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주제별>아기 건강>건강 관리>치아 관리
엄마들의 아기 치아 궁금증 17 - ②
| 2002.10.21 | 추천 3 | 조회 7687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아랫니 윗니 순서대로 고르게 나주면 오죽이나 좋을까? 원칙대로 나와주지 않는 아기 치아가 걱정스럽기만 하다. 아기 젖니에 대한 엄마들의 대표적인 궁금증을 속시원히 풀어보았다. ▣ 아이가 씹으려고 하질 않네요단계별로 이유식 주고 밥 주고 다 지켰어요. 치아가 9개월 무렵부터 나기 시작해 현재는 유치가 대부분 나온 상태입니다. 그런데 아이가 씹으려고 하지를 않아요. 이렇게 씹으라고 가르쳐줘도 물고만 있지 씹어서 삼키지를 않는데, 어쩌나요?
전문의 의견
음식을 씹지 않는 어린이들을 훈련시키는 것은 참으로 어렵습니다. 대부분의 이런 아이들은 밥을 한자리에서 먹질 않고 돌아다니면서 먹지요. 아이들은 배가 고파야 무언가를 먹게 되는데 입안에 음식을 넣고 일정시간이 지나면 배고프다는 신호가 없어지게 됩니다. 우선은 배가 고파서 먹을 것을 달라고 할 때까지 기다리셨다가 한 자리에서 다 먹을 수 있는 습관을 들이시는 것이 좋겠네요. 그러면 자연히 씹어서 삼키게 되지요. 하지만 고집이 센 아이들은 며칠 동안 굶기도 합니다. 이러한 것을 조절을 할 수 있어야 성공하실 수 있습니다.
▣ 하얗던 이가 누렇게 변했어요15개월된 아이인데, 두어 달 전까지만 해도 치아 색깔이 희고 예뻤어요. 그런데, 요즘엔 누렇게 변하고 겉면이 약간 오톨도톨한 것 같아요. 왜 그럴까요?
전문의 의견
아마도 충치가 생기는 것 같네요. 수유를 하시고 계시면 중단하시고 하루에 3번씩 이를 깨끗하게 닦이고 가까운 소아치과에 데리고 가셔서 검사 받으세요.
▣ 이가 시커멓게 변색되었어요치아 색깔이 시커멓게 변색이 되어요. 너무 우유를 안 먹어서 잘 때라도 많이 먹으라고 자면서 우유병을 물려요. 베이비 오랄크린으로 하루 몇 번씩 양치질을 해주는데, 별 소용이 없는 것 같네요. 치과 치료를 받아야 하나요?
전문의 의견
변색이 되는 것이 아니고 충치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 밤에 우유병을 물리는 것은 아이들의 치아에는 매우 치명적입니다. 그리고 치아가 나오기 시작하면 세정제로 닦이시는 것보다는 불소치약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주 조금만 칫솔에 묻히고 닦은 후에는 물 묻은 거즈로 닦아내시면 삼키는 치약의 양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변색이 시작되었다면 가까운 소아치과를 찾으셔서 검사 받으세요.
▣ 헹구어주는 것만으로 충치가 예방되나요?10개월에 접어든 우리 아기는 윗니 4개, 아랫니 2개 모두 6개가 났어요. 우유를 먹은 후 물로 입안을 헹구어주는데, 그래도 우유 찌꺼기가 이에 붙어있는 것 같아요. 엄마 아빠가 이가 약한 편이라 충치 걱정이 됩니다. 건강한 치아 관리를 위해 어떻게 해줘야하나요?
전문의 의견
우유를 먹은 후에 물로만 헹구어 주는 것으로는 치아를 건강하게 해줄 수 없습니다. 지금 있는 치아뿐 아니라 앞으로 나올 치아들을 건강하고 튼튼하게 해주기 위해서는 정말로 열심히 불소치약을 사용해서 이와 입안을 깨끗하게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가까운 소아치과를 하나 정하셔서 정기적으로 불소도포 하시고 검사 받으면서 관리 하세요.
▣ 앞니가 촘촘하게 나면 충치가 빨리 생긴다고 하던데...3세인 우리 아이는 웃는 모습이 참 예쁘답니다. 이가 촘촘히 고르게 났기 때문에 활짝 웃으면 귀여워요. 그런데, 이웃 엄마가 앞니가 촘촘히 나면 충치가 빨리 생긴다고 하네요. 정말 그런가요? 보기 싫지만 듬성듬성 난 이가 더 좋다고 하는데.....충치 예방을 위해서 어떻게 해야할까요?
전문의 의견
촘촘하게 이가 나면 유치일 때는 보기 좋지만 치아 사이가 청소가 잘 되질 않아 충치가 잘 생깁니다. 하루에 한두 번씩 부모님께서 치실을 사용하여 치아 사이들을 청소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단물이 나오는 음식들은 되도록 먹이지 않는 것이 좋아요.
촘촘한 유치는 나중에 영구치가 나오면 치아들이 배열될 공간이 없기 때문에 교정치료를 필요로 하게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영구치가 나올 무렵부터 잇몸 엑스레이 검사를 통해 공간이 확보되었는지를 부지런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 앞니가 모두 삭았어요앞니가 모두 삭아버렸어요. 단 것을 좋아하기도 하지만, 그렇다고 유난히 많이 먹는 편이 아닙니다. 잘 때 우윳병을 물리긴 했는데, 그래도 너무 심하게 삭는 것 같아요. 유치를 갈기까지 몇 년 남았는데, 벌써 다 삭아버렸으니, 음식 먹는데도 지장이 있을 것 같은데....방법이 없을까요?
전문의 의견
대부분 앞니가 삭는 아이들은 밤중 수유가 원인입니다. 가능한 한 빨리 소아치과에 데리고 가서 치료받으세요. 치료에 협조가 안 되는 아이들은 수면치료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루만에 입안에 있는 모든 충치를 다 치료할 수 있습니다.

출처 |

3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
치코 필수 출산육아용품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