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주제별>아기 성장&발달
궁금한 언어 치료, 직접 받아보니 ①
앙쥬 | 2018.01.10 | 추천 1 | 조회 2249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말이 늦거나 더듬는 경우 상담이나 언어 치료를 받는 사례가 적지 않다.아이의 말이 늦어 언어 치료가 궁금한 부모를 위해 치료가 필요한 경우와 치료 방법,기간과 효과 등을 사례 중심으로 알아본다 ▣ Q&A로 짚어보는 언어 치료Q 말이 느린 아이, 언제까지 기다려야 할까요?
아이가 또래에 비해말이 느리면 걱정이 앞선다. 이때 아이가 말을 잘하지 못하거나 표현하는 어휘가 부족하다고 해도 말을 알아듣고 사회적 의사소통(눈 마주침, 웃음, 행동 표현 등)으로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면 큰 문제가 없다고 보고 특별히 언어 치료를 하지 않고 기다려볼 수 있다. 보통 생후 36개월이 지난 후 언어 치료의 필요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언어평가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 다만 생후 12개월이 되었는데 옹알이를전혀 하지 않거나, 간단한 지시를 따르는 것도 어려워하고, 또래보다6개월~1년 이상 언어 발달이 늦은 경우라면 생후 36개월 이전이라도 전문가를 찾아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Q 치료는 어디서 받을 수 있나요?
병원(정신건강의학과), 사설 센터,복지관, 장애 전담 어린이집, 가정방문 등을 통해 치료받을 수 있다.어떤 기관을 선택하느냐도 중요하지만 치료사의 임상 경력과 능력에따라 아이와 치료사가 공감대를 잘 형성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병원의 장애 진단 또는 의사 소견이 필요한 경우
언어 치료 외에다른 의학적 치료(지적장애, 자폐, 청각장애, 구순구개열, 음성장애, 뇌병변장애, ADHD 등)가 함께 필요한 경우에 방문하면 효과적이다.

▶치료 기록이 남는 것이 걱정되는 경우
(사설 센터는 개인정보 보호법에 의해 종료일로부터 3년 보관 후 폐기함) 바우처(발달재활, 우리아이심리지원서비스, 교육청 등)를 신청해 빠르게 치료를 받을 수 있다.

▶복지관의 장애 진단을 받거나 오랫동안 치료가 필요한 경우
상대적으로 금액이 저렴하지만 그만큼 대기 인원이 많다

Q 치료 비용은 얼마나 들까요?
비용은 지역과 기관에 따라 회당2~10만 원 정도로 예상할 수 있다. 만 6세 미만, 언어나 행동 발달이지연된 경우라면 세부 영역 검사 결과서(언어 발달 검사, 베일리 검사등)와 의사의 진단서를 통해 국가에서 지원하는 바우처를 신청할 수있다. 바우처 지원은 소득 수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거주하고있는 읍·면·동사무소에 문의 후 신청하면 된다.

Q 치료 기간은 얼마나 되나요?
기본적으로 언어 치료는 적어도 6개월 이상, 보통 1~2년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 장애 진단을 받은 경우라면 2년 이상이 소요되기도 하며 취학 전까지 4~5년간 치료받는경우도 있다. 성별의 차이보다는 그 정도에 따라 치료 기간이 달라진다. 하지만 대개 연령이 어릴수록 치료 효과가 큰 편이므로 조기에 원인을 찾아 치료받는 것이 좋다.

Q 치료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대략의 치료 과정을 살펴보면 ①아이의 언어 발달 평가 → ②평가에 따른 장·단기 계획 세우기 → ③계획에 따른 치료 시작 → ④부모 상담을 통해 가정에서도 아동에게 언어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 제공 → ⑤중간평가 진행(6개월 또는1년 후) → ⑥치료 목표가 달성된 경우 종결, 필요 시 치료 연장.보통 언어치료사가 주 1~3회(대개 2회), 회당 30~50분 정도 치료를 진행한다. 아이에게 말 따라 하기, 그림책 읽기, 대화 나누기, 내용이해, 어휘 확장, 말 명료도 향상 등의 치료 활동을 한다. 이때 아이의발달 수준과 필요에 따라 그림책, 낱말카드, 보드게임 등과 같은 교구를 사용한다.언어 문제뿐 아니라 자폐스펙트럼장애나 소아 우울증, 소아기 불안장애 등이 동반된 경우 놀이치료나 미술치료를 병행하기도 하며 거기에 ADHD, 틱장애를 보이는 경우 약물치료를 함께 시행할 수 있다. ▣ Check list 우리 아이도 언어 치료가 필요할까?(생후 36개월 기준)□ 구사하는 단어의 수가 20개 미만이다.
□ 더 큰 것과 더 긴 것을 맞추지 못한다.
□ 두 단어를 이용해 조합한 표현을 하지 못한다.
□ 위와 아래, 안과 밖의 개념을 알지 못한다.
□ 2개의 문장으로 이루어진 지시를 수행하지 못한다.
□ 주어, 목적어, 서술어로 조합된 문장을 만들지 못한다 .
□ 친숙한 주변 환경(예 : 어린이집, 반려동물, 형제자매 등)의 이름을 알지 못한다.

*위 7가지 문항들 중 한 가지만 해당되어도 전문가의진단이 필요하다.
2~3개의 경우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한 수준이고, 4개 이상은 매우 심각한 수준으로 집중적인 치료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출처 | 앙쥬

1

언어치료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밤보 밤보드림 4단계 출시 기념 기획전 특가
남양아이몰 베베숲 대용량 물티슈 기획전
세움 탯줄도장 가을이벤트!
쌀쌀해진 날씨 필수템! 도담도담 아기띠/유모차 워머 특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