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주제별>아빠 육아
위기의 아빠들
베스트 베이비 | 2016.08.09 | 추천 1 | 조회 1750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감정 표현에 서툰 아빠들은 스트레스를 참거나 그대로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스트레스가 계속되면 신경이 예민해져 작은 일에 짜증을내고 집중력이 떨어지며 아이 돌보는 일을 귀찮아하고 밖으로만 도는 등 회피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아이를 키우는 데 필요한 방법과절차를 하나하나 습득하기보다 해야 할 일이 너무 많다는 막연한 불안감과 상황의 무게에 압도되어 아빠로서의 역할을 해야 할 때 뒤로한 발자국 물러나 침묵하거나 체념하게 되는 것이다.

지속적인 스트레스는 신체적인 트러블도 유발한다. 유난히 피로감을느끼고, 건망증이 생기거나 불면증이 장기간 이어지고, 심한 경우 공격적인 행동을 보일 때도 있다. 술 마시는 횟수가 늘어나거나 별일 아닌 일에 화를 내고 짜증을 내기도 하는데, 아내 입장에서는 가정을돌보지 않는 남편이 원망스럽게 느껴질 수밖에 없다. 자연스레 아내와 트러블이 잦아지고 일부는 가정불화로까지 이어진다.

아빠들의 스트레스는 아이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미국 정신의학회에서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우울감을 느끼는 아빠 밑에서 자란 아이들이 산후우울증을 겪은 엄마를 둔 아이들보다 언어발달에 더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환경에서 자란 아이는 장차 커서 또래들과 제대로 어울리지 못하고 문제행동이나 과잉행동을 보일 확률 또한 높다. 최근에는 아빠의 스트레스가 아이뿐 아니라 손자 세대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되기도 했다.멜버른 대학교의 플로리 신경과학정신건강연구소에 따르면 과도한 스트레스 호르몬이 정자를 통해 다음 두 세대까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 엄마의 육아 스트레스 만큼이나 아빠의 그것도 결코 가볍지 않다.

아이는 엄마 아빠, 어느 누구 한 사람만의 수고나 노력으로 키울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부모가 각자 맡은 역할을 충실히 해나갈 때 아이는 정서적으로 균형감 있게 자랄 수 있다. 이때 아내의 자세가 중요하다.

자기만 힘들다고 생각할 게 아니라 남편 또한 자신의 위치에서 가족을 위해 부단히 애쓰고 노력하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육아를 하는 데 있어 자신이 우위를 차지하며 제일 잘한다는 생각도 버려야 한다. 남편은 공공의 적도, 슈퍼맨도 아니다. 공통의 목표를 지닌 동반자이자 친구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출처 | 베스트 베이비

1

아빠 스트레스, 아빠 육아, 아빠육아, 좋은아빠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2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hyung***12.18
잘보고 갑니다
0
kasamin2***12.08
잘보고갑니다
0
/ 1 page
  1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