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 한글교육
- 영어교육
- 예체능 교육
- 수과학 교육
- 창의력 교육
- 홈스쿨교육
- 기타교육
- 월령별 교육프로그램
좋은부모되기
- 아이와 함께 하기
- 문화체험가이드
- 부모 교육
교육시설정보
- 어린이집
- 유치원
- 초등학교
- 놀이학교
- 학원
- 기타
교재 교구정보
- 장난감
- 학습교재
- 학습교구

Home > 놀이교육>주제별>좋은부모되기
아이에게 저축 습관을 길러주고 싶어요
앙쥬 | 2018.01.30 | 추천 2 | 조회 964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새해를 맞아 아이에게 올바른 저축 습관을 길러주고 싶다면 무엇부터 알려줘야 할까? 어렸을 때 들인 저축 습관은 성인이돼서도 현명한 소비로 이어진다. 설날에 받은 세뱃돈 관리부터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 아이에게 저축을 친숙하고 재밌게알려주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 저축 교육,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아이에게 저축의 필요성과 개념을 알려주는 것이 저축 습관을 만들어주는 첫 단계다. 부모의 욕심에 잔소리처럼 시작하거나 이론적으로 접근하면 아이는 경제를 어려운 것으로 인식하기 쉽다. 처음 교육을 시작할 때 ‘경제를 배우는 것은 즐거운 일’임을 알려주는 것이 포인트.아이가 저축에 친숙해지고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경제 동화책을 읽어주거나 유튜브나 SNS에 있는 유아 경제 교육 영상을 활용해 저축이 왜 필요한지, 어떤 점이 좋은지 가르친다. 대부분 부모들은 아이가4~5세가 되면 경제 교육을 시작하는데 저축 습관 들이기는 빠르면빠를수록 좋다. 유대인은 생후 8개월부터 교육을 시작할 정도. 돈의 개념을 모르는 어린 나이에도 돈이 생기면 바로 저금통에 넣는 습관을만들어주면 어렸을 때부터 자연스럽게 저축을 경험할 수 있다. ▣ 저축 습관 키워주는 놀이법돼지저금통에 밥 주기
아이에게 용돈을 주고 저금통에 넣는 놀이를한다. 돼지저금통에 밥을 준 뒤 돼지저금통의 표정이 어떻게 변할지아이와 상상해보고 그 표정을 도화지에 그려보게 하는 것도 좋다. 돼지저금통에 밥을 주지 않고 과자를 사먹을 때는 돼지저금통의 표정이어떻게 될지도 그려본다. 대부분 돼지저금통에 밥을 주지 않았을 때는슬픈 표정을 그리는데, 이때 아이에게 저축을 잘하지 않으면 돼지저금통이 배고프고 슬프다는 이야기를 해주면서 관심을 유도한다.

은행놀이
도화지로 가상 통장을 만든 후 부모가 은행 역할을 하고 아이와 기간을 정해 가상으로 저축을 한다. 저축 기간은 너무 길지 않도록 3개월 정도로 잡고 만기가 됐을 때 저축한 금액과 적당한 이자를책정해 지급해주면 저축의 보람과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다.

저축 관련 그림책 읽기
저축을 자연스럽게 접하는 손쉬운 방법으로그림책을 함께 읽는 것도 좋다. <꼬박꼬박 저축은 즐거워>, <왜 저축해야 돼?>, <나 혼자 해볼래 저축하기> 등은 저축을 재밌고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해준다. ▣ 아이 저축 습관을 길러주려면?01 통장 만들고 스스로 저축하기
아이 이름이 들어간 통장을 만들어준다. 통장을 통해 소유의 개념도 알게 되고 저축에 대한 관심과 책임감도 생기게 된다. 아이와 함께 기간과 금액을 상의하고 저축의 목적을 세우도록 도와준다.

02 규칙적으로 용돈 주기
용돈은 돈의 액수보다 규칙적으로 주는 것이 중요하다. 심부름 등 아이가 노동을 했을 때 용돈을 주는 것도 좋다. 용돈은 저금통에 넣고 그 돈을 모아 자신이 사고 싶은 물건을 살수 있도록 해준다.

03 올바른 소비 습관 심어주기
아이 스스로 소비에 대해 판단할 수 있게 교육한다. 값비싼 물건을 사달라고 떼를 쓴다면 반드시 필요한 물건인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준다. 아이에게 자신이 원하는 모든 물건을살 수 없다는 것을 알려준다. 만약 갖고 싶은 것이 있다면 세뱃돈 등용돈을 모아서 구입할 수 있다고 말해준 뒤 목표를 정해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04 용돈 기입장 쓰기
6~7세 이상이 되면 용돈 기입장을 작성하도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우선 아이와 언제, 얼마만큼의 용돈을 줄지논의한 후 시작한다. 용돈을 주고 물건을 구입할 때마다 날짜, 내용, 지출, 잔액을 꼼꼼히 용돈 기입장에 기록한다. 엄마도 가계부를 함께 쓰면서 아이에게 용돈 기입장을 꾸준히 작성하는 습관을 알려준다.
▣ 이것도 궁금해요!Q 5세 아이인데, 또래 친구들은 돈을 받으면 엄청 좋아하는데 우리아이는 돈 자체에 관심이 없어요.

A 아이마다 숫자의 개념을 이해하는 속도가 다르기도 하고, 돈의 쓰임을 아직 경험해보지 못했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마트에서 간식을 살 때 아이가 1,000원이든, 5,000원이든 자신이 구입한 물건의 금액을 직접 지불하게 해주세요. 스스로 거스름돈을 계산하진 못하지만돈으로 자신이 원하는 간식을 사먹을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면 돈의중요성을 자연스럽게 알게 될 겁니다. 이때 소비만 교육하는 것이 아니라 저축, 기부와 같은 개념도 함께 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처 | 앙쥬

2

저축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팜트리 무료배송x샘플증정 기획전
황금개띠 특별제작 수제탯줄도장 출시 세움이벤트
[리틀캐빈] 여름 기획전 10% 할인특가!
(프리미엄멤버쉽 전용)아이엠마더/XO 특별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