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시기별>신생아
수면 교육이 꼭 필요한 것일까요?
물주는아이「QA 육아상담소 수면교육」 | 2016.08.11 | 추천 2 | 조회 4254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곧 출산을 앞두고 있습니다. 혼자 육아를 감당할 자신이 없어서 걱정하고 있는 저를 위해 친구들이 아기 수면 교육에 관한 책을 사 주어서 읽어 보고 있어요. 그런데 의문이 좀 생기네요. 잠은 인간의 자연스럽고 기본적인 욕구인데 교육을 시키면서까지 버릇을 억지로 만들 필요가 있는 것인지, 너무 호들갑은 아닌지 궁금해집니다.

수면 교육은 아기와 엄마의 건강을 위한 예방주사입니다
수면 교육이라는 말이 아직은 좀 낯설지요? 누구에게나 잠이 필요하고 굳이 가르치지 않아도 누구나 잠을 잡니다. 그래서 수면 습관을 가르쳐야 한다는 의견에 의심의 시선을 보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모두가 필요한 만큼 푹 잘 수 있는 것은 아니에요. 수면 습관이 좋은 사람은 언제 어디서나 푹 자고 그렇지 못한 사람은 언제 어디서나 깊이 잠드는 데 애를 먹습니다.
아기들은 수면 습관이 수면의 양과 질을 결정합니다. 흔히 수면을 두뇌를 위한 음식으로 비유하곤 합니다. 음식을 통해 영양을 섭취해야 신체를 튼튼하게 유지할 수 있듯 잘 자야 두뇌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편식이 심하다거나 너무 적게 먹어서 몸무게가 영 늘지 않는 아기를 두고 배가 고프면 다 알아서 먹을 텐데 뭘 그리 안달을 하느냐고 묻지는 않겠지요? 수면도 마찬가지로 접근해야 합니다.

아기들은 하루의 약 70%를 잠을 자는 데 쓰고, 그 시간 동안 아기에게는 놀랄 만큼 많은 신체, 정서, 인지 발달이 이루어집니다. 다시 말해 아기가 잠을 푹 자지 못할 때, 건강뿐 아니라 정서와 인지 발달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수면 교육은 아기뿐만 아니라 아기를 재우고 짬짬이 휴식을 해야 하는 엄마의 정신 건강을 위해서도 정말 중요합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여러 나라에서 ‘엄마의 우울증이 아기의 수면 문제와 관련이 있다’고 밝힌 연구 결과들이 있습니다.
결국 수면 교육은 아기와 엄마 모두를 괴롭히는 수면 문제를 만들지 않기 위한 예방 조치인 것입니다.

잘못된 수면 습관을 바로잡는 데에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잘못된 수면 습관은 양육자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잘못된 방법으로 반복적인 훈련을 시킨 결 과입니다. 아기의 뇌는 아주 유연해서 훈련받은 대로 새겨지거든요.
일단 잘못된 수면 습관이 생기고 나면 다시 바로잡기가 상당히 힘이 들고어릴 때 수면 문제를 가지고 있으면 성인이 되어서도 편안하게 잠들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최근 수면 연구에서는 어릴 적 수면 부족을 성인기 심혈관계 질환의 원인 중 하나로 밝혔습니다.
아기의 수면 문제는 때가 되면 저절로 없어지는 사소한 문제가 결코 아닙니다. 우리 아기를 건강한 성인으로 키우기 위해 수면은 생애 처음 부모가가르쳐야 하는 교육이고, 반드시 필요합니다.

출처 | 물주는아이「QA 육아상담소 수면교육」

2

수면, 수면교육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1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clsrn2***12.11
신생아때부터5시만되는 아기 너무좋아요ㅎ
0
/ 1 page
  1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