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주제별>아기 돌보기>버릇들이기>버릇 고치기
3세 예절 교육 원칙
| 2002.04.30 | 추천 4 | 조회 10169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 본보기로써 배우게 한다 예절은 입으로 가르쳐주는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보고 배운다는 말은 바로 이 때문에 생긴 것. “안방에 들어오기 전에 노크해라.” 이렇게 말로 가르치기보다는 먼저 부모가 아이 방에 들어갈 때 노크를 해주도록 한다.


▣ 꾸짖기 전에 사전 교육을 먼저 한다아이가 예의에 어긋난 행동을 했을 때, 그때마다 지적해서 꾸짖는 것보다는 알아두어야 할 예절을 미리미리 평소에 가르쳐주는 게 더 효과적이다. 그래야 나중에 잘못했을 때에 꾸짖더라도 아이의 반발이 덜하다.

▣ 말귀 알아듣기 시작하면 바로 예절을 가르친다 어려서는 ‘어리니까 그렇겠지.’라고 생각해서 어떤 잘못을 해도 너그럽게 눈감아주다가 하루아침에 “넌 이제 컸으니까 그러면 안 돼.” 하고 제약을 하게 되면 아이는 혼란스러울 수가 있다. 더구나 한번 버릇이 잘못 들면 고치는 것은 갑절이나 더 힘이 들게 되므로 말귀가 통할 무렵이 되면 예절 교육을 바로 시키도록 한다.

▣ 일관성 있는 태도를 보인다음식점에서 부모가 밥을 먹는 동안은 아이가 뛰건 말건 모른 체 내버려두었다가, 주위 시선이 따가워지니까 그제서야 호통을 친다면 아이는 이상하게 생각할 수 있다. 이렇게 상황에 따라 되기도 하고 안 되기도 하는 것은 아이한테 혼란만 줄 뿐이다. 처음부터 잘못된 것은 그 자리에서 따끔하게 지적을 해주어야 한다.

▣ 타일러주는 어른이 있다면 외면하지 않는다 자기 자녀가 다른 사람에게 주의받는 것을 달가워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하지만 애정어린 눈빛으로 자신의 아이를 타일러주는 사람이 있다면 기꺼이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이도록 한다.


▣ 보상보다는 자주 칭찬한다아이가 예절 바른 행동을 했을 때 이를 보상하기 위해 스티커 붙이기를 이용하는 가정이 많다. 그러나 물질적으로 보상을 할 경우 아이들은 모든 행동을 물질로 보상받으려는 나쁜 습관을 갖게 된다. 이보다는 “예의 바르게 인사를 잘하더구나.” “입을 다물고 음식을 씹으니 보기 좋네.” 하는 식의 칭찬 방법을 쓰도록 한다.

출처 |

4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1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mys***08.11
식당에서 잘못을 꾸짖는게아니라 타일르면 그부모도 같이 공감하면서 좋은쪽으로 긍정적으로! 받아들임 참좋은것 같아요진자~
0
/ 1 page
  1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