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주제별>아빠 육아
아들과의 대화는 간단 명료하게 #아빠의처세술
앙쥬 | 2017.05.16 | 추천 1 | 조회 1064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아빠를 닮고 싶은 아들
기본적으로 아들은 아빠처럼 되고 싶어 한다. 아빠는 ‘아는 것이 많고 운동을 잘하고 힘이 세기 때문에 엄마를 비롯해 우리 가족을 지켜주고 보호해주는 전지전능한 존재’로 인식한다. 대부분의 남자아이들은 TV이나 미디어에서 보는 히어로까지는 아니지만 가까이에 있는 강력한 존재인 아빠를 이상화하고 닮아가려고 노력한다. 따라서 아빠의 솔선수범이 중요하다. 대부분의 아빠들은 아들을 자신의 분신처럼 느낀다. 은연중에 언젠가는 아들이 아빠의 역할을 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 남들보다 좀 더 뛰어나길 바라는 기대가 크다. 반면 남성답게, 강하게 커야 한다는 생각에 어리광을 잘 받아주지 않거나 실수를 잘 용납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아들과의 대화는 간단명료하게
아들과 대화를 나눌 때는 되도록 간단명료하게, 은유적인 표현 대신 직접적으로 말하는 것이 좋다. 예컨대 “아빠는 너를 무척 사랑해”라고 말하는 것이 “너는 아빠를 꼭 닮았고 말도 잘 들어서 이 세상 누구보다도 사랑해”라고 하는 것보다 좋다. 그러나 칭찬할 때는 반드시 이유를 설명해야 아이의 논리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또한 아들이 먼저 말을 꺼낼 때는 무조건 끝까지 들어주어야 한다. 여자아이들처럼 조잘대지 않는 남자아이가 말을 시작하는 것은 훌륭한 자기표현의 기회이자 언어적 연습 시간이다. 중간에 말을 끊지 말고 잘 들어주려고 노력한다. 무언가를 지시할 때는 아이의 눈을 맞추며 한 번에 한 가지씩만 설명하는 것이 좋다. 한꺼번에 너무 많은 말을 하거나 아빠가 딴짓을 하면서 얘기하면 설득력이 떨어질 수 있다. 또한 아이의 눈을 맞추며 아이의 인격 자체를 비난하지 말고 잘못된 행동에 대해서만 간결하고도 단호하게 야단치는 것이 중요하다. 큰소리로 지적하거나 신체적 체벌을 가하면 오히려 아이의 반항심과 적개심만 커진다.

TIP 아들에게 절대 하면 안 되는 말

아빠의 힘으로 제압하는 표현 “조그만 게 어딜 감히~”, “아빠한테 크게 혼날 줄 알아~” 등의 말은 아이에게 당장은 두려움을 주어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통제 효과는 떨어지고 오히려 복수심과 반항심을 부추긴다.

지나치게 남자임을 강조하는 표현 “너는 남자이기 때문에 이렇게 해야 해”, “남자인 네가 무조건 참아” 등 지나치게 남성성만을 강조하는 말은 아이에게 남자에 대한 고정관념을 심어준다. 더 강하고 더 잘해야 한다는 심리적 부담감을 줄 수 있다.

아빠의 생각을 강요하는 표현 아빠들은 자신이 생각하는 행동에 맞지 않는 행동을 하는 아들에게 과격하게 표현하기도 한다. “듬직하지 못하게 무슨 짓이냐“, “커서 뭐가 되려고 그러냐” 등 자신의 생각을 지나치게 강요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들과 함께 하면 좋은 놀이>

신체 놀이 대근육이 발달하는 만 3세 전후의 남아들은 비행기, 레슬링 등 몸으로 노는 놀이를 좋아한다. 따라서 아빠가 적극적으로 몸을 움직이며 아이의 놀이 상대가 되어줄 필요가 있다. 단, 아빠의 신체적 힘을 너무 과하게 보여주거나 신체 놀이에 심취한 나머지 힘을 조절하지 못해 세게 쥐거나 밀치는 등의 행동으로 아이를 울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아들의 경우 일반적으로 아빠가 힘센 것에 대해 놀라거나 좋아하기는 하지만 정도가 지나치면 아빠를 무서워하거나 상대적으로 많이 위축될 수 있다.

야외 놀이 행동량이 많은 남아들은 에너지를 발산할 시간을 마련해주어야 한다. 한창 움직이고 싶어 하는데 뛰어노는 시간이 부족하거나 실내 위주의 놀이에만 집중하면 짜증이 늘고 스트레스가 쌓여 공격적이거나 과격한 행동을 보일 수 있다. 밖에서 아빠와 공을 주고받거나 달리기 시합을 하는 등 몸으로 부딪치는 놀이를 통해 승부와 경쟁을 가르친다. 야외 체험학습을 적극 활용해도 좋다.

출처 | 앙쥬

1

부자, 아들, 아들 육아, 아빠역할, 아빠육아, 아빠처세술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