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주제별>아빠 육아
딸에게는 섬세하고 감성적으로 #아빠의처세술
앙쥬 | 2017.05.16 | 추천 1 | 조회 920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딸에게 이성의 기준이 되는 아빠!
딸은 아빠를 가족을 보살펴주는 존재로 인식한다. 자신과 재미있게 놀아주는 것은 물론 모르는 것을 가르쳐주고 가족 여행을 주도하고 운전하는 등의 모습에서 듬직함을 느낀다. 하지만 성별이 다르기 때문에 아들처럼 아빠를 내재화해서 닮으려고 하거나 롤 모델로 삼지 않는다. 훈육에 있어 엄한 모습을 보일 때도 있지만 엄마(이성)에게 잘해주고 사랑을 베푼다고 느끼는 동시에 대체로 자신을 사랑해주고 무척 예쁘게 여긴다고 생각한다. 또한 대부분의 딸은 아빠를 자신의 사랑을 받아주는 이성으로 생각한다. 따라서 아빠가 자주 놀아주지 않으면 아이는 정서적 균형을 잃기 쉽다. 아빠와의 놀이는 엄마와의 놀이와는 다르게 활동적인 부분이 많아 아빠와 노는 것만으로 유대감과 안정감을 얻을 수 있다.

딸에게는 섬세하고 감성적으로~
딸과 대화할 때는 감정적인 측면에 더 신경 쓴다. 이때 표정도 같이 호응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딸들은 미세한 몸짓과 표정 등 비언어적 표현에도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감정과 언어적 표현이 일치되도록 유의한다. 엄마처럼 따뜻한 미소와 다가서는 몸짓, 부드러운 말투와 다소 과장된 풍부한 표현으로 사랑을 전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여자아이들은 사소한 이유에도 잘 삐치기 때문에 기분을 파악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가볍게 토라진 것에 대해서는 무시하고 그냥 넘어가도 된다. 아이 스스로 감정을 추스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심하게 삐친 경우에는 아빠가 반드시 위로하면서 감정을 풀어주는 것이 좋다. 그래야 아빠를 더 좋아하고 따른다. 단, 딸이 너무 좋은 나머지 억지로 뽀뽀하거나 과격하게 껴안는 행동은 아빠를 무서워하거나 싫어하게 만들 수 있으니 주의한다. 훈육 시에는 인격 자체를 비난하지 않으면서 잘못된 행동에 대해서만 야단친다. 특히 아빠의 위협적인 말에 크게 상처를 입거나 과도한 불안을 느낄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예컨대 “네가 그렇게 아빠 말을 듣지 않으면 앞으로 선물을 사 주지 않을 거야” 등의 위협적인 발언은 아이를 불안하게 만들 수 있다.

TIP 딸에게 절대 하면 안 되는 말

짖궂은 농담이나 놀리는 표현 아들과 달리 딸은 친밀해지려는 의도에서 하는 짓궂은 농담이나 재미삼아 놀리는 행동, 약 올리는 말 등에 쉽게 기분이 상할 수 있다. 아이에게 상처가 될 만한 표현은 자제하고 아이의 자존감을 올려줄 수 있는 칭찬과 인정의 말을 주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극단적이거나 비교하는 언어 표현딸들은 감정적으로 상처를 입는 것에 예민하므로 항상 극단적인 언어 표현에 주의해야 한다. 또한 다른 아이와 비교하거나 외모에 대해 자주 언급하는 것도 피하는 것이 좋다. 대개 사랑과 관심의 욕구가 많으므로 이를 충족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기호와 특성을 무시하는 표현 아빠들은 딸의 취향이나 감정에 둔감한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빨간 바지만 입겠다는 등 별것 아닌 것에 고집을 부리기 때문에 딸이 원하는 방향을 알아주는 것이 좋다. ‘아빠니까 딸에게 이런 말과 행동을 한다’라는 식의 표현은 딸에게 잘 통하지 않는다. 딸과는 감정적으로 가까워지는 것이 우선이다.

<딸과 함께 하면 좋은 놀이>

의사소통 놀이 남아에 비해 언어능력이 빠른 여아들과는 의사소통이 동반되는 역할 놀이를 하는 게 좋다. 아빠와 끊임없이 대화를 나누며 자신의 감정이 받아들여지는 느낌을 받는다. 색칠하면서 이야기를 만들어보는 놀이, 동물이나 아기 인형을 돌보거나 여자 인형을 꾸미는 놀이가 좋다.

활동적인 놀이 여성스러운 놀이를 아빠가 함께 해주는 것도 필요하지만 활동적인 놀이를 책임지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억지로 인형 놀이를 하다 보면 오히려 재미없는 아빠라고 인식될 수 있다. 아빠 스스로 놀이가 어색하거나 서툴게 느껴질 경우 아이에게 솔직하게 말하고 다른 놀이나 활동을 하자고 제안하는 것이 낫다.

출처 | 앙쥬

1

, 딸육아, 부녀, 아빠 육아, 아빠역할, 아빠처세술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