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 한글교육
- 영어교육
- 예체능 교육
- 수과학 교육
- 창의력 교육
- 홈스쿨교육
- 기타교육
- 월령별 교육프로그램
좋은부모되기
- 아이와 함께 하기
- 문화체험가이드
- 부모 교육
교육시설정보
- 어린이집
- 유치원
- 초등학교
- 놀이학교
- 학원
- 기타
교재 교구정보
- 장난감
- 학습교재
- 학습교구

Home > 놀이교육>주제별>좋은부모되기>부모 교육
부모에게 필요한 일상 속 인문학 실천법
베스트 베이비 | 2016.09.07 | 추천 3 | 조회 3211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1 독서와 강연
인문고전은 인간의 본성과 또 나를 어떻게 변화시켜야 하는지를 일깨워준다. 하루 1시간 혼자 있는 시간을 확보해 오로지 책에 몰두하자. 일주일에 한 번 이상 강의나 독서모임에 참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직접적인 자극을 받을 수 있으며 독서 습관을 유지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2 TV 대신 책 읽기
책과 멀어지게 만든 일등 공신은 TV. 텔레비전 속 화려한 삶을 보고 열등감과 공허함에 빠지기도 쉽다. TV를 없애면 그 시간에 책을 읽거나 다른 일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 인문학을 실천하고 싶다면 먼저 TV를 없애보자.

3 인문학적으로 영화 보기
영화를 단순히 재미로 보는 것도 좋지만 깊이 생각하며 입체적으로 보는 노력이 필요하다. 보통 영화 속 주인공에 몰입해 보는 경우가 많지만 그 이외 인물의 입장에서도 생각해본다면 인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다.
아이와 인문학적으로 영화를 보는 방법은 역사적 사건을 배경으로 한 작품을 시대 순으로 보는 것. 역사를 쉽고 재미있게 알려줄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TIP 영화로 역사 배우기 추천 영화
<황산벌> 삼국시대 신라의 김유신과 백제의 계백 장군이 벌인 황산벌싸움을 배경으로 한 영화
<관상> 5세기 수양대군이 왕위를 빼앗기 위해 일으킨 계유정난을 소재로 한 영화
<십계> B.C 1446년 구약의 출애굽 사건을 소재로 한 영화

4 문학·예술 즐기기
문학과 예술에는 사람들이 추구하는 보편적인 가치가 담겨 있고 감정과 정서가 녹아 있다. 따라서 예술을 자주 접할수록 감정과 정서가 풍부해지고 타인과 함께 공동의 가치를 추구하는 일도 가능해진다.
인문학 교육을 할 준비가 되었다면 이제 인문 고전을 읽을 차례. 어렵고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가며 읽는다면 책 속에 담긴 지혜를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다.

PLUS TIP 인문고전을 읽는 5단계
1 통독하기 아이와 같이 책을 처음부터 끝까 지 읽어본다. 한 문장 한 문장을 이해하려고 애쓰기보다 책의 전반적인 내용을 보고 생각하 는 과정으로 생각하면 된다.
2 정독하기 책을 꼼꼼히 읽으며 깊게 생각하는 단계. 이해가 안 된다면 몇 번이고 다시 읽고 반복해 읽는다. 정독을 통해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 정확히 알 수 있다.
3 필사하기 눈으로 책을 읽고, 머리로 이해하면서, 손으로 따라 쓰는 필사는 온몸으로 책을 읽는 방법이기도 하다. 여러 감각이 동원되어 책 내용을 확실히 각인시키며, 따라 쓰는 동안 자신만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다.
4 자신만의 의견 갖기 이 책에서 내가 취해야 하고 버릴 것은 무엇인지, 이 책으로 어떻게 성장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정하는 단계. 책에 담긴 지혜를 진짜 내 것으로 만드는 과정이다.
5 대화와 토론하기 인문학의 기본은 ‘대화’다. 처음에는 책 읽은 감상을 가볍게 나누는 것으로 시작하자. 대화가 충분히 이뤄졌다면 적절한 주제를 잡아 토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출처 | 베스트 베이비

3

교육, 교육가이드, 이지성, 인문학, 인문학 교육법, 인문학교육, 출산 후유증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
치코 필수 출산육아용품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