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주제별>육아노하우>육아 방법
신생아 목욕 제대로 시키기
베스트 베이비 | 2005.03.15 | 추천 38 | 조회 25892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태어난지 얼마 되지 않은 신생아를 목욕시키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일주일에 몇 번이나 씻겨야 하는지, 이 부위는 씻겨도 되는지 등 작은 아이를 목욕시키는 일이 불안하기만 하다. 신생아 제대로 목욕시키는 방법과 목욕 후 관리법을 알아보자. ▣ 신생아 편하게 목욕 시키는 아이디어 신생아들의 목욕은 1주일에 2~3번 정도만 시키는 것이 좋다. 목욕을 너무 자주 시키면 아기의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배꼽이 떨어지기 전의 신생아는 부분 목욕을 시켜주는 것이 안전하다. 물을 묻힌 거즈나 스펀지를 이용하여 아기의 분비물 등을 깨끗하게 닦아주고 배꼽은 자극이 적은 알코올을 묻혀서 닦아주거나 배에 수건을 덮어서 물기가 닿지 않게 조치한 다음 목욕을 시켜야 한다.



01 물티슈를 이용해 닦아준다_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기 때문에 목욕은 일주일에 두세 번 정도만 하고 엉덩이나 생식기 주변은 자극이 적은 물티슈로 닦아준다.

02 목욕 용품을 미리 챙겨둔다_
목욕 시작 전에 용품을 챙겨둔다. 물이 닿은 후에 용품을 챙기느라 허둥대다 보면 한기가 들어 감기에 걸릴 수 있으니 조심한다.

03 적당한 온도와 시간을 지킨다_
목욕은 24~27℃ 정도의 따뜻하고 밝은 방에서 하고 물의 온도는 36~37℃가 적당하다. 신생아의 목욕 시간은 5분 정도가 적당하다.

04 발부터 살짝 넣는다_
알몸이면 불안해하므로 타월로 몸을 감싸고 발끝부터 살짝 물 속에 넣는다. 그 전에 엄마의 팔꿈치로 물의 온도를 맞춰 놓는 것도 잊지 않는다.

05 목과 겨드랑이를 닦는다_
얼굴을 닦은 다음 목과 겨드랑이 부위를 닦아준다. 살이 접히는 부위나 주름이 있는 부위는 물이 남아 있지 않도록 특히 잘 닦아줘야 한다.

06 등을 씻어준다_
가슴을 받치고 아기를 엎드리게해 등부터 엉덩이까지 씻기고, 목욕 타월로 원을 그리듯 부드럽게 문질러 준다. 엉덩이 사이도 꼼꼼하게 닦아준다.

07 아이 옷을 준비해 둔다_
목욕이 끝나고 물 속에서 나오면 아이가 한기를 느낄 수 있으므로 바로 입힐 수 있는 옷이나 큰 타월을 미리 준비해 둔다. ▣ 목욕후 부위별로 손질하기목욕은 아기의 몸을 청결하게 유지시켜 주고 에너지를 발산하게 해 적당한 운동 효과를 볼 수 있다.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목욕은 아기를 기분 좋게 잠들게 하고 성장을 돕는 역할을 한다. 또한 엄마는 목욕 시간을 통해서 아기의 몸 전체를 세심하게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므로 목욕 후 아기 몸을 꼼꼼하게 관리해 줄 수 있다.



01 소독면으로 눈과 입을 닦아준다_
소독면으로 좌우의 눈을 안에서 밖을 향해 살살 닦아준 후, 새 소독면으로 입 주위를 꼼꼼하게 닦아준다.

02 코 안의 물기를 제거한다_
머리를 지그시 누르고 면봉으로 코 안의 물기와 코딱지를 제거한다. 면봉에 오일을 조금 묻혀 사용해도 좋다.

03 귀의 물기를 제거한다_
머리를 지그시 눌러 움직이지 못하게 하고 면봉을 깊이 넣지 않고 굴리듯이 하여 귀의 주변만 닦아준다.

04 목욕 후에 손톱을 자른다_
목욕 후엔 손톱이 물에 불어 자르기 쉬워진다. 아이 전용 손톱깎이를 사용해 너무 바짝 자르지 말고 1~2㎜정도 남긴다.

05 목욕 후에는 따뜻한 물을 먹인다_
목욕이 끝나고 나면 수분을 빼앗겨 목이 마르므로 따뜻한 보리차를 먹이거나 과즙을 먹여 수분을 보충한다.

06 배꼽을 닦아준다_
소독면이나 면봉에 소독약을 묻히고 배꼽 구석구석을 잘 닦아준다. 보이는 곳 뿐 아이라 속까지 깨끗이 닦고 완전히 마르면 기저귀를 채운다. ▣ 목욕할때 주의할 점은요01_목욕시키는 장소는 따뜻해야 한다. 거실이나 주방 같은 실내를 이용한다.

02_목욕 용품을 가지러 가거나 누가 찾아왔을 때도 아이를 데리고 가야 한다. 어느 한순간이라도 아기 혼자 있게 둬서는 안 된다.

03_처음 몇 개월간은 주변이 조용하고 안락해야 하므로 목욕 시간을 오전에 잡는다. 후에 아기가 혼자 앉을 수 있을 때는 목욕 시간을 저녁 시간으로 바꿔 쉽게 잠자리에 들 수 있게 해준다.

04_비누 없이 얼굴을 먼저 씻긴 후 싸고 있던 수건을 서서히 적셔가면서 다른 부위를 씻어준다.

출처 | 베스트 베이비

38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6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kll***12.25
자주 씻기는 것도 안좋군요. 잘 보았습니다
0
hgc20***12.02
날마다 씻기면 안좋을까요? ㅠ 저는 남편 없을때 빼고는 매일 씻기는데.. 혼자 씻기기엔 아이가 목을 못가누고 무겁거든요. 매일 안씻기면 젖냄새가 나서 어머니가 뭐라고 하시거든요.. ㅠ모유수유하다보니 젖냄새가 베는듯해요..
0
syhan6228***11.23
유익해요!!
0
lyk5***02.13
아기가 아직 어려서 넘 자주 씻기는것보다 일주일3번정도가 적당한거 같아요..저도 첨엔 매일씻기다가 요즘은 이틀에 한번이나 삼일에 한번정도 씻기네요^^*
0
mireu1***04.12
전 날마다 씻겼어요.춘날엔 하루 거르고..일줄에 한번은 좀...
0
eotj0***01.12
아기 목욕은 일주일에 몇번 씻겨야 하나요???전 아무리 힘들어도 일주일에 세번정도 했었는데...저희 어머님은 자주 안씻겨도 된다고 하시네여~ 일주일에 한번정도 씻겨도 된다고 하고여...겨울이라~ 그렇게 많이 씻겨줄 필요가없데여...여름에는 몰라도여~!옛날에는 잘 안씻겨도 다 잘크고 건강하다고여...제가 일을 해서 아무리 힘들어도 3세번 아님 두번은 씻기는데 어머님꼐서 그렇게 안해도 된다하셔서 전 그건 아니라고 말씀을 드리지만 좀 버릇업다고 하실까봐 말씀도 제대로 못드려여..ㅋㅋ;;몇번정도에여???
0
/ 1 page
  1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