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주제별>육아노하우>육아용품 고르기
신발…제대로 골라 신겨야 하는 중요한 이유
베스트 베이비 | 2005.04.11 | 추천 35 | 조회 21763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우리 몸의 축소판으로 불리기도 하는 발. 아직 뼈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은 아이의 발에 꼭 맞는 편안한 신발은 신체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아이 건강의 바로미터 발을 편안하게 감싸주는 신발 고르는 방법.

두 돌 이전 걸음마를 시작하게 되면 아기 신발을 사주게 된다. 두 살 정도 된 아기의 발은 어른 발의 반 정도 크기로 아직 26개의 뼈가 완전히 자리잡은 상태는 아니므로 아이들의 발은 조심해서 다뤄야 한다.
이 시기 아기 발에 맞지 않는 신발을 신기게 되면 발에 변형이 생기기 쉽고, 걸음걸이가 불안정해진다. 특히 족심이 형성되지 않은 아이들은 신발이 불편할 경우, 조금만 걸어도 발에 피곤함을 느끼기 때문에 정확한 아기 발 사이즈와 발등의 높이, 발가락의 모양 등을 고려해 편안한 신발을 신겨야 한다.

▣ 아기 신발을 고를 때 신경을 써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01. 발의 변형이 생기기 쉽다_ 아이들의 발은 연골이 많고, 아직 뼈가 제대로 자리잡지 못한 상태이다. 뼈 연결이 굳어 있지 않으므로 이 시기 발에 맞지 않는 신발을 신기면 발의 변형이 생기기 쉽다.
02. 걸음걸이가 불안정해진다_ 뼈가 형성되어 있지 않고, 발의 형태가 어른과 다르기 때문에 아이들의 걸음걸이는 어른과 다를 수밖에 없다. 걸음을 내딛을 때 앞부분이 지면에 닿고, 자연스럽게 뒤꿈치를 떼지 못하기 때문에 신발이 불편하면 걸음걸이가 불안정해질 수밖에 없다.
03. 족심이 없어 충격에 민감하다_ 아이들의 발은 어른과 달리 족심이 형성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한 걸음 한 걸음 내딛는 것이 어려울 수밖에 없고, 작은 충격에도 자극을 크게 받을 수 있으므로 밑창이 폭신한 신발을 신겨야 한다.
04. 몸을 제대로 지탱하지 못한다_ 뒤뚱뒤뚱~ 아이들이 한 걸음씩 내딛을 때마다 아이의 발 전체가 지면에 닿는다. 어른과 같이 또박또박 걸으려면 3~4세는 되어야 가능하다. 따라서 3세 이전 아이는 발 전체로 몸무게를 지탱하기 때문에 신발에 안정감이 있어야 한다.
05. 골절상을 입을 가능성이 높다_ 사이즈가 너무 큰 신발이나 매직테이프가 떨어진 신발을 신겼을 경우, 아직 걸음걸이가 불안정한 아이들은 균형을 잃고 넘어져 골절상을 입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 아이 발에 편한 신발은요… 01. 바닥이 평평한 신발_ 아치가 형성되지 않은 아이 발에 충격을 덜 주려면 신발 바닥이 평평하고, 뒷굽이 단단한 것이 좋다.
02. 발목을 단단하게 감싸는 신발_ 걸음걸이가 아직 미숙한 아이들은 발목을 감싸는 신발을 신기면 걸음걸이가 안정된다.
03. 발끝이 둥근 신발_ 발가락을 조이는 신발은 발에 변형을 줄 수 있으므로 발끝이 둥근 신발이 좋다.
04. 안쪽 선이 단단한 신발_ 뒤꿈치와 안쪽 선이 단단한 신발을 신어야 안정감 있게 걸음을 걸을 수 있다. ▣ 신발 제대로 골라 신기는 아이디어아이의 신발을 고를 때 사이즈와 디자인만 확인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같은 사이즈의 신발이라도 재질과 디자인에 따라 내 아이의 발에 맞는 신발이 다를 수 있다. 아이의 발 사이즈를 잴 때는 발바닥과 발가락, 발등의 모양을 함께 살펴봐야 내 아이의 발에 꼭 맞는 편한 신발을 고를 수 있다.

1단계 발 사이즈를 정확하게 측정한다!
아이의 발 사이즈를 정확히 알고 있어야 발에 꼭 맞는 신발을 사줄 수 있다. 아이의 발 치수를 잴 때는 맨발로 바닥에 똑바로 서서 뒤꿈치부터 발톱 끝까지 재는 것이 좋다.
01. 양말을 벗기고 맨발로 측정한다_ 아이의 발 사이즈를 잴 때는 맨발로 측정해야 정확한 발 사이즈를 알 수 있다.
02. 정면을 보고 똑바로 세운다_ 아이의 발바닥이 바닥에 붙을 수 있도록 정면을 보고 똑바로 세운 상태에서 치수를 잰다.
03. 뒤꿈치부터 시작해 발톱 끝까지 잰다_ 사이즈를 측정할 때는 뒤꿈치부터 시작해 엄지발톱 끝까지 잰다. 이 때 발 볼도 함께 잰다.

2단계 아이의 발 모양을 살펴본다!
정확한 발 사이즈와 함께 발등의 높이, 발가락의 변형 등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으면 내 아이의 발이 가장 편할 수 있는 재질과 디자인을 알 수 있다.
01. 걷는 모습을 살펴본다_ 아이가 걷는 모습을 앞·뒤에서 잘 살펴 걸음걸이가 어떤지 알고 있어야 제대로 된 신발을 사줄 수 있다.
02. 발등의 높이와 발바닥의 생김새를 본다_ 발등이 높지는 않은지 발바닥에 아치형은 형성되었는지 아이의 성장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한다.
03. 발가락의 모양을 살펴본다_ 복사뼈의 위치와 발가락의 모양, 발톱의 변형은 없는지 살펴본다.

3단계 발에 맞는 구두를 신겨본다!
발 사이즈와 특징 등이 파악되면 그에 맞는 신발을 두 켤레 이상 신겨본다. 가만히 서 있을 때와 걸었을 때의 느낌이 다르므로 신발을 신고 혼자서 걸어보게 한 뒤 걸음걸이를 살펴본다.
01. 두 켤레 이상 신겨본다_ 같은 사이즈라도 디자인과 재질에 따라 안정감이 다를 수 있으므로 두 켤레 이상 신겨본다.
02. 앞뒤, 좌우로 눌러본다_ 새 신발을 신겨볼 때는 앞에서부터 끼워 넣고, 뒷부분을 신긴 다음, 앞뒤· 좌우로 신발을 꾹꾹 눌러본다.
03. 아이 혼자 걸어보게 한다_ 새 신발을 신고 아이를 걸어보게 한뒤, 발이 앞부터 닿는지, 뒤부터 닿는지 살펴본다. ▣ 신발을 새로 사야 될 때는요… 01. 반년에 한번씩 신발을 사야된다_ 아이의 발은 1년에 1㎝씩 자라므로 3~4개월 간격으로 사이즈를 측정하고 크기가 맞지 않으면 신발을 새로 사준다.
02. 신발 밑창이 변형됐는지 살펴본다_ 신발 밑창이 닳았거나 매직테이프가 떨어지면 바로 새 신발을 사줘야 발 모양의 변형을 막을 수 있다.
03. 발등을 눌러본다_ 발등을 눌러봐서 0.5㎝ 정도의 여유가 없으면 발톱이 상할 수 있으므로 신발을 새로 구입한다.
04. 발바닥을 살펴본다_ 신발을 벗기고 발바닥이나 복사뼈 등이 빨갛지 않은지 살펴보고, 이상이 있으면 신발을 새로 사준다.

출처 | 베스트 베이비

35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3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mrk7***02.09
요즘 신발고민하고 있었는데. 정보감사합니다.고려해서 고를 께요^^
0
thebest***10.19
좋은 자료라 블로그에 퍼갈게요..
0
yes***09.05
도움이되었습니다.
0
/ 1 page
  1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