한다. 보건소가 병원보다 비용이 저렴해 질이 떨어진다고 생각하는 엄마들이 있는데 세금으로 운영하는 기관이라 국민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것일 뿐 서비스 질의 차이는 없다. 기본적인 진료와 처방전 발행도 가능하며 일부 보건소에서는 치과와 한방 진료도 실시한다.


이런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요!

1 임신부를 위한 혜택
보건소에서 지원하는 임신부 혜택만 잘 챙겨도 의료비를 절약할 수 있다. 보건소는 시·군·구별로 프로그램과 서비스에 차이가 있으므로 동네 보건소의 혜택을 미리 확인할 것. 산모수첩과 신분증 또는 임신확인증을 가지고 주민등록증상의 주소지 관할 보건소를 찾아 등록하면 된다. 등록된 임신부는 주기적으로 필요한 검사를 무료로 받을 수 있으며 임신 12주 이전에는 엽산제를, 20주 이상은 철분제를 제공한다. 또한 아기가 태어난 후에는 별도의 등록을 하지 않아도 월령별 검사와 국가 필수예방접종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TIP 산전 검사도 OK!
둘째 임신을 계획 중인 부부도 보건소에서 산전 검사를 무료 또는 저렴한 비용으로 받을 수 있다. 임신주기별 검진과 출산 후 산모와 아이의 건강관리까지 지원하므로 산부인과를 이용할 때보다 50만원 정도 비용 절약이 가능하다.



2 다양한 교양 프로그램
태교음악회, 임신부 요가교실, 모유수유 강좌, 마사지교실, 이유식 강좌, 조부모 육아교실 등 각 지역 보건소별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대부분 프로그램이 무료이며, 선착순 마감한다. 일부 보건소는 평일에 이용하기 어려운 직장인 임신부와 아빠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야간진료나 주말 프로그램을 운영하니 참고하자.

3 산후조리 서비스
산모 및 배우자의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합산액이 기준 중위소득 80% 이하에 해당하는 경우 식사와 좌욕, 유방 관리 등 산후조리를 도와주고 아기 목욕과 수유를 돕는 가정방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출산예정일 40일 전, 또는 산후 30일 이내에 주소지 관할 보건소에 방문하거나 보건복지부(online.bokjiro.go.kr) 사이트에 신청하면 된다. 평균 10일, 쌍둥이의 경우 15일 동안 지원하는데, 소득 수준 및 신생아 유형에 따른
정부 지원금을 제외하고 차액은 본인이 부담한다.

4 신생아 검사
아이가 태어나면 산부인과와 소아청소년과에서 받는 선천성대사이상과 신생아청각선별검사 등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선천성대사이상은 모든 신생아를 대상으로 하는 검사로 갑상샘저하증, 단풍당뇨증, 갈락토혈 등 6가지를 실시한다. 검사 후 확진 환아는 부모의 월 소득과 상관없이 특수 조제분유와 의료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신생아청각선별검사는 전국 가구 월평균 소득 60% 이하 가구를 대상으로 하는 검사로 출산예정일 2개월 전부터 보건소에 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카드, 건강보험납부내역서, 산모수첩 또는 출생증명서 등을 제출하면 검사 쿠폰을 지급해준다. 이 쿠폰을 관할 구청이 지정한 병원에 제출하면 청각위험도문진검사, 신생아청력선별검사(AOAE), 자동화청성뇌간반응검사(AABR) 등을 무료로 1회 받을 수 있고, 1차 검진에서 재검 판정을 받으면 확진검사(ABR) 1회 비용도 지원받는다.

5 국가 필수예방접종 & 영유아 건강검진
만 12세 이하 아이는 동네 보건소뿐 아니라 타 지역 보건소에서도 국가 필수예방접종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6월부터는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이 추가되어 총 15종을 지원한다. 영유아 건강검진도 받을 수 있는데, 일부 보건소에서만 실시하니 미리 확인해볼 것. 방문할 때 아이의 주민등록번호를 확인할 수 있는 건강보험증이나 주민등록등본 지참은 필수다.

6 육아용품 대여
유축기, 바운서, 보행기, 걸음마 보조기, 아기체육관, 범보 의자 등 육아용품을 무료 대여해준다. 방문 예약해야하며 대여 시 사용 설명도 들을 수 있다. 각 보건소마다 보유 품목과 대여 기간이 다르니 꼼꼼히 확인할 것.


mom’s review
강서구 보건소에 등록하고 임신 초기 검사와 임신성당뇨검사, 복부 초음파를 무료로 받았어요. 임신 12주까지는 엽산제를 주고 20주부터는 분만 전까지 매달 철분제를 줘요. 보건소의 무료 혜택이 생각보다 많은데 못 받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아요. 산부인과와 병행해 이용했는데 몇 십만 원은 절약했답니다. ID 써니러브
중원구 보건소에서 임신성당뇨검사를 받았어요. 오전 10시쯤 보건소에 방문해 포도당이 든 음료수를 마시고 1시간 후 채혈했어요. 기다리는 동안 구강검진과 스케일링을 받으며 시간을 알차게 보냈어요. 단, 예약은 필수랍니다. ID 원더진이

출처 | 베스트 베이비

0

기관, 육아지원, 육아지원기관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