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개월 - 6개월
7개월 - 12개월
13개월 - 24개월
25개월 - 36개월
37개월이상

Home > 놀이교육>시기별>37개월이상
연령별 독서 로드맵 3~5YEARS
베스트 베이비 | 2016.05.11 | 추천 3 | 조회 1815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발달 이슈
세 돌 무렵에는 영아기에 습득한 기본적인 운동 기술이 점점 정교해지기 시작한다. 소근육은 물론 대근육이 발달해 몸 움직임이 커지고 무언가 마음대로 시도해보고 싶다는 자유 의지가 강해져 보다 적극적으로 놀이를 즐긴다. 또래 놀이가 활발해지고 상상력이 발달하면서 사람처럼 말을 하는 동물, 마법이 등장하는 가상의 이야기에도 관심을 갖는다. 또한 말하기 능력이 한층 향상되어 언어놀이를 즐기고 주변의 글자에도 관심을 갖기 시작한다. 직접 해본 경험치가 쌓이면서 다양한 개념을 습득하게 된다. 이 시기에는 상상력을 자극하는 이야기, 익숙한 사물이나 동물이 의인화된 이야기를 들려주면 좋아한다. 아직 주의집중력이 떨어지므로 한자리에서 다 읽을 수 있는 짧은 이야기를 담은 책을 보여주자.
1. 타지 담긴 창작 그림책, 모험 그림책 읽어주기
만 3세를 기점으로 기억력을 담당하는 두뇌 부위가 발달한다. 기억한 것을 언어로서 보다 정확하게 인지하게 되면서 표현력이 좋아지는 시기. 보통 만 3~4세 아이들은 4~5개 단어 이상의 문장을 구사하고, 단어를 여러 개 사용해 완성한 문장을 말할 수 있게 된다. 그만큼 상황을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얘기할 수 있는 것. 또한 인지 능력이 발달하면서 어떤 일이 일어난 순서에 따라 두 가지 사건을 이야기할 수 있으며 이젠 기승전결을 갖춘 이야기책도 충분히 이해할 만한 수준에 이르렀다. 이때부터는 구성이 명확하면서 감동과 재미를 골고루 갖춘 책에 도전하면 좋은데, 가장 적합한 장르 중 하나로 모험 그림책을 꼽을 수 있다. 시공간의 제약 없이 현실과 환상의 세계를 자유자재로 넘나드는 모험 그림책은 소재 자체만으로도 아이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새로운 세계로의 여행, 보통 사람들의 상상력을 뛰어넘는 초현실적인 존재와 새로운 경험이 아이들을 매료시킨다.
추천 그림책 <괴물들이 사는 나라>(모리스 샌닥 지음, 시공주니어), <은지와 푹신이>(하야시 아키코 글·그림, 한림출판사), <터널 밖으로>(바바라 레이드 지음, 국민서관), <나로와 펄럭이의 모험>(김영진 지음, 책읽는곰)

2. 글자에 호기심 갖는 3~4세라면 ‘한글’을 주제로 한 그림책
개인차는 있지만 만 3~4세 정도 되면 한글에 조금씩 흥미를 보인다. 책을 읽어주면 귀를 쫑긋 세우고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는 시기. 언어지능이 높은 아이들은 서너 살 무렵이면 글자를 손가락으로 짚고 책의 내용과 맞춰보며 발음을 소리내보기도 한다. 이런 모습이 기특해서 어떤 부모들은 그림책으로 한글을 가르쳐볼 계획을 세우기도 한다. 하지만 학계에서는 그림책으로 한글을 익히는 것이 그다지 합리적인 한글 교수법이 아니라고 이미 결론을 내렸다. 책 속의 익숙한 글자를 짚어가며 글자 공부를 할 경우 한글의 과학적 원리는 모른 채 ‘통글자’만 익힐 확률이 높은데다 자칫 그림책 속 텍스트에만 집중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왕 글자에 관심이 생겼고 적절한 자극을 주고 싶다면 한글의 원리를 알려주는 재미난 그림책을 골라보는 것도 괜찮다. 한글 배우기의 기본 원칙에 충실하면서도 창의적이고 재미있는 스토리가 담긴 한글 그림책이 꽤 많다. ‘ㄱ, ㄴ, ㄷ’을 자연스럽게 익히도록 돕는 책, 한글 자음과 모음이 주인공으로 등장해 이야기를 끌어가는 책 등은 글자 자체를 돋보이게 꾸몄을 뿐 아니라 그림책 본연의 재미와 즐거움도 놓치지 않아 아이들의 열렬한 지지를 받는다.
추천 그림책 <반대말>(최정선 글, 안윤모 그림, 보림), <소리치자 가나다>(박정선 지음, 백은희 그림, 비룡소), <움직이는 ㄱㄴㄷ>(이수지 지음, 길벗어린이), <만희네 글자벌레>(권윤덕 글·그림, 길벗어린이), <한글이 된 친구들>(이호백 글·그림, 재미마주)

3. 습관 그림책으로 올바른 생활 리듬을 익히자
평균적으로 세 돌이 지난 아이는 일정한 ‘생활 리듬’을 갖게 된다. 아침에 일어나면 밥 먹고 놀이하고 목욕하는 등 일상의 흐름이 몸에 배는 것. 이렇듯 3~5세는 기본 생활습관이 형성되어야 하는 시기다. 식사하고, 인사하고, 목욕하는 등 아이의 일상을 묘사한 책, 아이 주변에서 찾은 소재를 이야기에 담은 책을 골라보자. 소위 ‘생활 그림책’이라고 표시된 책을 고르면 된다.
추천 그림책 <시원한 응가>(나나오 준 글, 모리야 루리 그림, 시공주니어), <잘 자요, 달님>(마거릿 와이즈 브라운 지음, 시공주니어), <아기 그림사전>(채인선 지음, 초록아이)

출처 | 베스트 베이비

3

독서 로드맵, 월령별 독서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