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 예방접종 스케줄 관리
- 허약아테스트
- 소아발육 표준치
- 성장발달 테스트
- 119아기응급실
- 육아FAQ
팔다리
성장마사지
엄마가 해주는 베이비 요가




Home > 육아>주제별>아기 건강
예방접종 시시콜콜 궁금증 Q&A
앙쥬 | 2016.12.06 | 추천 1 | 조회 358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출생신고를 아직 하지 않은 신생아인데 예방접종할 수 있나요?
출생신고 이전의 신생아도 예방접종을 할 수 있다. 물론 비용 지원도 받을 수 있다. 이때 출생신고 이후 예방접종 기록을 통합하기 위해 반드시 보호자의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등 인적 사항이 필요하다. 또 부득이하게 출생신고가 지연된 경우엔 관할 보건소에서 무료 예방접종을 위한 관리번호를 발급받아야 비용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접종 후 붙여주는 동그란 밴드는 언제 떼면 좋을까요?
접종 뒤에 빨갛게 부어오르는 발적과 통증, 가려움이 있을 수 있어 하루 정도는 붙여 놓는 게 좋다. 또 주사 놓은 자리는 문지르지 않아도 된다. 약이 잘 흡수되도록 문지르는 게 좋을 것 같지만 별 의미가 없고 이차감염과 피부 조직에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니 문지르지 말아야 한다.

당일엔 목욕을 하지 말라고 합니다. 왜 그런가요?
당일에 목욕하지 말라는 것도 특별한 이유는 없다. 보통 접종 뒤 1시간만 지나면 간단한 목욕이 가능하다. 물론 때를 미는 것처럼 접종 부위에 자극을 주는 것은 좋지 않다.

2차 접종하러 갔더니 1차 접종한 백신과 다릅니다. 다른 종류의 백신을 접종해도 되나요?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백신은 백신 제조사와 관계없이 교차접종이 가능하다.

TIP 교차접종이 권고되지 않는 백신
•DTaP백신과 DTaP-IPV 혼합백신은 기초접종 3회는 동일 제조사의 백신으로 접종(단, 인판릭스와 인판릭스-IPV는 가능)
•로타바이러스 1가 백신(로타릭스)과 5가 백신(로타텍)
•일본뇌염 약독화 생백신과 불활성화 백신, 일본뇌염 불활성화 백신간(쥐뇌조직 유래-베로세포 유래)
•폐렴구균 10가 백신(신플로릭스)과 13가 백신(프리베나 13주)
•자궁경부암 백신 2가(서바릭스)와 4가(가다실)


여러 가지 예방접종을 동시에 받아도 괜찮은가요?
동시 접종을 해도 괜찮다. 오히려 여러 번 힘들어하고 스트레스 받는 것보다 한 번에 접종받고 끝내는 것이 더 나을 수 있다. 미국예방접종심의위원회에서는 5~7개를 동시에 접종하는 것을 추천하기도 한다. 생후 6개월 이전에도 백일해, 소아마비, 뇌수막염, 폐구균, B형간염, 로타 경구용 등 4~5개 접종이 가능하다. 돌 이후에는 7개도 가능하다. 하지만 우리나라 정서상 한 번에 두 가지 이상 접종하는 것을 내켜하지 않는다. 또 우리나라는 병원 접근성이 좋기 때문에 굳이 한 번에 많은 접종을 하지 않아도 된다. 2~3개 정도는 동시 접종을 해도 좋다. 이때 맞는 부위는 달라야 하며 최소 1인치 이상의 간격을 두어야 한다.

일반 소아청소년과 병원에서는 피내용 BCG 접종을 왜 하지 않나요?
피내용 BCG 백신은 한 번에 10회 분량을 개봉해야 한다. 보건소에서는 접종을 많이 해서 충분히 10회 분량을 접종할 수 있지만 일반 병원에서는 그렇지 못하다. 1회 접종 후 9명의 분량을 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접종일을 앞두고 열을 동반한 감기를 심하게 앓았습니다. 열은 내렸지만 콧물과 기침 증상으로 항생제를 먹이고 있는데, 감기가 완전히 다 나으면 접종하는 게 좋을까요?
발열이 없는 감기 증상은 예방접종의 금기 사항이 아니다. 그러나 아이의 상태가 좋지 않으면 급한 접종이 아닌 이상 며칠 미뤄도 된다.

둘째 아이는 자꾸 접종 시기를 놓치게 됩니다. 따라잡기식으로 부지런히 접종하고 있지만 제때 접종하지 않아서 접종 효과가 감소하지는 않을까요?
예방 효과가 감소하지 않는다. 한 주, 한 달이 아니라 더 늦어도 그전의 접종이 무효가 되거나 효력이 없어지지 않는다. 하지만 다음 접종 시기와 겹친다면 한 번 정도 접종을 건너뛰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예방접종의 항체가 가장 잘 형성되고 그때 심각한 질병이 생길 만한 접종들을 권장 개월에 추천하는 것이다. 과학적인 데이터에 근거한 것이니 피치 못할 사정이 아니라면 가급적 시기를 지키는 게 좋다. 단, 접종을 너무 이른 시기에 하면 항체 생성이 저하되어 예방 효과가 감소할 수 있으니 주의한다.

TIP 접종 시기 챙겨주는 ‘예방접종 사전 알림 서비스’
질병관리본부에서 시행하는 서비스로 다음 예방접종 일정을 문자로 알려준다. 예방접종 사전 알림 서비스를 받으려면 병원에서 예방접종 예진표를 작성할 때 사전 알림 수신에 동의하면 된다. 정확한 휴대전화 번호가 필요하기 때문에 번호가 변경된 경우엔 가까운 보건소나 접종받은 의료기관에서 수정 요청해야 한다. 이 밖에 다양한 육아 포털 앱에도 예방접종 알림 기능이 있으니 활용하면 아이의 접종 시기를 잘 챙길 수 있다.

출처 | 앙쥬

1

예방접종, 예방접종가이드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1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jaemin139512.09
감사합니다
0
/ 1 page
  1  

<에끌레브> 올인원 아기..

에르고베이비 힙시트 체험..

잠버릇으로 보는 아이 건강

괜찮을까? 문제일까? 각 ..

옹알이부터 대화까지, 아이..

잘 듣기만 해도 잘 큰다 ..

프리미에쥬르+파코라반+해피랜드 기획전
압소바+크리에이션 브랜드 기획전
해피랜드 봄신상+이월상품 특가전
우리아이의 행복한 상상속으로! 소울피쉬 양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