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준비
임산부 건강
임산부 생활
태아
태교
출산
산후조리
아빠의 출산
임신초기(1~4개월)
임신중기(5~7개월)
임신후기(8~10개월)
임신출산백과사전
출산용품필수족보
태명작명백서

Home > 임신ㆍ출산>주제별>임산부 생활>뷰티&패션>뷰티 노하우
임신 중 기미 어떻게 할까요?
고귀한 탯줄 | 2005.02.23 | 추천 20 | 조회 9347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기미의 발생 시기는 여성 호르몬이 평상시에 비해 증가되는 임신, 또는 여성호르몬 분비가 왕성한 20대 이후에 나타나 30~40대 중년 여성에게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치료는 일회성, 한번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3개월 정도 지속해야 효과가 나오기 때문에 꾸준한 노력이 필요합니다.결혼과 임신 그리고 출산을 통해 젊은 여성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기미. 기미는 눈가의 검은 악마라고 불릴 정도로 치료가 쉽지 않고 미관상 보기 좋지 않아 거울을 보며 걱정하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임신 중에는 피부에 과색소 침착이 많이 일어나게 됩니다. 유두 및 유륜과 외음부에서 흔히 나타나며, 드물게 겨드랑이와 허벅지 부위에서도 색소침착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임신 중 가장 문제되는 과색소 침착은 기미이고, 얼굴에서 가장 잘 보이는 눈가에 나타남으로 임신부들에게 심리적 압박을 주고 있습니다. 다행히 임신 중에 생긴 기미는 대개 출산 후 서서히 엷어지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기미란 유전적 요인(체질)이 가장 중요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또한 자외선, 스트레스, 피임약 복용, 임신과 같은 호르몬 자극, 간질환, 갑상선 질환 같은 내분비 질환에서 올 수 있고, 피부에 맞지 않는 화장품 등과 같은 여러 원인으로 노출 부위인 얼굴, 특히 이마, 볼, 눈 주위에 비교적 대칭으로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자각 증상은 없으나 피부색이 거무튀튀한 사람일수록 광범위하고 진하게 발생되며 일광 노출이 심한 봄, 여름에 재발하거나 악화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기미는 주변 피부색깔과 구분되고, 크기가 계란 정도의 것에서부터 동전 크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기미는 원인이 대단히 복잡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비교적 치료가 어려운 편에 속합니다.

일반적으로 기미는 색소가 얕게 깔린 표피형, 깊은 곳에까지 퍼져 있는 진피형 또는 표피와 진피 모두에 있는 혼합형 등 세 가지 유형이 존재합니다. 표피형 기미의 경우는 쉽게 치료가 되지만 이보다 깊은 진피형이나 혼합형의 경우 치료기간이 다소 길어질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우리나라 사람을 포함한 동양인에게는 진피형과 혼합형이 많은데, 표피와 달리 진피는 약의 침투가 충분치 않아 진피형이나 혼합형 기미는 난치성 질환에 속합니다.
불행 중 다행으로 기미 치료는 예전에 비해 다양한 치료법이 많이 나왔으며 또한 좋은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기미치료의 포인트는 무엇보다도 자외선을 차단해 주는 것입니다. 기미가 신경 쓰일 정도로 많아 졌다면 SPF25 이상의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햇빛을 차단하는 선크림을 이용할 때는 자외선A(파장 320~400nm)와 자외선 B(290~320nm)를 동시에 차단하는 선크림을 이용하고, 햇빛에 나가기 20~30분전에 기초화장품을 사용한 후 발라줘야 합니다.
비타민C를 섭취하거나 바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특히, 비타민C는 미백 효과뿐 아니라 잔주름을 예방하므로 비타민C가 많이 포함된 녹황색 채소나 과일을 많이 섭취하고 뜨거운 수건 찜질로 모공을 넓힌 후 오이, 사과, 키위, 오렌지 등 천연 과일이나 채소를 이용해 팩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영양을 골고루 섭취하도록 하고 경우에 따라 필요한 몇 가지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기미치료법 중 요즘 가장 각광을 받고 있는 것이 비타민C요법입니다. 이른바 바이탈이온트(Vitaliont)라는 이온 영동 치료법은 최근 일본에서 개발된 방법으로 비타민C를 피부에 흡수케 합니다. 일주일에 2회 정도 시행하며, 시술에 걸리는 시간은 10분 정도 소요되고, 통증과 부작용이 거의 없습니다. 치료 후 몇 분간 치료 부위가 발그스레해지는 사람도 있으나 곧 자연 소실됩니다. 보통 8회 이상, 즉 한 달 이상 치료하면 효과가 나타나며 그 후에는 호전 정도에 따라 횟수를 줄여 나갑니다. 이온 영동 치료와 함께 비타민C를 복용한다든지, 피부과 전문의 처방에 따라 바르는 약을 함께 사용하면 더욱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미에는 어떤 한 가지 특효약이나 방법은 아직 없습니다. 이는 복합적인 원인으로 발생하는 질환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여러 가지 치료 방법을 병행하여 시행하며, 치료 후에도 철저한 원인 제거와 피부 관리가 필수 입니다. 자외선과 스트레스를 피하고, 피임제를 복용하는 경우에는 복용을 중단하는 것이 좋으며, 피부의 만성적인 자극이나 피부염을 피하고 약을 남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기미가 치료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한 인내심이다. 성급하게 서두르다 보면 실패하거나 후유증 때문에 치료하지 못한 것보다도 더한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기 때문에, 피부과에서 전문적으로 하는 치료 이에도 집에서 꾸준히 자가 치료를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즉, 충분한 수면과 적절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인 것입니다. 만병의 요인이라는 스트레스는 기미로 고민하는 여성들에게도 가장 큰 적이기 때문입니다.

출처 | 고귀한 탯줄

20

임신 기미, 기미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2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frida***04.15
오늘아침에 기초화장품 바르는데 한곳에 보이더라구요.. 기절하는줄 알았어요 ㅠ
0
hearyo***06.18
제발 생기지 말기를 ㅠ.ㅠ 제발....ㅋㅋ
0
/ 1 page
  1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