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 한글교육
- 영어교육
- 예체능 교육
- 수과학 교육
- 창의력 교육
- 홈스쿨교육
- 기타교육
- 월령별 교육프로그램
좋은부모되기
- 아이와 함께 하기
- 문화체험가이드
- 부모 교육
교육시설정보
- 어린이집
- 유치원
- 초등학교
- 놀이학교
- 학원
- 기타
교재 교구정보
- 장난감
- 학습교재
- 학습교구

Home > 놀이교육>주제별>교재 교구정보
책 읽기가 재밌어지는 독서 습관 기르기
앙쥬 | 2018.10.11 | 추천 3 | 조회 2407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독서는 새로운 세상과 아이를 연결해주는 매개체로 학습력을 키우고세상을 바라보는 시야를 넓혀주는 역할을 한다. 독서 습관은 단기간에 기를 수 없기 때문에 영유아기부터 차근차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독서왕이 되는 첫걸음, 지금 바로 시작하자.

부모와 함께 기르는 독서 습관
글을 읽지 못하는 영유아기에는 부모의 도움 없이는 책을 읽거나 이해하기 어렵다. 따라서 부모가 독서 습관을 어떻게 만들어주느냐에 따라 아이의 책 읽기 습관이 달라질 수 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이유로 독서 습관을 기르기 위해서는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또 책을 가까이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도 중요하다. 가장 좋은 방법은 부모가 함께 책을 읽는 것이다. 부모는 책을 읽지 않으면서 아이에게만 책 읽기를 강요하면 아이는 왜 그래야 하는지 의구심을 품는다. 하지만 부모가 평소에 책을 읽으면 아이는 이를 당연히 여기고 책을 습관처럼 읽을 수 있게 된다.

독서 습관 형성을 위한 굿 아이디어
1 읽을 거리가 가득한 도서관 가기 도서관의 유아실에는 영유아기에
읽어야 하는 책이 가득하다. 책장에 꽂혀 있는 수많은 책을 접하면서 책을 고르고 읽는 기쁨을 느낄 수 있다. 주변에 도서관이 없다면 서점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책을 읽는 또래 친구들을 보면서 독서욕구를 키우고 책을 소중하게 다뤄야 한다는 점도 배울 수 있다.
2 책과 함께 생활하기 아이의 생활 환경을 독서하기 좋게 꾸민다. 아이 방은 물론 거실, 주방 등 아이가 손을 뻗었을 때 책이 바로 닿을 수 있게 곳곳에 배치한다. 아이와 외출하거나 장거리로 여행을 떠날때도 책을 꼭 챙긴다.
3 생생하게 읽어주기 과장된 목소리와 연기력을 더해 읽어주면 아이는 책과 사랑에 빠지게 된다. 자신을 위해 우스꽝스러운 목소리로 책을 읽어주는 부모의 모습을 보면 사랑과 관심을 받고 있다는 느낌이 들기 때문이다. 책을 읽을 때는 되도록 운율감을 살리고 생생한 감정을 느낄 수 있게 읽어준다.
4 아이 수준에 맞는 책 읽어주기 아이의 수준을 고려하지 않고 학습과 교훈을 주는 책만 강요하면 오히려 책과 멀어질 수 있다. 책을 선택할 수 있는 생후 24개월 무렵부터는 스스로 선택하게 하고 아이가 선호하는 책을 우선으로 원할 때까지 반복적으로 읽어준다.
5 바른 자세 유지하기 유아기부터 바른 자세로 책 읽는 습관을 길러야 성인이 돼서도 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다. 구부정한 자세로 책을 읽으면 척추 건강에 좋지 않을뿐더러 집중력도 떨어지고 눈이 피로해진다. 책을 읽을 때는 허리를 곧게 펴고 책상 앞에 앉아 30~40cm의 거리를 두고 읽는다.

[알쏭달쏭 책 읽기 Q&A]
Q1. 아이가 책을 오래 읽는 편이에요. 쉬는 시간을 주는 게 좋은지 계속 읽게 놔둬야 할지 고민이에요.
독서 교육의 선장은 아이고 부모는 항해사입니다. 독서에 관한 주도권은 선장인 아이에게 넘겨야 합니다. 아이가 스스로 책을 오래 읽는다면 그대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몰입해서 읽고 있는 아이에게 충분히 오래 읽었으니 쉬라고 할 필요는 없습니다.

Q2. 규칙적으로 독서 시간을 정하고 싶은데, 아이가 원할때마다 읽어주는 게 좋을까요?
아이가 원할 때 책을 읽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부모가 하루 종일 같이 있을 수 없는 상황이라면 독서 시간을 따로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아이가 초등학생이 되었는데도 스스로 책을 읽지 않는다면 스마트폰과 게임 등의 방해 없이 책을 읽을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을 만들어 주세요.

Q3. 공룡이면 공룡, 자동차면 자동차와 관련된 책만 읽으려고 합니다. 다양한 주제의 책을 골고루 읽어주고 싶은데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한 종류의 책만 읽는 경우를 ‘독서 편식’이라 부릅니다. 독서는 음식이 아니기 때문에 굳이 막을 필요는 없습니다. 독서 편식은 천재들의 독서법이라 불리는 가장 뛰어난 독서법 중 하나입니다. 아이는 같은 책을 반복적으로 읽으면서 서사 구조를 내면화하고 내용과 상황, 인물의 심리, 어휘를 깊은 차원에서 이해하게 됩니다. 따라서 아이의 독서 욕구가 충족될때까지 반복적으로 읽어주는 게 좋습니다.

출처 | 앙쥬

3

독서습관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밤보네이처, 밤보드림 기저귀 모음전
도담도담 오가닉코튼 찬스할인특가전
맛있는우유 멸균팩 모음전
[Genki] 프리미엄 소프트 겐키 기저귀 다시찾은 특가기획모음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