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주제별>아기 돌보기>상황별 솔루션
차멀미 심할 때 이렇게
앙쥬 | 2017.11.09 | 추천 0 | 조회 201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차만 타면 속이 울렁거리는 멀미로 고생하는 아이가 많다. 멀미약을 먹이자니부작용이 걱정되는 것이 사실. 멀미 예방법부터 멀미약 사용법까지 꼼꼼히 알아보자 ▣ 메스꺼움·어지럼증, 멀미 초기 증상 흔히 멀미는 자동차나 선박, 비행기 같은 교통수단을 이용할 때 어지럼증이나 구토, 메스꺼움을 느끼는 것을 말한다. 멀미를 하는 이유는 눈으로 보이는 주위 환경의 움직임과 전정기관 등 평행감각기관이 느끼는 움직임의 정보가 뇌에서 통합되며 서로 충돌하기때문이다. 초기 증상은 발한, 창백, 어지럼증, 두통, 과다 침 분비이며 이후에는 상복부 통증과 구역질이 느껴지고 최종적으로 토하게 된다. 어린아이들은 계속 누워 있으려고 하거나 짜증 내면서 안절부절못하는 경우도 있다. 때로는 걷는 걸 어려워하거나 잦은 하품, 과호흡 등의 증상을 동반한다.멀미는 평형감각이 발달하기 시작하는 2~12세 사이에 가장 많이발생하며 2세 미만의 유아는 전정기관이 미성숙해 멀미가 잘 나타나지 않는다. 12세 이상 또는 성인이 되면 교통수단의 움직임을여러 차례 경험하면서 멀미가 현저히 줄어드는 것으로 분석된다. ▣ 멀미, 예방하는 것이 최선멀미는 증상을 보이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동할 때 책이나 게임, 동영상처럼 시각적으로 자극을 주는 행동을 하지 않는것이 기본. 대신 창밖의 풍경을 바라보면 좋다. 12세 미만의 소아는 뒷자리의 중간 부분에 앉아 옆 창문보다 앞쪽 넓은 창문을 통해 풍경을 볼 수 있게 한다. 또한 대화를 많이 나누고 노래를 부르는 것도 도움이 된다. 눈을 감고 머리를 편안하게 고정시켜 가만히앉아 있도록 하거나 낮잠을 자게 하는 것도 좋다. 적절하게 내부를환기해 담배나 음식, 휘발유, 방향제 등 강한 냄새에 노출되지 않는 것도 도움이 된다.가볍게 배를 채우는 것은 좋지만 승차 직전에는 가능한 음식 섭취를 자제해야 한다. 단 이동 시간이 길거나 아이가 배고파할 때는자극적이거나 기름지지 않은 담백한 음식을 소량만 먹이는 것이좋다. 초콜릿이나 사탕은 혈당을 상승시켜 멀미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허리나 배를 꽉 조이는 옷도 답답함과 메스꺼움을 일으킬수 있으므로 가급적 헐렁하고 편안한 옷을 입힌다. 수면 부족과 피로감이 쌓인 상태도 멀미를 악화시킬 수 있다. ▣ 신맛 음식·지압 등 멀미 대처법아이가 멀미를 할 때는 흔들림이나 회전 동작처럼 움직임이나 시각적 자극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능한 이동을 멈추고 밖으로 나가 걷게 하거나 눈을 감고 누워서 휴식을 취하게 하는 것이좋다. 이마에 찬 수건을 올려놓는 것도 한 방법. 메스꺼움이 심할때는 찬물이나 탄산수를 소량씩 마시거나 생강, 페퍼민트 성분이포함된 음식, 매실액 같은 신맛이 나는 음식이 도움된다.또한 어깨와 목, 다리 등을 스트레칭해 긴장된 근육이 풀면 멀미증상을 줄일 수 있다. 관자놀이나 목덜미를 누르거나 손바닥 중간,안쪽 손목 시작 부분에서 위쪽으로 손가락 두 마디쯤 올라간 부위인 내관혈을 지압하는 것도 좋다. 대부분 멀미 증상은 이동을 중단한 후 4시간 이내에 없어지지만 그 이상 지속되거나 아이가 매우아파 보이거나 증상이 악화되면 가능한 한 빨리 진료를 받는다. ▣ 멀미약 종류에 따라 안전하게 복용하는 법아이에게 성인용 멀미약을 먹이는 것은 금물이다. 반드시 어린이용 멀미약을 선택해야 한다. 복용 시 부작용에도 주의한다. 멀미약에 들어 있는 항히스타민제는 진정 효과가 강하기 때문에 졸음, 구강 건조, 시력 감퇴, 변비, 소변 감소 등을 일으킬 수 있다. 특히 어떤 종류의 멀미약도 감기약이나 해열진통제, 진정제 등과 함께 복용하지 않는다.

⊙ 정제와 물약
신경을 안정시키는 항히스타민제, 속을 편하게 하는부교감신경 차단제, 구토를 줄이는 비타민 B6, 각성 효과가 있는카페인 등이 들어 있다. 스코폴라민 성분이 없는 약은 일반적으로3세 이상 아이에게 사용 가능하지만 반드시 사용 가능 연령을 확인한다. 승차하기 30분 내지 1시간 전에 먹고 추가 복용할 경우 4시간 이상 간격을 둬야 한다.

⊙ 붙이는 패치
스코폴라민 성분으로 만든 제품으로 약 성분이 피부를 통해 체내에 흡수되는 데 시간이 필요하므로 최소한 4시간 전귀 뒤의 털이 없는 부위에 1장만 붙인다. 붙인 패치가 떨어진 경우에는 반대편 귀 뒤에 새로 붙여야 한다. 피부를 통한 약물의 흡수율은 성인보다 아이가 더 높기 때문에 패치는 7세 이상만 사용 가능하다. 소아용 패치는 전문 의약품으로 병원 처방이 꼭 필요하다.

⊙ 씹는 껌
승차 전에 미리 사용하기보다는 멀미로 인해 불쾌감이 느껴지기 시작할 때 씹는 것이 좋다. 1 0~15분가량 씹다가 일반 껌처럼 버리면 된다. 만 4세 이상부터 복용 가능하다. ▣ Q 멀미가 심한 18개월 아이예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2세 미만은 멀미약을 복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예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차로 이동할 때 아이를 조금 높은 위치에 앉히고 창밖으로 멀리 있는 풍경을 볼 수 있도록 합니다. 반대로 누워서 이동하는 방법, 잠을 재우는 방법, 좋아하는 음악을 듣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래도 멀미할 때는 이마에 찬 수건을 올려놓거나 찬물, 가벼운 과자를 먹여 증상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앙쥬

0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팜트리 겨울철 보습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
킨더팜 외출용품 특가 기획전
루카스나인 드립인스틱 신제품 출시기념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