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주제별>아기 건강>건강 정보
초보 엄마들이 겁먹는 증상2
| 2009.10.20 | 추천 28 | 조회 17824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 열이 있어요사람의 정상 체온은 36.5˚C아닌가요? 우리 아이는 잴때마다 37˚C가 넘게 나와요. 37.5˚C까지 올라갈 때도 있는데 이렇게 계속 열이 나면 병원에 가야 할까요?
선배 맘 Reply 아마 체질적으로 열이 좀 많은 것 같아요. 신생아가 37.5˚C라면 걱정할 수준은 아닌 것 같네요.

전문가 Advice 매일 정해진 시간마다 3회 정도 일정한 부위의 체온을 재보는 것이 좋습니다. 열이 있다고 할 수 있는 온도는 흔히 항문에서 38˚C, 구강에서 37.8˚C, 겨드랑이에서 37.2˚C 이상입니다. 하지만 신생아의 정상 체온은 조금 높아서 36.5~37.5˚C입니다. 질문하신 경우는 정상 범위이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신생아는 체온 조절 능력이 어른보다 떨어집니다. 혹시 방이 너무 덥지는 않은지요? 혹은 용을 쓰고 울어도 체온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이 것을 "신생아 일과성열"이라고 하여 물을 주면 잘 먹고 열 또한 금방 떨어집니다. 하지만 실제 신생아에게 열이 있다는 것은 심각한 질병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반드시 소아과에 가보세요. ▣ 아이가 깜짝깜짝 놀라요우리 아이는 조그만 소리가 나도 깜짝 놀라고 자다가도 손발을 부르르 떨 때가 있어요. 기응환이나 청심환 같은 걸 먹여도 될까요?
선배 맘 Reply 의사 처방을 받지 않은 약은 되도록 먹이지 않는 게 좋아요. 기응환 먹이라는 어른들이 많은데 절대 듣지 마세요.

전문가 Advice 아이들은 원래 잘 놀랍니다. 아이는 신경이 제대로 발달하지 못한 상태기 때문에 여러가지 주변 자극에 대해 과잉된 반응을 하기 때문입니다. 화들짝 놀라거나 손발을 부르르 떨고 턱을 덜덜 떨기도 하는 경우입니다. 대부분 정상으로, 별 문제 없으니 걱정 마세요. 아주 드물게 신경쪽에 문제가 있는 아이도 있으므로 증상이 너무 심할 때는 소아과를 방문하세요. ▣ 젖을 적게 먹어요4개월 된 우리 아이는 3시간에 한 번씩 꼬박꼬박 먹는 편이었거든요. 그런데 며칠 전부터 5~6시간 이상 안먹고 노는 경우가 있었어요. 이렇게 적게 먹어도 괜찮은가요? 억지로 먹어야 하나요? 혹시 입이나 목에 이상이 생긴건 아닐까요?
선배 맘 Reply 중요한 것은 먹는 간격이 아니라 하루에 먹는 총량이에요. 아이의 수유량을 항상 체크해서 매일 통계를 내보세요. 550ml 이상만 먹는다면 별 이상 없어요. 먹는 간격이 길어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니까 걱정 마세요.

전문가 Advice 아이들이 다 똑같지는 않습니다. 평균 먹는 양이 있다고해도 차이가 크고 간격 역시 차이가 납니다. 아이가 원하는 대로 자연스럽게 먹이세요. 체중이 꾸준히 늘고 있다면 별 걱정은 없습니다. 그러나 가능하면 어느 정도 일정한 시간에 먹여주는게 좋겠지요. 참고적으로만 말씀드리면 하루 표준 수유량은 550ml이상 980ml이하 정도입니다. ▣ 저체온이예요체온을 잴 때마다 항상 다르게 나와요. 보통 36~36.5˚C가 나오고 가끔은 35.8˚C도 나옵니다. 이런 경우 저체온으로 볼 수 있나요?
선배 맘 Reply 혹시 체온을 잘못 재고 있는게 아닐까요? 귀에 대고 재는 순간 체온계는 오차가 많이 나는 것 같아요. 아이가 움직일 때마다 체온이 다르게 나오거든요.

전문가 Advice 겨드랑이로 체온을 잴 때는 다른 부위보다 약간 낮게 나오고 또 너무 일찍 빼서 측정을 하면 실제보다 낮게 나올 수 있습니다. 고막 체온계일 경우라면 체온계와 고막이 일직선이 되도록 해야만 온도가 정확히 나옵니다. 체온이 이상한 것 같으면 측정을 여러 번 해보세요. 만일 저체온이라면 아이가 춥게 느껴서 몸을 떨고 손발이 차가와질 겁니다. 저체온은 아주 추운 환경에 오래 있거나 쇼크ㅔ 빠졌을 때 일어납니다. 보통 환경의 아이에게 저체온이 생기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실제로 저체온일 경우는 아주 심각하므로 바로 소아과에 가봐야 합니다. ▣ 기침을 해요얼마 전부터 하루에 서너 번씩 기침을 하네요. 감기인가 싶어서 체온을 쟀봤는데 정상이구요. 우유를 먹고 나면 더 하는 것 같아요.
선배 맘 Reply 기침은 별로 안 좋은 징후인 것 같아요. 기침을 하기 시작하면 잘 관찰하세요. 아직은 하루 서너 번이라니까 괜찮지만 횟수가 늘어나거나 열이 나고 콧물이 나는 등의 다른 합병 증상이 보이면 곧 병원으로 가야 해요.

전문가 Advice 기침이란 기관지 내의 가래를 배출해주고 외부로부터의 자극에 나름대로 대응을 하는 증상이므로 해로운 것만은 아닙니다. 다만 기침이 기관지염이나 감기 등 질병의 징후로 많이 나타나기 때문에 엄마들이 겁을 먹는 것입니다. 심하지 않은 기침에는 너무 예민할 필요가 없습니다만 합병증이 없다고 안심해도 안됩니다. 기침을 할 때는 어느 때보다 주의 깊게 관찰을 해서 증상의 발전상황을 눈여겨보는게 중요합니다.

출처 |

28

초보엄마아빠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