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준비
임산부 건강
임산부 생활
태아
태교
출산
산후조리
아빠의 출산
임신초기(1~4개월)
임신중기(5~7개월)
임신후기(8~10개월)
임신출산백과사전
출산용품필수족보
태명작명백서
임부복패션
아름다운D라인
뱃속 아기 뽐내기

- 출산예정일 테스트
- 임신출산 FAQ
- 사진으로 보는 태아 280일
- 태교 음악
- 좋은생각 이야기
- [칼럼] 초보엄마의 SOS
임신성 트러블
지압마사지
붓기 제거해주는
발 마사지




Home > 임신ㆍ출산>주제별>임산부 생활
똑소리 나는 임신부 겨울나기 수칙9
앙쥬 | 2016.12.06 | 추천 14 | 조회 7063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추운 겨울, 각별한 건강관리가 필요한 사람, 바로 임신부다. 감기나 호흡기 질환은 물론 눈길이나 빙판길 사고의 확률도 높아지기 때문. 건강하고 따뜻한 겨울을 보내기 위한 임신부 생활 수칙을 살펴보자. 충분한 수면과 수분을 섭취해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건강을 관리한다.

1 실내 환기와 습도 조절하기
아무리 추워도 겨울철 실내 온습도는 18~22℃, 40~60%를 유지할 것. 실내·외 온도 차가 너무 나면 오히려 면역력이 떨어져 감기에 걸릴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적정 온습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보일러를 세게 틀기보다 문풍지를 문틈과 창틈에 붙이거나 젖은 빨래를 널거나 실내 화분에 분무기로 물을 수시로 뿌리는 게 더 효과적이다. 이때 잠깐씩 난방을 끄고 창문을 열어 환기하는 것도 잊지 말 것.

2 독감 예방접종 챙기기
임신 중 독감 예방접종을 하면 태아에게 해가 되지는 않을까 겁을 내는 임신부들이 많다. 하지만 겨울철 임신부에게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독감 예방접종이다. 전문의는 10월부터 이듬해 5월까지 임신이 유지되는 임신부 중 3개월 이상의 임신부는 독감 예방주사를 맞을 것을 권장하고 있다. 일반인과 달리 임신부가 독감에 걸리면 합병증인 바이러스성 폐렴에 걸릴 확률이 높기 때문. 평소 천식이나 비염이 있는 임신부라면 잊지 말고 챙겨야 한다.

3 옷 여러 벌 껴입기
임신부는 체온이 떨어지지 않도록 옷차림에 신경 써야 한다. 외출 시 두꺼운 패딩을 입기보다 옷을 여러 벌 껴입는게 움직임이 편하고 보온 효과도 높다. 신발은 굽이 낮고 바닥에 미끄럼 방지 기능이 있는 것을 신는 게 좋다. 실내에서는 편안한 실내복과 카디건, 담요, 양말 등을 착용해 체외로 열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는다. 이때 하의는 두껍고 배를 너무 조이는 것보다 배 전체를 감싸 움직이기 편한 임부용 레깅스를 입는다.

4 면역력 관리하기
겨울철 임신부를 가장 괴롭히는 질병은 단연 감기. 입덧이나 임신 스트레스로 몸의 면역 기능이 떨어져 감기와 같은 호흡기 질환이나 바이러스 질환의 위험이 높으므로 면역력 관리가 필요하다. 충분한 수면과 수분, 신선한 과일 등을 섭취해 영양분을 보충해야 한다. 만약 감기에 걸렸다면 따뜻한 물을 충분히 마시고 비타민 C가 풍부한 대추차, 생강차, 진피차 등을 마시면 도움이 된다. 증상이 심할 때는 참지 말고 병원을 찾아 약을 처방받는다.

5 빙판길 조심하기
빙판길에서의 사고는 조기 진통이나 태반조기박리로 이어질 수 있다. 춥다고 몸을 움츠리고 주머니에 손을 넣고 걸으면 평형감각이 둔해지고 넘어졌을 때 충격을 막을 수 없어 아주 위험하다. 장갑과 백팩을 사용하고 몸을 살짝 앞으로 숙여 걷는다.

6 틈틈이 운동하기
겨울은 일조량이 적어 외부 활동이 줄기 마련. 따라서 일부러라도 몸을 움직이는 게 좋다. 가벼운 산책이나 요가, 스트레칭, 임신부 수영은 기분 전환은 물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날씨가 너무 춥거나 눈이 내린 뒤에는 산책을 피한다.

7 비타민 D 섭취하기
비타민은 임신부에게 필수영양소다. 하지만 일조량이 짧은 겨울에는 햇볕을 쬐는 시간이 줄어들어 비타민 D 결핍이 생길 수 있으므로 임신부 전용 영양제를 복용한다. 또 적당량의 단백질 역시 추운 겨울을 나기 위해 꼭 필요한 영양소이므로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해 섭취하는 게 중요하다.

8 가려움증 예방하기
가려움증은 호르몬의 작용으로 나타나는 흔한 증상이지만 겨울이 되면 건조한 날씨 때문에 증상이 심해진다. 특히 태반에서 나오는 에스트로겐의 작용으로 손바닥과 발바닥이 심하게 가려운 증상이 나타난다. 보습제나 오일을 충분히 발라 가볍게 마사지하면서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좋다. 이때 뜨거운 물로 30분 이상 샤워하는 것은 오히려 피부를 더욱 건조하게 하므로 삼간다.

9 족욕하기
족욕은 혈액순환을 돕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발이 잘 붓는 임신부의 부기를 완화하고 배를 따뜻하게 만들어준다. 태아 건강에도 좋아 정기적으로 하는 게 좋다. 단 열이 많은 임신 초기에는 피하는 게 안전하다.

INFO 임신부에게 좋은 겨울 보양재료
임신 중 체력이 떨어졌을 때 보양식을 섭취하면 기력을 찾는 데 도움이 된다. 단, 임신부와 태아가 먹는 것이므로 원산지와 효능을 반드시 살핀다.
콩에 든 사포닌은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임신 중 필요한 영양분이 잘 공급되도록 돕는다.
옐로 푸드 귤이나 카레 등에는 비타민 A와 카로티노이드 등 면역력 향상을 돕는 성분이 들어 있어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임신부에게 좋다.
순무 순무는 시금치의 5배 이상의 비타민 C가 들어 있어 겨울철 비타민이 부족한 임신부에게 도움이 된다.
전복 전복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식품. 타우린과 철분을 함유해 중기 임신부에게 좋으며 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적어 과체중 임신부에게도 효과적이다.

출처 | 앙쥬

14

겨울철 임신부, 겨울나기, 겨울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55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whymypie12.24
잘 읽었어요 감사합니다
0
tkdgml50912.24
좋은정보네요~감사합니다.
0
acacreb12.22
좋은 정보 감사 합니다~
0
mearine100412.21
도움이 됐어요
0
baviana@NV12.21
도움도됐네여
0
dmsquf2812.21
좋은정보네요ㅎ
0
ahfmcp1312.20
요즘 손등이 가려웁던데 ㅠㅠ 좋은정보 감사해요 ~
0
e-co01@KS12.20
좋은 정보입니다 감사해요
0
856600j@NV12.19
우리아가땜시엄마도덩달아건강해지고좋당~~
0
dbstjsdltka@NV12.19
좋은정보 감사해요
0
/ 6 page
  1  |  2  |  3  |  4  |  5  |  6  

<에끌레브> 올인원 아기..

에르고베이비 힙시트 체험..

아기가 뒤집기 시작하면? ..

아이 성향에 맞는 장난감 ..

딱 지금, 아이에게 필요한..

새로운 장난감에 빠지는 아..

남양 유아식 한정특가 기획전
쁘띠보떼 디즈니 유아헤어/바디워시 전품목 30% 할인 & 사은품 증정
특별할인전 아모스콘 친환경 옥수수 유아식기 세트 + 사은품
도담도담오가닉가격할인&증정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