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시기별>3~4개월
초기·중기·후기 이유식은 어떻게 구분하나요?
물주는아이「QA 육아상담소 이유식」 | 2016.04.11 | 추천 12 | 조회 5639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아기 입에 이유식을 떠먹여 줄생각을 하니 진짜 엄마가 된 것 같아 설렙니다. 초기 이유식부터 후기 이유식까지 쭉 훑어보고 시작하려고 인터넷을 찾아보고 관련 책도 몇 권 사서 읽었는데, 단계별 아기의 개월 수 구분이 조금씩 다릅니다. 이유식 단계도 분유 단계를 바꾸는 것처럼 개월 수에 맞춰 차례로 넘어가야 할 것 같은데 책마다 다르니 혼란스러워서요. 단계별 이유식의 정확한 시기가 궁금해요.



아기가 먹을 수 있는 음식의 묽기와 양으로 이유식의 단계를 구분합니다. 이유식을 진행하다 보면 어느새 작게 솟은 아기의 하얀 이를 볼 수 있지요. 살포시 올라온 이를 처음 봤을 때 그 설렘과 기쁨을 어떻게 잊을 수 있을까요? 이가 하나둘씩 올라오면서 아기는 씹고 삼키는 능력이 더 좋아집니다. 큰 덩어리를 깨물어 작은 형태로 만들 수 있고 질긴 음식도 자를 수 있게 되지요. 이러한 성장과 발달단계에 따라 아기가 먹을 수 있는 이유식의 양이 늘고 음식의 형태는 점점 더 되직한 상태로 바뀌어야 합니다. 이를 기준으로 초기, 중기, 후기, 완료기로 이유식 시기를 나눕니다.아기에 따라 1~2개월 정도는 발달에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아기마다 먹고 소화시킬 수 있는 이유식의 양이나 질감이 달라서 모든 아기들에게 이유식 단계를 일률적으로 적용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책에 따라 이유식 단계가 1~2개월의 정도 차이를 보여요. 각 단계를 아기의 개월로 따져 엄격하게 구분한 것이 아니라 이유식 진행 과정을 편의상 구분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평균적인 아기의 성장을 따져 이유식 단계의 구분을 월령으로 정리해 보면 초기 이유식은 4~6개월, 중기 이유식은 6~8개월, 후기 이유식은 9~12개월 정도입니다.


시기별로 이유식을 얼마만큼 먹여야 하나요?
이유식 초기에는 많이 먹이기보다 아기가 거부하지 않고 잘 삼키도록 이끌겠다는 목표를 가져야 합니다. 하루 한 번, 쌀미음이나 과일즙과 같이 약간 걸쭉한 형태의 액체를 조금씩 맛보게 하고 그 양을 아기 스푼으로 매일 몇 스푼씩 늘려 갑니다. 모유나 분유는 먹여 왔던 양을 유지합니다. 이유식을 먹는 양이 늘면서 2~3개월쯤 지나면 모유나 분유를 먹는 양은 하루 평균 100~200ml 정도 줄게 됩니다. 이유식 중기에는 초기보다 덜 묽은 형태인 반고형식을 먹이면서 점차 다양한 식재료를 제공하는 데 의미를 두세요. 이유식으로 어느 정도 배를 채울 수 있는 시기라서 모유나 분유는 하루 700~800ml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이유식은 하루 두 번, 엄마의 식사 시간에 맞추어 규칙적으로 먹이세요. 이유식 양이 꽤 늘고 먹는 데 관심이 많아졌다면 하루 세 번 먹여 볼 수 있습니다.
이유식 후기에는 진밥이나 잘게 썰어 부드럽게 익힌 고기와 채소들을 대견하게 받아 먹을 수 있습니다. 모유나 분유는 600~700ml까지 줄일 수 있고, 하루 세 번 가족의 식사 시간에 맞추어 함께 먹는 기쁨을 누릴 수 있지요. 돌에서 두 돌 사이 이유식 완료기에는 어른과 거의 같은 형태의 음식을 주식으로 먹이고 생우유는 간식의 개념으로 하루 400~600ml 정도 먹입니다.
어느 시기에 어느 정도의 양을 어떤 형태로 먹일지 염두에 두면 이유식을 진행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아기의 능력보다 서두르면 좋지 않아요. 씹고 삼키기를 힘겨워하는 아기에게 이유식 단계에 맞추려고 억지로 더 단단한 이유식 형태를 주거나 너무 많은 양을 먹이려고 하지 마세요. 올바른 이유식 진행 방법이 아닙니다.



이유식 초기(4~6개월)
목표 아기가 잘 삼키고 거부하지 않도록 매일 먹여 익숙하게 하기
이유식의 제공 횟수 하루 1회
1회분 이유식량 30~100ml
이유식의 형태 곱게 간 식재료를 넣고 끓인 묽은 미음
하루치 모유나 분유의 양 800~1000ml

이유식 중기(6~8개월)
목표 시기에 맞는 다양한 식재료를 한 가지씩 추가해 먹이며 이상 반응이 있는 재료를 확인하기
이유식의 제공 횟수 하루 2회(아기에 따라 1회 더 먹일 수 있음)
1회분 이유식량 100~150ml
이유식의 형태 식재료를 잘게 썰고 한두번 으깬 식재료를 넣고 끓인 죽
하루치 모유나 분유의 양 700~800ml

이유식 후기(9~12개월)
목표 더욱 다양한 식재료를 영양가 있게 잘 먹이며, 먹는 양을 늘리기
이유식의 제공 횟수 하루 3회
1회분 이유식량 100~150ml
이유식의 형태 조금 더 크게 썰어 부드럽게 익힌 식재료를 넣고 끓인 진밥
하루치 모유나 분유의 양 600~700ml

출처 | 물주는아이「QA 육아상담소 이유식」

12

이유식, 이유식시기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1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hr3***12.02
처음치고 40미리 먹었는데 잘먹으니 양 늘려도 되겠네요~~~
0
/ 1 page
  1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