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주제별>아기 돌보기
임신 중인데 동생 싫다는 아이, 어떡하죠?
앙쥬 | 2018.01.11 | 추천 2 | 조회 1241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엄마가 임신한 뒤 큰아이가 “동생 싫어”라는 말을 반복하고 때리거나 떼쓰는 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있다. 동생에 대한 질투,엄마와 함께하고 싶은 욕구가 충족되지 않기 때문에 나타나는 모습이므로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한다. ▣ 동생이 싫다고 반복해서 말하는 아이 부모는 자녀를 계획할 때 동생에 대한 아이의 생각을 알기 위해 “동생이 생기면 어떨 것 같아?”라고 묻곤 한다. 아이가 “싫어요”라고 단호하게 대답했다면 이유가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동생을 싫어하면 안돼”라는 말로 아이의 말문을 가로막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대화를 진행한다. 부모의 사랑을 동생에게 빼앗길 것 같은 심리적인 불안감 외에도 간식을 나눠 먹거나 동생이 장난감을 부수는 것이 싫어서 등 다양한 대답을 들을 수 있다. 생각을 듣고 난 뒤 아이가 오해하고 있는부분을 하나씩 설명해주고 싫은 이유를 되묻지 않는다. 동생에 대한거부 반응을 키우거나 엄마가 자신의 대답을 싫어한다고 여겨 죄책감을 느끼게 할 수 있다. 한 번의 설명으로 아이의 마음을 바꾸기는 어렵다. 시간적인 여유를 두고 동생이 생겨서 좋은 점을 알려주면서 부정적인 예측과 불안한 마음을 줄인다.

TIP 원인별 대화법
• 동생만 예뻐할까 봐 걱정할 경우에는 “엄마는 항상 ○○를 예뻐해. 동생이 태어나도 엄마의 마음은 변하지 않는단다. 어떤 상황이 생겨도 늘 ○○를 사랑해”라고 말해 안심시킨다.
• 동생과 간식을 나눠 먹는 것이 싫다고 답했다면 “여러 사람이 함께 먹으면 더 맛있어”라며 나눠 먹는 즐거움을 알려준다.
• 장난감을 망가뜨리는 점을 꼽은 경우엔 “동생이랑 같이 놀면 훨씬 재밌지. 성을 더 크게 만들 수 있어”라고 함께 놀아서 좋은 점을 설명한다.
• 엄마가 뚱뚱해져서 싫다고 말했을 땐 “배 속에서 동생이 자라기 때문에몸이 뚱뚱해져. 동생이 태어나면 다시 날씬해질 거야”라며 몸이 달라져도 엄마라는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고 짚어준다.
▣ 과격한 모습을 보인다면동생이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던 아이가 점점 불러오는 엄마의 배를보면서 갑자기 동생이 싫다고 말할 수 있다. 달라진 엄마 모습이 낯설게 느껴지고 이전처럼 놀아주거나 안아주지 않는 것에 대한 섭섭함때문일 가능성이 크다. 동생의 탄생이 임박했음을 직감하고 불안한마음에서 비롯되기도 한다. 불만과 불안감은 엄마 배를 때리기, 동생물건 사용하기, 떼쓰거나 매달리기 등의 행동으로 표현된다. 사랑한다는 말을 자주 들려줘 아이가 자신이 소중한 존재라는 것을 느끼게한다. 행동이 과격해질 땐 단호한 목소리로 제지하고 “○○는 좋은형이 될 거야”라고 말하며 동생을 소중하게 여기는 태도를 끌어낸다.동생의 물건을 자신의 것처럼 쓰는 경우라면 “동생 물건이 좋아 보이는구나. ○○도 어렸을 때 썼는데 지금은 컵에 담아 먹지?”라고 의젓해진 부분을 강조해서 말해 자부심을 느끼게 한다. ▣ 큰아이와 함께 둘째를 맞이하는 법함께 태교를 한다
나란히 앉아 음악을 듣거나 아이가 읽어주는 그림책을 듣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태교에 참여시킨다. 동생이 건강하게자라도록 돕는 역할을 하며 태어날 아기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된다 .

큰아이의 만삭 사진이나 태교일기를 본다
큰아이를 가졌을 때 찍은만삭 사진이나 태교일기를 보며 자라는 과정과 태어난 순간을 되돌아본다. “이렇게 작은 아기였는데 씩씩한 형님이 됐네. 동생도 너처럼엄마 배 속에서 태어날 거야”라고 말하며 아이가 동생과 교감할 수있도록 돕는다. 엄마는 손으로 배를 쓰다듬으면서 “형이 기다리고 있어. 만나면 뽀뽀해줄게” 등 큰아이가 하고 싶은 말을 태아에게 전하고 아기 목소리로 “형아, 고마워”라며 대답한다.

놀이 시간을 계획한다
신체 놀이, 점토 놀이, 그림 그리기 등 평소 아이가 좋아하는 활동을 함께 꾸준히 해 애착을 형성하고 불안감을 줄인다.

동생을 주제로 한 그림책을 읽는다
그림책은 아이의 눈높이에서 동생에 관한 궁금증을 쉽게 알려준다. 아이가 태어나는 과정, 배 속에서자라는 모습 등을 그림으로 알아본다. ▣ 이것도 궁금해요!Q 동생 얼굴을 몰래 꼬집거나 퇴행 행동을 심하게 보입니다. 어떻게해야 하나요?
A 심하게 야단치면 동생 때문에 혼난다고 생각해 미워하는 마음을 더크게 가질 수 있습니다. “속상했구나”라고 말하며 동생을 괴롭히는 것은 나쁜 행동이라고 설명합니다. 손가락을 빠는 등의 퇴행 행동을 보이면 평상시에 아이가 잘하는 부분을 더 칭찬합니다. “동생은 아직 걷지 못하는데 ○○는 씩씩하게 잘 걸어서 참 멋지다” 등 동생보다 잘하는 부분을 구체적으로 말해줍니다.

출처 | 앙쥬

2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팜트리 무료배송x샘플증정 기획전
황금개띠 특별제작 수제탯줄도장 출시 세움이벤트
[리틀캐빈] 여름 기획전 10% 할인특가!
(프리미엄멤버쉽 전용)아이엠마더/XO 특별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