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저장
보안접속

0개월 - 6개월
7개월 - 12개월
13개월 - 24개월
25개월 - 36개월
37개월이상

Home > 놀이교육>시기별>0-6개월
연령별 독서 로드맵 0~3YEARS
베스트 베이비 | 2016.05.11 | 추천 3 | 조회 2224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정해진 계획에 따라 순차적으로 책을 본다는 건 사실 쉽지 않은 일이다. 성장하면서 관심사가 수시로 바뀌고 그때그때 아이의 마음을 사로잡는 주제도 변하는 까닭이다. 그럼에도 아이의 인지적·정서적 발달에 따라 제안 가능한 ‘독서 로드맵’이 있다.
발달 이슈
0~3세 영유아기는 감각기관이 빠르게 발달하는 시기로 오감을 충족해주는 책을 고르는 것이 좋다. 아이는 보고 듣고 만지며 주위의 모든 것을 ‘장난감’으로 여기고, 자신을 둘러싼 외부 세상을 탐색하기 위해 모든 감각을 총동원한다. 그러니 시각 발달을 돕는 책, 촉각을 자극하는 헝겊책, 청각을 자극하는 책 등을 보여주자. 이 시기 그림책과의 만남은 독서 목적보다는 아이가 흥미를 갖고 만지고 놀면서 보는 ‘장난감 책’ 정도로 생각하는 것이 좋다. 또한 부모와 아이의 정서적 유대가 특히 중요한 시기이므로 책을 보여줄 때는 아이를 품에 안고 부드럽고 나직한 음성으로 읽어주자.
1. 0~3개월, 시각 자극하는 초점책으로 시작한다
아직 목도 못 가누는 갓난아기한테 무슨 책이 필요하냐고 할 수도 있지만 이 시기 아기들에게 책은 감각을 자극하는 하나의 놀잇감이다. 신생아기에 처음 접하는 ‘생애 첫 그림책’은 흑백 초점책일 확률이 높다. 여러 가지 흑백 패턴이 담긴 초점책은 선과 면이 ‘흑과 백’으로 또렷하게 대비되어 신생아의 시각 발달을 돕는다. 생후 0~1개월에는 흑백 초점책을 보여주다가 3개월 이후에는 색상 대비가 강한 빨강, 검정, 하양, 노랑 위주의 초점책을 보여주자. 이외에 다양한 촉감을 느낄 수 있는 헝겊책이나 바스락거리는 소리가 나는 청각 자극책도 감각을 발달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이런 책들은 글자가 아예 없거나 몇 글자 정도 있는 수준. 그래서 도대체 어떻게 보여주고 뭘 읽어줘야 할지 모르겠다며 난감해 하는 초보 부모가 꽤 많다. 이때는 “여기 하얀색 동그라미와 검은색 네모가 있네. 노란 나비가 팔랑팔랑 날아다녀” 하며 아기에게 설명하듯 말을 걸자. 아기는 부모의 이야기를 이해할 수 없지만 익숙한 엄마 아빠의 목소리를 들으며 정서적 안정감을 얻는다. 책 내용 전달보다 아기와의 상호작용에 중점을 두도록 한다.
추천 그림책 <우리 아기 눈맞춤책>(이상희 지음, 보림큐비), <아기 첫 헝겊 초점책>(블루래빗 편집부 지음, 블루래빗), 아기 초점책(애플비 편집부 지음, 애플비)

2. 플랩북·촉감책 등 책과 놀이의 경계인 오감 자극 놀이책
시각, 청각, 촉각 발달을 돕는 오감 자극 그림책은 책과 장난감의 경계에 있다. 책의 모양새를 갖추되 ‘읽고 보는’ 것보다는 ‘갖고 노는’ 기능이 좀 더 강하다. 손과 입으로 세상을 탐색하는 시기인 만큼 부드럽고, 까끌까끌하고, 거칠거칠한 느낌 등 다양한 촉감을 느낄 수 있는 오감 자극 그림책, 삑삑이나 딸랑이가 들어 있어 누르거나 책을 흔들면 소리가 나는 그림책에 흥미를 보인다. 이외에도 노래가 나오는 멜로디 북, 책장의 접힌 부분을 펼쳐 보는 플랩북, 방수 처리된 목욕놀이 그림책도 돌 무렵 아기들에게 사랑받는 오감 자극 놀이책으로 꼽힌다.
추천 그림책 <과일이 좋아요>(로네나 시미노비치 지음, 애플비), <꿈꾸는 달팽이 아기 헝겊책>(차보금 글, 최민정 그림, 꿈꾸는달팽이)

3. 사물 인지 그림책으로 세상에 대한 이해력 높이기
생후 7~12개월 무렵부터는 차츰 사물을 분류하고 인지할 수 있게 된다. 아직까지는 스토리가 담긴 그림책은 무리이고, 주변에서 흔히 접하는 생활용품, 동물, 아기의 모습 등이 담긴 사물 인지 그림책을 보여주면 적당하다. 이 시기 아기들을 위한 사물 인지 그림책은 일상적으로 많이 쓰이는 다양한 뜻을 알려주는 ‘개념 그림책’, 사물의 구체적인 이름을 알려주는 ‘사물 그림책’, 까꿍놀이 하기 좋은 ‘까꿍놀이 그림책’, 동물이 주로 등장하는 ‘동물 그림책’ 등으로 나뉘는데 아이가 관심을 가질 만한 책으로 몇 권만 갖추고 있어도 두고두고 읽힐 수 있다. 전문가들은 사물 그림책을 보여줄 때에는 몇 권을 정해두고 반복해 읽어주는 것이 많은 책을 대충대충 읽는 것보다 훨씬 낫다고 조언한다. 같은 단어나 표현을 반복적으로 들으면서 언어 감각을 익히기 때문이다. 특히 생후 7~12개월 아이들은 언어의 운율감과 리듬에 큰 흥미를 보인다. 책장 한 쪽에 한 문장 정도가 담긴 사물 인지 그림책으로 아기의 언어 감각을 깨워주자.
추천 그림책 <쏘옥 옷입기 놀이>(기무라 유이치 지음, 웅진주니어), <금붕어가 달아나네>(고미 타로 지음, 한림출판사), <딸기는 빨개요>(뻬뜨르 호라체크 지음, 시공주니어)

4. 돌 이후엔 단순한 구성의 일상생활 그림책 입문
생후 12개월이 지나면서 아이는 원인과 결과를 파악할 수 있고 시간 개념도 생긴다. 이제 단순한 사물 그림책 보다는 ‘일상생활 그림책’이 아이의 흥미를 끌기 시작한다. 나와 비슷한 또래 아이가 등장해 비슷한 놀이를 하고, 비슷한 행동을 하며, 비슷한 생각을 하는 모습을 접할 때 색다른 기쁨을 느낀다. 돌 지난 아이들이 일상생활에서 겪을 법한 평범한 사건을 담은 책을 골라 주자. 목욕, 옷 입기, 밥 먹기, 똥 누기 등을 주제로 한 그림책이 적당한데, 특히 ‘똥’이 등장하는 책이 유독 인기가 많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똥을 자신의 위대한 창조물이며 분신이라 여기다 보니 그 소중한 똥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순간 자지러지게 좋아한다. 책에 그다지 관심이 없는 아이라면 ‘똥 책’부터 보여주는 것도 방법이다.
추천 그림책 <누구나 눈다>(고미 타로 지음, 한림출판사), <손이 나왔네>(하야시 아키코 지음, 한림출판사), <창비 아기책 ‘냠냠냠 맛있다’>(보린 글, 백은희 그림, 창비)

알고 넘어가요!
음성 발달 분야의 권위자 페트리샤 K. 쿨 교수(미국 워싱턴 대학교)는 생후 10개월이 지나면 아이의 뇌가 모국어에 맞게 발달하고, 또 모국어를 기반으로 뇌 발달이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생후 6개월 아이에게 자음과 모음을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고 들려주면 반응하지 않았지만, 생후 10개월이 지나면 고개를 돌려 관심을 보이며 ‘소음’과 ‘언어’를 구분한다는 것. 아이의 뇌는 자주 접한 자극에 의해 특정한 신경회로가 만들어지는데, 이때부터는 뉴런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자주 사용하지 않는 신경회로는 과감하게 포기해 버리게 된다. 생후 10개월 무렵의 아이는 자주 들어온 모국어를 알아채며 그에 맞춰 뇌를 발달시킨다. 따라서 운율감 있고 재미난 표현이 많이 등장하는 그림책을 읽어주는 것이 뇌 발달을 촉진한다.

5. 13~24개월, 줄거리가 있는 그림책 시작해보기
돌이 지난 아이는 제법 걸음마에 익숙해져 자신이 호기심을 갖는 대상에 마음대로 접근할 수 있게 된다. 서서히 ‘나’를 넘어서 수많은 대상에 관심을 보이며 보고, 만지고, 느끼며 각 사물의 고유한 성질과 특징을 적극적으로 파악한다. 신체적·정서적으로 성장하는 만큼 그림책을 대하는 자세 또한 이전과는 조금 달라진다. 그동안 그림만 들여다보던 아이가 그 안에 이야기가 담겨 있다는 사실을 슬슬 알아챈다. 그림책을 보며 무언가 이해한다는 듯 고갯짓을 하기도 하고 혼자 중얼거릴 때도 있는데 이는 ‘그냥 보기’ 단계를 넘어 그림책 속 이야기의 세계로 들어갔음을 뜻한다.
생후 13~18개월 아이는 서서히 언어의 의미를 인식하고 그 의미를 확대 적용하게 된다. 두 돌 즈음 되면 유난히도 여기저기 손가락질을 하며 ‘이거!’, ‘저거!’라고 지칭하곤 하는데, 비로소 아이가 사물과 대상의 존재, 그 대상이 갖고 있는 성질과 특징을 나름의 방식으로 터득하고 기억하기 시작했다는 의미다. 이러한 발달을 동력 삼아 그림책을 장난감이 아닌 ‘보고 읽는 것’으로 인식하게 되므로 조금씩 스토리가 담긴 그림책을 보여주면 좋다.
추천 그림책 <개구쟁이 아치 시리즈>(기요노 사치코 지음, 비룡소), <아기 물고기 하양이 시리즈>(기도 반 게네흐텐 지음, 한울림어린이), <안녕, 나는 킁킁이>(이형진 지음, 시공주니어), <사과가 쿵>(다다 히로시 지음, 보림)

출처 | 베스트 베이비

3

독서 로드맵, 월령별 독서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남양i몰 브랜드위크 임페리얼XO 액상PET 3종
하기스 매직썸머/네이처메이드썸머기저귀 외 전상품 기획전
닥터마밍 아기물티슈 촉촉케어/수딩케어
세움탯줄도장 8월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