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주제별>아기 돌보기
아이가 할머니에게 집착하는데 어떡하죠?
앙쥬 | 2018.01.10 | 추천 1 | 조회 1050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워킹맘이 늘어나면서 조부모에게 육아를 도움 받는 경우가 많아졌다. 가장 믿을 수 있는 보조 육아자이지만 시간이 지날수록할머니에게 집착하는 아이 때문에 상처를 받는 엄마도 많다. 할머니와 함께 지내는 아이들의 심리를 알아보고 적절한 행동요령을 알아보자. ▣ Case 1 “매일 할머니와 자겠다고 난리에요”시어머니와 같이 사는데, 아이가 밤마다 할머니와 자겠다고 떼써요.낮 동안 힘드셨을테니 잠이라도 편하게 주무시라고 아이가 잠들면 데려오는 일을 반복하고 있어요.

Solution 아이 입장에서는 할머니와 함께 자는 것이 훨씬 안정감을얻을 수 있습니다. 낮 동안 할머니가 돌보고 부모와 함께하는 시간이부족하다 보니 아이는 엄마보다 할머니를 애착 대상으로 여기는 것이지요. 이럴 때는 아이가 엄마의 사랑을 느끼고 ‘엄마도 나에게 사랑을 주는 대상’이라는 인식을 갖게 해야 합니다. 억지로 할머니와 아이를 떼어내기보다 서서히 아이를 설득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엄마는OO이랑 같이 잤으면 좋겠어”, “엄마랑 같이 장난감 가지고 놀지 않을래?” 등 엄마가 아이와 함께했으면 한다는 것을 표현하고 설득해, 아이에게 스스로 생각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시간을 줍니다. 다음 날 아침에 할머니를 또 볼 수 있음과 엄마가 아이와 함께 자고 싶어 한다는사실을 반복적으로 일러주세요.
▣ Case 2 “할머니 집에서 오기 싫어해요”맞벌이 부부라 평일에 아이를 시댁에서 지내게 하는데, 아이가 할머니와 떨어지기 싫다고 울며 집에 가지 않으려고 해요. 실랑이 끝에 주말을 시댁에서 보내는 일이 잦아요.

Solution 아이가 할머니와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애착 대상인 할머니와 떨어지는 것 자체가 고통스러운 일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아이가 엄마와 있을 때도 사랑을 느끼고 애착 형성을 할 수있도록 시간을 할애해야 합니다. 무조건 토요일에 데리러 가겠다는 계획보다 금요일 저녁에 시댁에서 아이와 시간을 보내며 엄마 아빠와함께 있는 것이 즐거운 일임을 느끼게 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아이가 할머니와 떨어지는 과정에서는 충분한 시간을 두면서 ‘하룻밤만 자고 다시 할머니 집에 올 것’을 인식시키고 ‘일요일 저녁이나 월요일 아침에 할머니 집에 간다’는 사실에 대해 알려줍니다. 그러다 보면 아이는 나름대로의 규칙에 점차 적응해나갑니다. 반복적으로 설명하되 아이의 마음을 달래고 여러 차례 집으로 가야 함을 일러주어야 갑작스러운 분리불안이나 심리적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할머니 역시헤어질 때 걱정스럽거나 어쩔 줄 몰라 하는 것이 아니라 별일 아닌 듯밝은 표정으로 “엄마랑 하룻밤 자고 할머니네 와, 잘 자고 재미있게 놀고 와”라고 말하고 냉정하게 행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 Case 3 “할머니 말만 들으려고 해요”아이가 할머니 말은 잘 들으면서 엄마 아빠 말은 안 들으려고 해요. 어른들이 너무 감싸서 아이 버릇이 더 없어지는 것 같아요.

Solution 할아버지와 할머니의 입장에서는 아이의 잘못이 크게 느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이 입장에서는 할머니 할아버지가 든든한 아군인 셈이죠. 이럴 때는 냉정하게 보일지라도 부모와 조부모 간에 분명한 선을 긋고 육아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조부모가 아이를 감싸는 정도가 지나친 경우라면 힘들더라도 부모가 정해놓은 육아 방침에 어긋나고 교육적으로 좋지 않은 것 같다고 말씀드리고 아이가 원하는 것이 있을 때 “할머니 할아버지도 엄마아빠가 허락해야 해줄 수 있다”고 이야기해달라고 부탁합니다. 그리고아이에게 자신이 따라야 할 대상이 엄마 아빠이고 분명히 할머니와는다르다는 점을 인지시켜야 합니다. 할머니와 비교하려는 아이의 시도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저지하고, 할머니가 무척 예뻐하시지만 잘잘못을 가르쳐야 하는 사람은 엄마와 아빠라는 점을 설명하면서 훈육하면더욱 수월합니다.

이것도 궁금해요!
Q 아이가 할머니의 거친 말투를 자꾸 따라 해요.
A 아이에게 “다른 친구들이 OO이한테 이렇게 말하면 기분이 어떨 것같아?” 등의 질문을 해 거친 말을 사용했을 때 상대의 입장을 생각해보도록 합니다. 무작정 혼내고 다그치기보다 아이가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올바른 말투와 용어를 가르쳐주세요. 무엇보다 할머니가거친 말투를 줄여야 합니다. 아이 앞에서만은 거친 말투를 줄여달라고 조심스레 부탁해보세요.

출처 | 앙쥬

1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팜트리 무료배송x샘플증정 기획전
황금개띠 특별제작 수제탯줄도장 출시 세움이벤트
[리틀캐빈] 여름 기획전 10% 할인특가!
(프리미엄멤버쉽 전용)아이엠마더/XO 특별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