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준비
임산부 건강
임산부 생활
태아
태교
출산
산후조리
아빠의 출산
임신초기(1~4개월)
임신중기(5~7개월)
임신후기(8~10개월)
임신출산백과사전
출산용품필수족보
태명작명백서

Home > 임신ㆍ출산>주제별>태교>태교/태담
한양대 박문일 교수의 “과학태교”- ⑤자연분만시 피부 자극이 뇌 발달을 촉진시킨다
| 2009.10.15 | 추천 44 | 조회 9859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최근 IQ, EQ, MQ에 이어 TQ라는 새로운 지능지수 개념이 화제가 되고 있다. 한양대 의대 박문일 교수는 태교를 잘하면 TQ를 높일 수 있다고 주장한다. 과학적인 근거가 뒷받침되어 더욱 설득력을 얻고 있는 TQ 높이는 태교 방법을 소개한다.영유아기의 지능발달은 분만환경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이 각국 학자에 의해 증명이 되고 있다. 즉 제왕절개로 태어나는 아기보다 자연분만을 통해 태어나는 아기가 더 지능지수가 높다는 것이다.

이스라엘에서 발표된 연구논문에 의하면 자연분만으로 태어난 2만9천1백36명의 아기와 제왕절개술로 태어난 1천3백35명의 지능지수를 17세가 된 후 조사해보았더니 자연분만으로 태어난 아기의 지능이 2점 높았다고 밝혔다. 이자료는 교과서에도 소개 되고 있을 정도로 중요시되고 있다.
그렇다면 왜 자연분만한 아기가 제왕절개로 태어난 아기보다 지능이 높은 것일까? 이유는 피부자극 때문이다.

갓 태어난 신생아에게 있어서 피부는 “제 2의 뇌”라고 불릴 만큼 두뇌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신생아의 마사지가 좋다는 것은 이런 이유도 포함이 된다.

자연분만이란 아기가 엄마의 자궁경부를 지나서 질을 통과하여 분만하는 과정을 말한다. 아기가 태어날 때 이런 엄마의 좁은 산도를 통과하면서 아기의 모든 신체조직이 자극을 받는다. 특히 아기의 전체 피부가 부드럽게 자극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제왕절개술로 분만할 때는 복부를 절개하고 바로 들어내는 것이므로, 피부가 자극을 받을 기회가 없다. 피부자극이 있다면, 의사가 아기를 꺼낼 때 만지는 정도에 그칠 것이다.
피부자극이 뇌 발달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이미 여러 학자에 의해서 증명이 되었다. 모유를 먹으며 큰 아기들의 뇌 발달이 더욱 좋은 것은 모유의 질 좋은 영양성분 때문이기도 하지만, 젖을 물릴 때 아기와 엄마 사이에서 일어나는 피부접촉이 더 큰 영향을 미친다.

덧붙여 말하면, 자연분만을 하면 제왕절개로 태어난 아기보다 호흡곤란증도 적다. 충분한 호흡에 의한 원활한 산소공급이 뇌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당연한 사실이다. 따라서 전치태반 등등 산과적인 필요에 의해서 꼭 제왕절개를 해야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되도록 자연분만으로 아기를 낳는 것이 좋다.

참고로 말하자면, 우리나라 제왕절개술은 1998년 통계로 전체 분만의 30%를 차지한다. 전세계적으로 보기 드물게 제왕절개율이 높다. 머리가 좋은 아기로 키우겠다고 고가의 과외나 학습지에 돈과 시간을 투자하기보다는 분만시 자연분만을 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더 효과적으로 두뇌를 개발시키는 방법이다.

출처 |

44

뇌태교, 태교, 자연분만, 두뇌발달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5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wes0***02.16
출산일이 가까워질수록 자연분만만 잘 할 수 있으면 좋겠다! 라는 생각이에요~ 질식분만도 겁은 나지만 제왕절개도 너무 무섭거든요ㅠㅠ 이런 글을 보니 더 자연분만에 성공하고 싶네요!
0
iloveju***10.01
둘째도 자연분만했으면 좋겠네요~~^^;;
0
HIMALA8***04.03
저두 꼭 자연분만 하고 싶어요~아직까지 의사선생님이 별문제 없다고 하시니~ ^^
0
catarina1***03.21
다들 가능하면 자연분만을 원하겠지요.. ^^ 전 그런데..
0
tjddud***02.20
좋은 정보 감사드려요!!~~ 아가 맛싸지~ 자주 해야겠어용!!
0
/ 1 page
  1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