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 예방접종 스케줄 관리
- 허약아테스트
- 소아발육 표준치
- 성장발달 테스트
- 119아기응급실
- 육아FAQ
팔다리
성장마사지
엄마가 해주는 베이비 요가




Home > 육아>주제별>육아노하우
PART 3 발표력 키우는 생활 속 놀이
베스트 베이비 | 2017.02.20 | 추천 3 | 조회 1456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문적인 발표 연습에 앞서 발표의 밑바탕이 되는 능력을 놀이로 익혀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6세 이상 아이와 해보면 좋은 발표력 키우는 놀이 8.
▣ 알쏭달쏭 단어 맞히기how to play > 먼저 엄마가 낱말카드 한 장을 고른 다음 초성과 그 단어의 특징을 설명해주면 아이는 그 단어가 무엇인지 알아맞히는 놀이. 그 다음엔 아이가 낱말카드를 골라 설명하는 식으로 번갈아가며 놀이하면 된다. 입모양으로만 단어를 말한 뒤 힌트를 조금씩 주는 것도 방법. 아이의 어휘력과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몸으로 말해요how to play > 엄마가 낱말카드 한 장을 고른 다음 해당하는 단어를 몸짓으로 표현해 아이가 맞혀보게 하는 놀이. 엄마와 아이가 번갈아가며 놀이한다. 단어와 그 뜻을 이해하고 몸짓으로 정확하게 표현함으로서 아이의 표현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소리 내어 말하지 않아도 자신의 의사를 전달할 수 있음을 깨닫고 몸짓을 통해 발표력을 극대화한다는 것도 배운다.
▣ 다양한 역할을 해봐요how to play > 역할극은 발표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놀이로 아이가 잘 알고 있는 동화나 이야기가 효과적이다. <백설 공주>나 <아기 돼지 삼형제>처럼 등장인물이 많은 동화는 엄마와 아이가 여러 역할을 맡아 연기할 수 있는데, 인물마다 특징에 맞는 목소리와 감정을 표현해보며 다채로운 표현력을 기를 수 있다.
▣ 우리 집 아나운서how to play > 하루 동안 우리 가족에게 어떤 일이 있었는지 이야기해보는 놀이. 먼저 가족 구성원에게 어떤 일이 있었는지 대상을 정해 아이가 직접 관찰하게 하거나 인터뷰를 통해 글이나 그림으로 내용을 정리하게 한다. 뉴스를 보도하는 것처럼 식탁 앞에서 아이가 아나운서인 양 발표해본다. 이 때 인터뷰한 내용이나 그림을 틈틈이 보면서 말하게 한다. 이는 발표하기 전에 미리 글을 정리해놓고 중간중간 보면서 발표하는 기술을 연습하는 기회가 된다. 휴대폰으로 동영상을 찍어 가족들과 같이 보는 것도 좋다.

▣ 만약에 내가 주인공이라면how to play > 아이와 함께 동화책 한 권을 읽는다. 아이가 마음에 들어 하는 등장인물을 한 명 정하고 이야기 속 인물의 감정이 어땠을지 표현해보는 놀이. 가령 <인어 공주>를 읽었다면 “인어 공주가 왕자님을 만났을 때 어떤 마음이었을까?”라고 묻는 식이다. 그 다음 아이가 구체적으로 자신의 감정을 이야기해보게 하는 것. “인어 공주가 물거품이 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라는 질문으로 동화 속의 내용을 다르게 생각해볼 기회를 주는 것도 좋다. 사고력과 분석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된다.

▣ 차례대로 말해요how to play > 먼저 엄마가 단어 여러 개를 말한 다음 아이가 똑같은 순서대로 말해보게 하는 놀이. 단어가 아닌 문장을 차례대로 말하는 놀이로 응용해도 좋다. 단, 문장을 말하는 놀이는 각 문장을 정확하게 기억하기보다 의미를 전달하는 데 초점을 맞출 것. 예컨대 ‘시장에 가다’, ‘생선가게에 들르다’,‘고등어를 사다’라는 문장을 제시했다면 아이는 ‘시장에 가서 생선가게에 들러 고등어를 산다’고 말하며 문맥의 순서를 익힐 수 있다.

▣ 수수께끼 놀이how to play > 먼저 엄마가 아이에게 수수께끼를 낸다. 이때 흔히 아는 수수께끼를 내도 되지만 엄마가 직접 창의적인 수수께끼를 만들어도 좋다. 수수께끼의 답은 여러 가지가 될 수 있어 아이에게 자유롭게 생각해볼 기회를 만들어준다. 정답이 아니더라도 “아니야”라고 말하기보다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물어보고 아이가 상상력과 창의력을 더욱 발휘하도록 격려해준다. 역할을 바꿔 아이가 수수께끼를 내고 엄마가 맞히는 놀이도 해본다.

▣ 끝말잇기how to play > 끝말잇기는 어휘력을 기르는 데 효과적인 놀이다. 같은 단어를 두 번 이상 말하지 못하게 하는 등 규칙을 정하고, 아이가 최대한 다양한 어휘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때 엄마는 아이가 익히면 좋을 만한 단어 위주로 말해보자.

출처 | 베스트 베이비

3

발표력, 육아노하우, 자기표현력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에끌레브> 올인원 아기..

에르고베이비 힙시트 체험..

아기가 뒤집기 시작하면? ..

아이 성향에 맞는 장난감 ..

딱 지금, 아이에게 필요한..

새로운 장난감에 빠지는 아..

남양 유아식 한정특가 기획전
쁘띠보떼 디즈니 유아헤어/바디워시 전품목 30% 할인 & 사은품 증정
특별할인전 아모스콘 친환경 옥수수 유아식기 세트 + 사은품
도담도담오가닉가격할인&증정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