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준비
임산부 건강
임산부 생활
태아
태교
출산
산후조리
아빠의 출산
임신초기(1~4개월)
임신중기(5~7개월)
임신후기(8~10개월)
임신출산백과사전
출산용품필수족보
태명작명백서

Home > 임신ㆍ출산>주제별>임산부 건강>임산부 건강 상식>병원 이용 및 검사
야무진 엄마의 선택, 보건소
고귀한 탯줄 | 2005.01.27 | 추천 33 | 조회 7424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똑똑하고 야무진 엄마들의 발걸음이 보건소로 이어지고 있다. 보건소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사람들이 가는 곳, 병·의원이 없는 시골에서나 가는 곳이라는 편견을 이제는 그만 버리는 것이 좋겠다. 보건소가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고급스럽고 규모있는 곳으로 새롭게 태어나고 있다. 임신, 출산, 육아, 그리고 가족들의 건강까지 집에서 가까운 곳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의료혜택을 누려보자. 아무리 경기가 어렵다지만 건강을 소홀히 할 수는 없지 않은가. 조금은 생소한 곳, 보건소. 우리 집은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함께 알아보자. ▣ 임신, 출산 기간에 누릴 수 있는 혜택보건소에 등록하면 임신 조기진단, 초음파 검사, 태아기형아 선별 검사를 받을 수 있고, 철분제도 무료로 받는다. 임신, 출산 서적, 영양제를 제공하거나 태교 CD, 라마즈 체조 비디오를 대여해 주기도 한다.
홍보가 많이 되어있지 않으므로 지역 보건소에 어떤 프로그램이 있는지 직접 각 구청 등에 전화하여 지역보건소 전화번호를 문의하거나, 인터넷 홈페이지(보건소 대표 홈페이지 chc.mohw.go.kr로 들어가서 ‘보건소, 보건기관’으로 지역 보건소를 검색하면 된다.)를 통해 알아보고, 선착순이므로 빨리 신청하는 것이 좋다.

모든 보건소에서 실시하는 산전검사
* 4~6주 : 임신 반응검사, 기초 검사(빈혈, 감염 등 23종)
* 9주 이상 : 초음파 진단, 태아 심음확인
* 12주 이내 : 풍진검사, 모성검사(혈액형, 빈혈검사, 신장검사, 소변검사, 간기능 검사, B형 감염검사, 매독검사, 에이즈 검사)
*16~18주 : 기형아 검사
*16~20주 이상 : 한 달에 한 번 철분제 지급, 초음파 검사, 혈압측정, 체중측정, 소변검사
(풍진과 기형아 검사는 보건소마다 다르며, 구내(區內) 임산부에 한하는 경우가 많다) ▣ 우리 아기도 보건소에서동네 보건소 무료 육아 서비스
집에서 가까운 지역 보건소에 등록하여 아이가 규칙적으로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해 주자. 보건소의 경우, 홍역을 제외한 18개월까지의 예방접종이 전액 무료이며, 접종시약의 유효기간을 철저히 지킨다. 또한 부모가 예방접종일을 깜빡 하더라도 보건소에서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 등을 통해 미리 연락을 해주어 예방접종시기를 놓치지 않게 해준다. 생후 1주 이내에 실시하는 간염예방접종을 할 때 등록을 해 주는 것이 좋다.
만 6세까지 무료 예방접종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보건소에 갈 때마다 적게는 몇 천원, 많게는 만 원 정도를 절약할 수 있는 셈이다. 정해진 날, 오전 중에 가야 하기 때문에 직장생활을 하는 엄마들이 이용하기에는 제약이 많다는 것이 단점.

모든 보건소에 실시하는 예방접종
* 생후 1주 이내 : 선천성 대사이상 검사, B형 간염 1차 예방접종
* 4주 이내 : 결핵(BCG) 예방접종, B형간염 2차 예방접종
* 2개월 : B형 감염 3차, DPT, 소아마비 1차 예방접종
* 4개월 : DPT, 소아마비 2차 예방접종
* 6개월 : 감염 3차, DPT, 소아마비 3차 예방접종
* 13개월 : 홍역, 볼거리, 풍진(MMR) 예방접종
* 16개월 : 일본뇌염 예방접종
* 18개월 : DPT 추가접종
* 4~6세 : DPT, 소아마비, 일본뇌염, MMR 접종 ▣ 육아법도 보건소에서 배운다각 보건소마다 다르지만, 3세 미만 아이를 위한 ‘아기 마사지 교실’, 모유수유의 장점과 젖 물리는 자세 등에 대한 ‘모유수유 교실’, 생후 6~12개월 아기를 위한 ‘이유식 교실’, 1~4세 아이를 위한 ‘응급처치 교실’ 등과 같은 프로그램을 무료로 운영하고 있는 곳들도 있다. 선착순 마감이므로 서둘러 신청하는 것이 좋다. ▣ 보건소의 또 다른 혜택들* 물리치료 : 대다수의 보건소에 물리치료실과 물리치료사를 두어 할아버지, 할머니들을 대상으로 무료 물리치료를 하고 있다.

* 결핵검진 및 치료 : 우리나라 보건소의 결핵진단과 치료에 대해서는 호흡기질환 전문가들도 높이 평가하고 있다고 한다. 설사 병원이나 의원에서 결핵이 진단되었더라도 의사의 소견서를 가져가면 결핵 치료실에 등록한 후 거의 무료로 양질의 치료와 관리를 받을 수 있다.

* 기타 : 일반진료 및 치과진료도 받을 수 있다. 보건소를 방문하여 기본적인 1차 진료를 받을 수 있으며, 특히 만성질환인 고혈압이나 당뇨병, 퇴행성관절염 등의 치료를 편안하게 받을 수 있고, 성인병 검진, 에이즈·임질·매독을 비롯한 성병검진, 그리고 무료 장애자검진을 받을 수 있다. 또한 가정 방문간호도 가능하다.

<선천성 대사이상> 이란?
태어날 때부터 선천적으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의 물질대사가 현저하게 이상한 질환. 물질대사에 문제가 있는 경우 신체에 독성이 있는 축적물이 쌓일 수 있는데, 특히 뇌가 장애를 받아 심각한 지능장애가 생길 수 있고, 신장, 간 등에도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증세가 잘 나타나지 않아 발견하기 어렵지만, 조기 발견하여 치료하면 위험을 줄일 수 있다. 검사는 생후 48시간 이후 7일 이내에 모유나 우유를 충분히 섭취하고 2시간 후에 받도록 한다.

출처 | 고귀한 탯줄

33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1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bhj***08.08
우리 지역 보건소도 혜택이 없어요..등록하러 갔더니 직원이 하는말.
0
serapo***12.18
보건소 다니고 싶으나 직장맘이라 갈수가 없네요..직장맘들도 이용할수있게 보건소도 토요일은 1시까지라도 했으면 하는 간절한 맘입니다...ㅠ.ㅠ
0
vkfvkd***09.12
경주 보건소에도 혜택없어요ㅠ_ㅠ
0
min2***02.14
보건소가서 16주 기형아검사 병원할인혜택 볼수있게 확인증받았어요 보건소 넘좋아요^^
2
horn1***05.06
집근처 보건소가면 쿠폰줘요 ㅋㅋ
hwa***02.20
그런것도있나요? 그건 어케하는거에요? 전 첨 들었써요!!!
holic1***01.18
수원 보건소는 혜택이 별로 없어요...
0
qhfka***06.13
보건소가서철분제받아왔어요~좋은정보감사^^
0
euy***09.17
흠..빨리 알아봐야겠어요^^
0
qew***09.24
주소지 보건소에서민 해주나요? 민증주소랑 사는곳이랑 다른데...ㅠㅡㅠ
0
jur***09.16
광주는 기형아 검사 안해주네요... 고운맘카드랑 중복된다고 없어졌다네요..
0
tonn***07.15
보건소 덕에 간식값벌고잇어요^^
0
/ 1 page
  1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