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시기별>만5~7세
아이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세요
앙쥬백과 | 2016.05.18 | 추천 1 | 조회 2073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언어 발달 특징

이 시기 아이는 시제를 거의 완벽하게 사용한다. 그리고 추상적인 어휘의 이해와 표현이 더욱 확장되고, ‘굵다’의 반대어는 ‘가늘다’ 같은 관계어의 표현과 개념 정리가 명확해진다. 짧은 이야기에 주의를 기울여 듣고 난 뒤 질문에 답할 수 있고, 가정과 유치원에서 듣는 말의 대부분을 이해할 수 있다. 명료한 목소리로 말할 수 있으며, 다른 아이나 어른들과도 쉽게 의사소통한다. 가족이 사용하는 문법의 대부분을 사용할 수 있다.


말을 가르치기 전에

공간의 개념이 잡히는 시기이므로 아이가 ‘오른쪽’ ‘왼쪽’ ‘~사이’ 같은 공간 개념의 단어를 아는지 알아보고 잘 모른다면 알려준다. 아이가 단어의 기능과 핵심적 내용에 대해 설명이 가능한지 알아본다. 만약 그림책을 보다가 ‘낡은 외투’라는 말이 나왔다면 “여기서 낡다는 것은 물건이 오래되어 헐었다는 것을 뜻해”라고 말하고 일상생활 속에서도 “이 우산은 낡아서 사용할 수가 없겠다. 여기 찢어지고 헐어서 이 우산 쓰면 비 다 맞겠다. 이 낡은 우산 말고 새것을 사야겠다”라고 설명해주어 아이가 단어의 정의를 이해하도록 한다. 또 “선녀가 세상을 떠나고 말았어요. 그런데 세상을 떠났다는 건 뭘까? 세상을 떠났다는 것은 죽었다는 뜻이야”라고 말하며 유의어, 즉 같은 의미를 지닌 단어도 함께 알려준다.
이야기책을 볼 때는 다음 이야기를 예측해본다. “빨간 망토가 할머니를 불렀어. 할머니를 꿀꺽 삼킨 늑대가 어떻게 할까?” 하고 다음 이야기를 예측해 이야기해본다. 이러한 활동은 사실적 정보 외에 추론 능력을 향상시키고 전체적인 이야기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단어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알아보고 사물을 여러 차원으로 분류해 모아보는 활동을 해본다. ‘크다’와 ‘작다’, ‘매끄럽다’와 거칠다’, ‘무겁다’와 ‘가볍다’는 반대 개념이라는 것을 이야기하고 거칠고 무거운 물건을 모아보거나 매끄럽고 무거운 것을 모아보는 등의 활동도 해본다. 이 시기의 아이는 무언가를 기술하고 과정을 설명하는 것을 좋아한다. 타인에게 좀 더 긴 이야기로 대화하려는 경향이 강하므로 부모가 잘 들어주고 아이가 한 이야기대로 행동을 함께해보는 것이 아이의 말하기 능력과 사회-의사소통적 자신감을 길러주는 데 효과적이다.


실전! 말 가르치기

사물 간의 유사점과 차이점 찾기 엄마가 “구급차와 소방차에는 사이렌이 있습니다”라고 말하면 1점을 획득하고, 아이가 “소방차에는 사다리가 있지만 구급차에는 사다리가 없습니다”라는 등의 유사점이나 차이점을 말하면 1점을 획득하는 형식으로 게임을 한다. 아이가 처음에는 헷갈려 할 수 있는데, 이때는 유사점만 말하거나 차이점만 말하게 하여 익숙해지면 섞어서 놀이를 한다.

설명하는 사물 찾기 그림을 보면서 설명을 듣고 그것에 해당하는 사물 찾기 놀이를 한다. 예를 들어 “엄마는 벽에서 둥근 모양의 물건을 찾고 있어. 우리가 시간을 알고 싶을 때 필요한 거야”라고 말해 아이가 그것을 찾도록 한다.

만드는 과정 이야기하기 블록, 소꿉놀이, 점토놀이 등으로 무엇을 어떻게 만드는지 그 과정을 말해본다. 만약 케이크 만들기를 한다면 케이크 만드는 순서를 사진으로 찍어둔다. 그리고 그 사진들을 보며 아이와 순서를 이야기해본다.

출처 | 앙쥬백과

1

아기 말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2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jaebur1***12.08
좋은 정보 감사드려여
0
soonj***12.06
감사합니다
0
/ 1 page
  1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