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주제별>아기 건강>건강 관리>시력 관리
아기 시력 관리, 출생 직후부터 - ②눈의 이상, 이런 증상이 나타나요! 체크리스트 13
| 2002.10.14 | 추천 7 | 조회 9746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아이가 시력에 문제가 있거나 눈 기능에 문제가 있으면 여러 가지 이상 증상이 나타난다. 3세 이하의 아이들은 자신의 눈에 문제가 있어도 의사표현를 제대로 할 수 없기 때문에 그대로 방치되는 경우도 많다.

1 생후 3개월이 지나도 엄마 눈을 잘 못 맞춘다
생후 3개월 이상이 되면 아이는 엄마와 눈을 맞추면서 옹알이를 하기 시작한다. 그러나 눈에 이상이 있는 아이들은 엄마가 눈을 맞추려고 노력해도 아이 초점은 늘 다른 곳으로 흐트러진다. 잘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2 생후 2개월 이후 한쪽 눈의 시선이나 초점이 똑바르지 못하다
한쪽 눈은 엄마와 눈도 잘 맞추고 정상적으로 보는 것 같은데, 한쪽 눈의 초점이 흐트러지고 또렷해보이지 않으면 한쪽 눈에 이상이 있을 수 있다. 한쪽 눈을 가렸을 때 심하게 보채거나 짜증을 내며 울 때는 한쪽 눈의 시력 이상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3 걸음마가 유난히 늦다
생후 12개월 전후면 걸음마를 시작하는 것이 정상이다. 개인차에 따라 조금씩 빠르거나 늦춰질 수 있는데, 시력에 이상이 있으면 걸을 때가 되었는데도 잘 걷지를 못하거나 유난히 잘 넘어지는 증상을 보인다. 이것은 잘 보이지 않거나 사시여서 주변 환경이 입체적으로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4 한쪽 눈을 가리면 심하게 짜증을 내거나 울며 보챈다
한쪽 눈에 이상이 있을 때, 정상인 한쪽 눈을 가리면 아이는 흠칫 놀라면서 매우 싫어하고 짜증을 내며 운다. 몸이 아프거나 유난히 예민한 아이라서 이런 증상을 보인다는 오해를 하기 쉽다.

5 눈을 자주 찌푸린다
사시일 경우에 눈을 자주 찌푸리는 증상을 보인다. 한쪽 눈만을 찡그릴 때는 눈이 바깥쪽으로 돌아간 외사시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6 눈을 자주 비빈다
눈이 따끔거리고 간지러워서 이런 행동을 보인다. 대부분 알레르기 결막염 등이 원인이다.

7 눈을 자주 깜빡인다
알레르기 결막염이 있거나 눈썹이 눈을 찌를 때 눈을 깜빡깜빡거리는 증상을 나타낸다. 또 틱 증후군이 있을 때도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

8 눈이 자주 충혈될 때
눈의 흰자위가 자주 빨갛게 충혈이 된다면 결막염이나 포도막염 등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눈썹이 지속적으로 찌를 때도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

9 텔레비전이나 책을 가까이 보려고 할 때
굴절이상으로 시력이 좋지 않을 때 이런 증상이 보인다. 아기를 텔레비전에서 멀리 떨어트려 놓으면 어느 새 바싹 가까이 다가앉아서 보고 있곤 한다. 책을 볼 때도 눈 가까이에 대고 보려고 한다.

10 부모가 고도의 근시, 원시, 난시 및 사시 병력이 있을 때
눈 기능은 유전적인 요소가 강하게 작용을 한다. 부모가 눈이 안 좋으면 아이도 시력이 떨어지거나 사시일 확률이 높다. 따라서 부모가 눈에 문제가 있으면 신생아 때부터 꼼꼼히 체크해봐야 한다.

11 갸우뚱한 자세에서 책을 본다
굴절이상이 심해서 초점을 제대로 못 맞추거나 시력이 좋지 않을 때 아이는 책을 잘 보기 위해서 비스듬히 보는 태도를 취한다. 고개를 옆으로 비스듬히 꺾고 책을 보려고 한다.

12 3,4m 이상 떨어지면 엄마를 알아보지 못한다
굴절 상태에 이상이 있는 아기는 멀리 떨어진 엄마를 알아보지 못한다. 멀리서 엄마가 부르면 소리에 따라서 고개를 움직일 뿐, 엄마가 그곳에 있다는 사실을 모른다. 3,4m 거리 안으로 엄마가 와야 그때서야 웃으며 엄마를 알아본다.

13 물건을 잡을 때 헛손질을 자주 한다
앞에 있는 물건을 제대로 잡지 못하고 헛손질을 자주 한다면 굴절 이상으로 인한 시력 저하나 사시를 의심해볼 수 있다. 사시인 경우는 물체를 입체적으로 보지 못하기 때문에, 한번에 잡지 못한다. 생후 7,8개월 경에는 유난히 작은 물건들을 좋아하는데, 이때 손가락으로 그 물건을 잡는데, 여러 차례 헛손질을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출처 |

7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