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준비
임산부 건강
임산부 생활
태아
태교
출산
산후조리
아빠의 출산
임신초기(1~4개월)
임신중기(5~7개월)
임신후기(8~10개월)
임신출산백과사전
출산용품필수족보
태명작명백서

Home > 임신ㆍ출산>주제별>산후조리>산후관리
깜박깜박 ‘산후 건망증’
베스트 베이비 | 2016.09.07 | 추천 2 | 조회 7255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mom's say “출산 직후에 건망증이 정말 심했어요. 마트나 편의점에서 계산하는 걸 까먹는 것은 물론, 아주 쉬운 구구단이나 덧셈까지 헷갈리더라고요. 아직까지도 예전처럼 머리 회전이 빠릿빠릿한 거 같지 않아요. 거기다 나 홀로 독박육아를 하다 보니 얘기할 사람도 없고 점점 바보가 되어가는 느낌이에요.” - ID 해요

▶ 원인 휴대전화로 친구와 통화하면서 계속 휴대폰을 찾거나 냉장고 안에서 지갑을 발견하는 등 아기를 낳은 엄마들에게는 저마다 ‘웃픈’ 건망증 에피소드가 있다. 건망증은 머릿속에 저장된 내용이 갑자기 떠오르지 않아 일시적인 기억력 장애를 겪는 상태. 아기를 낳기 전만 해도 기억력이 좋았던 엄마들이 출산 후 건망증이 심해지는 이유는 바로 호르몬 변화 때문이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줄어들면 집중력이 저하되며 깜박깜박하는데, 보통 출산 직전 에스트로겐 수치가 최고로 올라갔다 분만 직후 최저로 떨어진다. 대개 산후 한 달 이내에 에스트로겐 수치가 정상으로 회복되지만 건망증이 쉽게 나아지지 않는 경우도 있다. 호르몬 이외에도 엄마들의 기억력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이 있다. 그중 하나는 육아로 인한 수면 부족. 우리 뇌는 자는 동안 하루의 일을 정리하고 저장하는데 잠이 부족하면 기억을 담당하는 부분인 해마의 부피가 줄어들면서 기억력이 감퇴한다. 수면 시간이 짧거나 수면의 질이 낮다면 건망증뿐만 아니라 집중력과 판단력, 감정 제어 등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더구나 신생아를 돌보는 엄마들은 한밤중에 일어나 수유를 하다 보니 잠을 설치기 일쑤고 숙면을 취하기도 어렵다. 이러한 수면 부족이 엄마들의 건망증을 더욱 심하게 만드는 것. 거기에 육아는 물론 살림과 집안의 대소사, 워킹맘의 경우 직장까지 신경 써야 할 일이 많다 보니 뇌 용량에 과부하가 걸리고 마는 것이다. 한마디로 과도한 멀티태스킹으로 해야 할 일을 자꾸 잊어버린다고 볼수 있다.


건망증 이기는 생활습관

1 숙면을 취한다
엄마들은 수면 시간이 매우 부족하고 불규칙적인 생활 패턴 탓에 수면의 질도 좋지 않다. 아기가 언제 깰지 모르는 불안감에 항상 스트레스 상황에 놓여 있는 것. 그런데 뇌 효율을 높이려면 질 높은 수면이 필수다. 아기가 잘 때 같이 잠을 자고, 필요할 경우에는 가족이나 육아 보조자의 도움을 받아 자는 시간을 확보하도록 하자.

2 메모하는 습관을 들인다
메모를 하면 한 번 더 반복해서 정보를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기억에 오래 남는다. 단, 메모할 때는 아무데나 적지 말고 정해진 곳에 써두는 게 요령. 포스트잇을 냉장고 문이나 현관문 옆 등 눈에 잘 띄는 곳에 붙여두거나 작은 스케줄러를 갖고 다니면서 메모하는 습관을 들이자. 시간이 지나면 잊기 쉬우니 생각이 나는 즉시 메모하는 것이 좋다.

3 규칙적으로 운동한다
운동을 하면 뇌의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뇌 기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기분 전환은 물론 신경전달물질이 강화되어 인지 능력 향상에도 효과적이다. 따로 운동할 시간을 내기 어렵다면 집 주변을 30분~1시간 정도 걷는 것도 좋다. 걷기는 뇌를 자극하는 운동 중 하나로, 뇌로 가는 산소와 영양 공급을 늘려 뇌세포를 보호하고 스트레스를 줄여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4 매일 일기를 쓴다
일기를 쓰다 보면 하루 동안 있었던 일을 다시 상기하게 되는데, 이 과정을 통해 기억을 되짚는 훈련을 할 수 있다. 또한 글쓰기는 다양한 어휘를 사용하게끔 유도하며 집중력을 요하는 작업이므로 인지 기능을 발달시키고 기억력을 높이는 데도 효과적이다.

5 일의 우선순위를 정한다
엄마들은 할 일이 많다. 아이를 돌보고 빨래와 청소 등 집안일을 해야 하고, 친정과 시댁의 소사도 챙겨야 한다. 그걸 모두 소화하려다 뇌에 과부하가 걸려 건망증이 생기는 것. 한 번에 한 가지 일에만 집중해야 효율성이 높아진다.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그 일을 할 때에는 집중해서 처리할 것.

6 명상을 한다
편하게 앉아 자신의 몸과 마음에 집중하고 생각을 한 곳에 모아 명상을 하자. 하루 10분이라도 명상하는 시간을 가지면 주의집중력이 높아질 뿐 아니라 마음이 차분해지면서 기분 전환도 된다. 가부좌로 앉아 눈을 감고 들숨과 날숨에 집중하면 된다. 이때 머리를 비우고 아무런 생각을 하지 않는 게 포인트.


PLUS TIP 건망증 vs 치매, 무엇이 다를까?
건망증이 오랜 시간 지속되면 혹시 내가 치매가 아닐까 걱정하기 쉽다. 하지만 건망증이 치매로 발전할 가능성은 그리 많지 않다. 원인과 증상이 전혀 다르기 때문. 건망증은 내가 깜박했다는 사실을 알고 있지만 치매는 자신의 건망증 자체를 인지하지 못한다. 만약 약속을 잊고 있다가 ‘아차’ 하고 기억해낸다면 건망증, 약속했다는 사실조차 잊어버렸다면 치매를 의심해볼 수 있다. 또한 건망증은 최근의 일을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그 당시 기억 능력이 일시적으로 저하된 것이므로 일상생활을 하는 데에는 큰 문제가 없다. 반면에 치매는 지금껏 익숙하게 해온 일을 제대로 수행하기 힘들어한다.

출처 | 베스트 베이비

2

건강, 건망증, 산후 정신건강, 정신건강, 출산 후, 출산 후유증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8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hjangel84***12.12
아직 산전인데 건망증 너무 무서워요 ㅠ
0
agyung2***12.11
어우 어우...메모 필수 해야 겠네요..!!
0
eslnim***12.06
첫애낳고 생긴 건망증, 둘째낳고 절정이네요ㅠㅠ
0
ssjjss80***12.05
제동생두 둘낳고 건방증이 ㅠ 저두 요 정보대로 진행해봐야겠어요!
0
imiv***12.01
애 둘 낳았더니 더더더 생각이 안나요ㅠ 전혀 기억이 안나요 일시적인 거겠죠?ㅎ
0
mesasmi***11.30
저도 그런데 애낳고 그런다니 신랑이 핑계라고 ㅠㅠ
0
nabiiing***11.25
건망증이 이래서 생긴거였구나..ㅠㅠ
0
dyd***11.23
저는 안그럴줄알았는데 ㅜ 저도 건망증이 생겨서 큰일이에요 ㅠ
0
/ 1 page
  1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