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준비
임산부 건강
임산부 생활
태아
태교
출산
산후조리
아빠의 출산
임신초기(1~4개월)
임신중기(5~7개월)
임신후기(8~10개월)
임신출산백과사전
출산용품필수족보
태명작명백서
임부복패션
아름다운D라인
뱃속 아기 뽐내기

- 출산예정일 테스트
- 임신출산 FAQ
- 사진으로 보는 태아 280일
- 태교 음악
- 좋은생각 이야기
- [칼럼] 초보엄마의 SOS
임신성 트러블
지압마사지
붓기 제거해주는
발 마사지




Home > 임신ㆍ출산>주제별>임산부 건강
키워드로 살펴보는 임신 중 신체 변화 | 임신 후기
앙쥬 | 2017.02.28 | 추천 0 | 조회 1581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태아가 자라면서 자궁이 명치까지 올라와 심장, 폐 등을 압박해 가슴이 답답하고 명치끝이 쓰림과 동시에 갈비뼈 부근까지 통증이 나타나곤 한다. 출산이 가까워지면 태아가 골반 위치까지 내려와 호흡과 소화 등은 편해지는 반면 간격이 불규칙한 가진통을 느낄 수 있다. 몸의 변화가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시기로 저항력이 떨어져 질병에 걸리기 쉬우니 건강에 각별히 유의할 것. Keyword 1 부종 체질에 따라 정도가 다르긴 하지만 임신부 대부분이 체중 증가로 인한 부종을 경험한다. 임신 중기부터 나타나는 부종은 후반으로 갈수록 더 심해지며 특히 심장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종아리와 발이 가장 잘 붓는다. 부종을 예방하려면 오래 서 있거나 같은 자세로 오래 앉아 있지 말고 혈액순환을 위해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고, 다리를 높은 곳에 올린 상태로 휴식을 취하면 도움이 된다. 인스턴트식품, 자극적이거나 짠 음식을 피하는 등 식습관 개선에도 신경 쓴다.

Keyword 2 치골 통증 골반 안에 자리 잡은 태아의 머리가 커지면서 배 아래 치골 부위를 압박하면 골반이 아래로 빠질 듯한 통증을 느끼게 된다. 출산을 위해 골반뼈의 인대를 유연하게 하려고 호르몬이 분비되면서 관절이 느슨해지고 벌어지는 것이 원인이다. 치골 통증은 임신 중 급격히 체중이 늘어났거나 만 35세 이상인 경우, 출산이 가까울수록 더 심해진다. 치골 통증을 앓고 있다면 앉을 때 양쪽 엉덩이에 고르게 무게가 실리도록 반듯하게 자세를 취해 골반이 틀어지지 않도록 주의하고 평소 꾸준히 걷거나 스트레칭을 하면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Keyword 3 임신중독증 임신중독증은 임신으로 인한 몸의 변화에 잘 적응하지 못해 혈압이 상승하고 단백뇨, 부종 등의 증상을 보이는 것을 말한다. 몸무게가 늘어나는 임신 중•후기에 발병해 출산 후에 회복되는 것이 보통이지만 심하면 태반의 작용이 나빠져 조산아, 미숙아를 낳는 등 예상치 못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니 조기 발견이 중요하다. 만 35세 이상이거나 비만인 경우, 빈혈•고혈압•신장병•당뇨병이 있는 경우, 가족 중에 임신중독증에 걸린 적이 있는 사람이 있거나 다둥이를 가진 임신부는 더욱 조심할 것. 일주일에 1kg 이상씩 체중이 급작스레 증가하면 임신중독증일 가능성이 높으며 고혈압, 단백뇨 등은 스스로 진단하기 힘드니 정기검진을 꼭 받는다.

Keyword 4 불면증 임신 후기로 갈수록 언제 진통이 올지 모른다는 출산에 대한 두려움과 걱정으로 잠 못 이루는 날이 많아진다. 폐가 눌려 숨 쉬기가 힘들고 신물이 올라오거나 속쓰림 증상으로 잠을 깨는 일이 빈번하고, 태아가 움직이면서 방광을 건드리거나 발로 차서 잠에서 깨기도 한다. 지나친 감정 기복으로 사소한 일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는 우울증 증세를 보여도 숙면을 취하기 어려워진다. 규칙적인 수면 사이클을 유지하고 잠자기 1시간 전에 따뜻한 물로 족욕이나 반신욕을 하면 도움이 된다.

Tip 임신 후기 주의 사항 조기 진통과 조기 파수를 조심하세요임신 만 37주가 안 되었는데도 자궁이 자주 뭉치면 조기 진통을 의심할 수 있다. 옆으로 누워 안정을 취해도 계속 자궁이 수축하는 것 같으면 바로 병원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조산 경험이 있었거나 다태 임신부의 경우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진통이 없고 예정일이 남았음에도 소변을 볼 때 무언가 흐르는 느낌이 들면 조기 파수일 수 있으니 24시간 안에 분만할 수 있도록 서둘러야 한다.

출처 | 앙쥬

0

신체변화, 임산부, 임산부 질환, 임산부건강, 임신후기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에끌레브> 올인원 아기..

에르고베이비 힙시트 체험..

아기가 뒤집기 시작하면? ..

아이 성향에 맞는 장난감 ..

딱 지금, 아이에게 필요한..

새로운 장난감에 빠지는 아..

남양 유아식 한정특가 기획전
쁘띠보떼 디즈니 유아헤어/바디워시 전품목 30% 할인 & 사은품 증정
특별할인전 아모스콘 친환경 옥수수 유아식기 세트 + 사은품
도담도담오가닉가격할인&증정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