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준비
임산부 건강
임산부 생활
태아
태교
출산
산후조리
아빠의 출산
임신초기(1~4개월)
임신중기(5~7개월)
임신후기(8~10개월)
임신출산백과사전
출산용품필수족보
태명작명백서

Home > 임신ㆍ출산>주제별>산후조리>산후관리
고령임신, 산후관리법
베스트 베이비 | 2016.10.31 | 추천 13 | 조회 7015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분만으로 인한 상처가 완전히 낫고 자궁이 원상태로 회복되기까지 걸리는 기간은 대개 산후 4~6주. 임신으로 인한 생리적 변화의 대부분은 산후 6주면 회복되는 게 보통이지만 심혈관계나 정신적인 회복은 수개월이 걸리기도 한다. 고령산모라고 특별한 산후관리법이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임신부의 나이가 많을수록 젊은 임신부보다 체력이 떨어져 산후 회복이 더디고 산후풍을 심하게 겪는 경우가 많다. 또한 자궁수축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거나 호르몬 변화의 영향을 더 많이 받을 수 있다. 산후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회복 시기가 늦어질 뿐 아니라 출산 후유증 악화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더욱 신경 써야 한다.
1 산후우울증 극복하기
출산 후 대부분 산모가 약간의 우울증을 경험하는데 고령산모의 경우는 그 정도가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 산후 우울감은 분만 후 1주일 이내 어느 때라도 나타날 수 있으며 10일 이내 호전되는 양상을 띠는 것이 보통. 그러나 드문 경우 산후 정신병으로 발전하는 경우도 있어 산모 주변 가족들의 적극적인 도움이 필요하다. 산모는 혼자서 모든 일을 처리하지 말고 가급적 주변에 도움을 청하도록 하자.

2 제왕절개 부위 관리하기
과거에는 세로로 절개하는 수술법이 일반적이었으나 요즘은 가로 절개(횡절개)를 시행하는 것이 보통. 출혈도 훨씬 적을뿐더러 세로 절개 방식보다 흉이 두드러지지 않는다. 고령임신부일수록 제왕절개를 하는 비율이 높은데, 제왕절개 상처 부위를 청결하게 관리해 감염을 예방해야 한다. 수술 후 샤워는 최소 5~7일 이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수술 부위가 벌어질 위험이 있으므로 배에 지나치게 압력이 가해지는 상황을 피하고 무리하게 힘을 주지 않는다.

3 회복기는 넉넉하게 갖기
산후조리는 산모의 몸이 회복되는 기간임과 동시에 향후 육아를 위해 체력을 비축하고 준비하는 단계이기도 하다. 고령산모라면 일주일가량 절대 안정을 취하고 일반 산모보다 2~3주 정도 여유 있게 회복 기간을 갖는 것이 좋다. 단, 산후체조나 걷기 등 적절한 운동으로 몸을 움직여 자궁 및 골반의 수축을 돕고 굳은 근육을 풀어줘야 회복 기간을 줄일 수 있다.

4 영양제 챙겨 먹기
철분제나 칼슘제 등 각종 영양제는 임신기간 보다 오히려 출산 후에 더 잘 챙겨 먹어야 한다. 특히 혈액이 보충되지 않은 상태에서 바로 모유수유를 시작하면 철분결핍성 빈혈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출산 후 당분간 외출이 자유롭지 않으므로 비타민 D가 포함된 영양제도 빠트리지 말 것. 수유를 마칠 때까지 영양제를 꾸준히 섭취하도록 한다.


고령임신에 관한 오해 4

Q 초산인 경우 위험하지만 경산인 경우는 괜찮다?
NO! 여성의 노화가 진행될수록 고혈압, 당뇨 등 성인병 발생률이 높아지고, 난자의 노화로 인한 염색체 이상 및 자궁경부의 유연성 감소가 동반된다. 이는 출산 경험 유무와 관계없이 연령에 따라 나타나는 결과이므로 ‘경산이라 괜찮다’고 할 수 없다. 하지만 출산 경험이 있는 고령임신부는 초산모에 비해 합병증 발병 위험도가 낮고, 임신중독증 발병률 역시 차이를 보인다. 또 첫째를 자연분만한 경우 둘째도 자연분만을 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제왕절개율은 낮아질 수 있다. 임신성 고혈압의 경우 첫째에서 많이 생기는 질환으로 임신부가 이미 고혈압인 것이 아니라면 발병률이 낮다.

Q 노산 여부가 아이의 지능에 영향을 미친다?
NO! 지능을 결정하는 데는 유전적 요인이 60%, 환경적인 요인이 40%를 차지한다. 즉, 임신부의 나이는 아이의 지능과 아무런 관계가 없다. 임신부의 나이가 많을수록 태아의 염색체 이상으로 인한 선천성 기형이 나타날 위험이 있으나, 이 역시 나이에 따른 상대적 위험도일 뿐 ‘절대적 위험’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Q 만 35세 이후에는 제왕절개를 해야 한다?
NO! 일반적으로 고령임신부는 산도의 유연성이 떨어지므로 난산의 위험성이 증가해 제왕절개 분만율이 높은 편. 하지만 임신부와 태아의 건강 상태, 골반 및 자궁경부의 상태 등에 따라 개인차가 있으므로 아무 이상이 없는 경우에는 출산 방법의 선택이 가능하다.

Q ‘아빠’의 나이는 무관하다?
NO! 건강한 아이를 출산하기 위해서는 남성의 나이도 임신부의 나이 못지않게 중요하다는 것이 전문가의 설명이다. 남성의 경우 나이가 들수록 정액의 양과 정자의 운동성이 감소하고, 염색체의 새로운 우성 변이도 증가하기 때문이다. 정자는 사정하기 약 3개월 전에 만들어진다. 만 35세 이상 남성이 임신을 계획한다면 최소 3개월 이전부터 흡연, 음주, 스트레스 등을 피하고 아연, 엽산, 비타민 C와 E 등을 섭취해 정자의 건강을 지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출처 | 베스트 베이비

13

고령 임신부, 고령임신, 고령임신부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37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baviana***12.21
도움됐네여
0
enn0***12.16
많은 도움이 되었네요 ^^
0
bi8114***12.15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0
mindle***12.15
유익한 정보감사합니다^^
0
moona***12.15
좋은정보감사합니다
0
miya7832***12.13
초산에 고령임산부라 병원에서 생각해보라고 먼저 말씀 하셨는데 결정하기가 힘드네요 도움도 되지만 모르겠어요 ㅠㅠ
0
jooe***12.13
ㅎ 좋은 정보 감사해요
0
yuzhu***12.11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많은도움될거예요
0
agyung2***12.11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출산 예정인데 공부해야겠어요
0
sju76***12.09
고령임신..초산도 아닌데 우울증이 진짜 생기긴하네요...ㅠㅠ
0
/ 4 page
  1  |  2  |  3  |  4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