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주제별>아기 돌보기>아기 울음
아이가 우는 이유? 세상은 너무 낯설어요!
고귀한 탯줄 | 2005.09.22 | 추천 31 | 조회 34349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알려진 바에 따르면, 다섯 명 중 한 명 꼴로 아기들은 뚜렷한 이유 없이 자지러지게 울어댄다고 한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우리의 아기들이 깨나기만 하면 종일 울어댄다고 생각해보자. 갓 태어난 아기와 대화를 할 수도 없고, 기저귀도 깨끗한데 도통 울음은 그치지 않으니, 원인을 알 수 없는 엄마들은 이래저래 답답하기만 하다. 주위 사람들의 갖은 비법을 동원해도 묵묵부답, 계속해서 아기가 울어댈 때는 차라리 같이 울어버리고 싶다. 천사 같은 아이가 악마로 보이도록 만다는 아기의 울음. 이젠 그 원인을 찾아 효과적으로 달래는 방법을 찾아보았다. 엄마, 아빠, 더이상 짜증내지 말자. 아기가 우는 데는 다 이유가 있다!

아기들이 자지러지게 우는 모습을 보고 있으면 아마 대부분의 엄마들은 가슴이 오그라들 것이다. 우는 것만 봐도 마음이 아픈데, 이유를 알 수 없으니 속은 새까맣게 타들어간다. 이렇게 시간이 지나면 엄마들은 혹시 우리 아이 성격이 이상한 건 아닌가, 하는 걱정을 하게 될지도 모른다. 아이가 우는 건 좋은 거라도 그냥 내버려 두라는 말처럼 잔인한 대답도 없다. 엄마들이 이런 반응에 발근 할 수밖에 없는 건, 아무리 그럴듯한 이론을 내세워도 아기의 울음은 도통 좋아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내버려둘 수 없다면 방안을 찾을 수밖에.

아기를 달래기 위해서 우선 그 원인을 찾아야 한다. 아기들은 아무 이유도 없이 왜 울기만 할까? 몇몇 학자들은 아기가 우는 이유를 (배고프다거나, 무언가 불편해서 우는 것 말고) 아기가 세상을 낯설어 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인간의 아기는 망아지처럼 태어나자마자 걷지도 못하고 의사를 표현하지도 못한다. 왜 그럴까? 망아지들은 세상에 나올 때, 이미 세상에서 살 준비를 끝내고 나오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의 아기들은 그렇지 못하다. 만약 우리가 신생아들을 돌보지 않는다면? 끔찍하겠지만 아기들은 살아남지 못할 것이다. 인간의 아기들은 세상에 나오긴 했지만, 전혀 무방비 상태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의사표현을 울음을 통해서 한다. 망아지처럼 울지 않는다면 우리는 아기의 상태가 좋은지, 나쁜지조차 확인하기 어려울 것이다. ▣ 도대체 아이들은 왜 우는 것일까?아기를 달래기 위해서 우선 그 원인을 찾아야 한다. 아기들은 아무 이유도 없이 왜 울기만 할까? 몇몇 학자들은 아기가 우는 이유를 (배고프다거나, 무언가 불편해서 우는 것 말고) 아기가 세상을 낯설어 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인간의 아기는 망아지처럼 태어나자마자 걷지도 못하고 의사를 표현하지도 못한다. 왜 그럴까? 망아지들은 세상에 나올 때, 이미 세상에서 살 준비를 끝내고 나오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의 아기들은 그렇지 못하다. 만약 우리가 신생아들을 돌보지 않는다면? 끔찍하겠지만 아기들은 살아남지 못할 것이다. 인간의 아기들은 세상에 나오긴 했지만, 전혀 무방비 상태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의사표현을 울음을 통해서 한다. 망아지처럼 울지 않는다면 우리는 아기의 상태가 좋은지, 나쁜지조차 확인하기 어려울 것이다.
생각해보자. 대부분의 아기들은 자궁 속에서 울지 않는다. 아기는 왜 자궁 속에서 울지 않지? 대답은 엄마의 자궁이 아기들이 살기에 아주 안락한 곳이라는 것이다. ▣ 그렇다면 엄마의 자궁은 어떤 느낌일까?아마 우리가 생각하는 안락함과는 매우 다를 것이다. 왜냐하면 자궁 속에서는 푹신한 침대도 없고, 안락한 불빛도 없기 때문이다. 대신 어둠과 "웅웅"거리는 약간의 소음과 따뜻함, 그리고 아주 작은 공간이다. 이런 공간 속에서 살다가 갑자기 밝고 시끄럽고 휑한 곳으로 튀어나오게 된다면 당신의 기분은 어떨까? 아마 공포와 당혹스러움을 느낄 것이다. 이 곳에서 사는 것에 이미 익숙해져 버린 당신은 그것을 이상하게 느낄 수도 있지만 아기들에게는 이 곳이 익숙하지 않다. 자, 그렇다면 아기들이 자지러지게 우는 것에 대한 답변이 조금은 이루어지지 않았을까? 갑자기 달라진 환경에 대해 부모들은 아이를 적응시켜야 한다. 그야말로 천천히. 아기가 적응할 때까지 우리가 해주어야 할 일은, 아이에게 자궁과 같은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다. 자, 이제 아기 달래기 제 1장으로 들어가 보자.

출처 | 고귀한 탯줄

31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1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dsi2***05.26
울아들 기저귀 꿉꿉하거나 배고플때 졸릴때자주울어도 사람들보고는 안울어요 인상쓰고 제마음에드는사람한테는 잘웃어주고 옹알이많이하고 그러던데요
0
/ 1 page
  1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