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주제별>아기 건강>한방ㆍ민간요법
증상에 따라 먹여요! 약이 되는 한방 간식
| 2002.04.29 | 추천 1 | 조회 7865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치료와 영양의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는 한방 간식을 소개한다. 아프면 잘 먹지 않는 아이를 위해 약효도 있고 맛도 있는 메뉴는 엄마가 꼭 알아둘 필요가 있다. ▣ 모과 유자청잼(2~3세의 영양 간식) - 목이 아프거나 입맛을 잃었을 때.

▶ 재료
모과(제철이 아닐 경우에는 말린 모과를 물에 불려 이용해도 된다) 20g, 유자 썬 것(제철이 아닌 경우는 유자청으로 준비한다) 20g, 황설탕 10g, 레몬즙 1큰술, 물 1/2컵, 모닝빵 약간

▶ 만들기
1. 모과와 채썬 유자를 냄비에 담은 뒤, 황설탕, 레몬즙, 물을 넣는다. 그런 다음 약한 불에서 끈기가 생기도록 은근히 조린다.
2. 진공으로 소독된 병에 ①잼을 담아 냉장고에 보관한다.
3. 아이들에게 부담이 안 되는 부드럽고 촉촉한 모닝빵과 곁들여 먹는다. ▣ 잣죽(1세의 이유식) - 고열량식으로 기운이 없을 때 좋다. 변비에도 효과가 있다.

▶ 재료
잣 15g, 불린 멥쌀 30g
▶ 만들기
1. 잣과 멥쌀은 깨끗이 씻은 뒤, 불려 갈아 죽을 쑨다.
2. ①의 죽이 끓으면 한소끔 더 끓여낸다. ▣ 호두 샐러드(2~3세의 영양 간식) - 칼로리가 높아 추위를 타는 아이에게 좋다.

▶ 재료
호두 10g, 사과 1/2개, 셀러리 1/2대, 마요네즈 2큰술. 플레인 요구르트 2큰술

▶ 만들기
1. 호두는 속 껍질까지 깨끗이 벗기고, 사과는 아이가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셀러리는 사과 길이로 어슷하게 썬다.
2. 볼에 ①의 재료를 담은 뒤, 마요네즈, 플레인 요구르트를 넣고 고루 버무려 완성한다. ▣ 오미자 경단(2~3세의 영양 간식) - 시력을 좋게 하고, 심장 기능을 강화하여 혈액 순환에 좋다.

▶ 재료
오미자 1/2컵, 물 10컵, 찹쌀가루 30g, 소금 약간, 꿀 2큰술

▶ 만들기
1. 오미자는 잡티가 없도록 깨끗이 준비하여 그릇에 넣은 뒤, 분량의 물을 부어 하룻밤 정도 담가둔다.
2. 체에 밭쳐서 붉은 물만 받은 다음, 꿀을 넣어 새콤달콤한 맛을 낸다.
3. 찹쌀가루에 소금을 넣고 익반죽하여 새알심을 만든 다음, 끓는 물에 데쳐 익혀낸다.
4. 그릇에 ②의 오미자 음료를 담고, 익힌 새알심을 띄워낸다. ▣ 호박중탕(3~4세의 건강식) - 감기 몸살에 좋고 부종이 있을 때도 그만이다.

▶ 재료
약호박(작은 것) 1개, 대추 10개, 꿀 3큰술

▶ 만들기
1. 약호박을 준비하여 뚜껑을 모양나게 타서 속씨를 파낸 다음, 그 안에 대추, 꿀을 넣는다.
2. 냄비에 찜기를 얹고 ①의 약호박을 넣어 중탕시킨다.
3. ②를 1시간 정도 약불에서 중탕한 다음, 속의 내용물을 꺼내 베보자기에 짜서 국물만 우려내 먹는다. ▣ 오이즙(1~3세의 음료식) - 이뇨 효과가 커 부종에 그만이다.

▶ 재료
오이 1/2개, 꿀 1/2작은술

만들기
1. 오이는 표면이 거친 것으로 골라 소금에 문질러 깨끗이 씻은 뒤, 껍질째 강판에 간다.
2. 면보에 걸러 꿀을 넣는다. ▣ 닭가슴 황기죽(1~3세의 이유식) - 허약 체질, 식은땀을 흘리는 아이에게 좋다.

▶ 재료
닭가슴살 20g, 황기 20g, 불린멥쌀 20g, 물 2컵

▶ 만들기
1. 닭은 가슴살로 준비하여 잘게 다진다.
2. 황기는 물과 함께 냄비에 넣어 끓이다가 반으로 졸면 즙만 걸러 준비한다.
3. 멥쌀은 하루 정도 충분히 불려 절구에 적당히 빻아서 냄비에 담은 뒤, 준비한, 닭가슴살을 넣고, 푹 끓여 죽을 만든다. ▣ 흑임자 고기구이(3~4세 영양간식) - 소화 효소가 풍부해 심한 변비에 먹인다.

▶ 재료
흑임자 50g, 통깨 50g, 다진 쇠고기 200g, 빵가루 1/2컵, 달걀 1개, 소금 약간, 깻잎 5장

▶ 만들기
1. 흑임자, 통깨는 잡티 없이 깨끗이 손질하여 볶아낸다.
2. 다진 쇠고기는 빵가루, 달걀, 소금을 충분히 치댄다.
3. 깻잎은 깨끗이 씻어 잘게 썬 뒤, ②의 다진 쇠고기와 섞어 한 번 더 치댄다.
4. ③의 소는 동그랗게 완자를 빚어 흑임자, 통깨를 고루 묻힌 다음, 기름 두른 팬에 노릇노릇하게 지져낸다. ▣ 매실 꼬마 김밥(3~4세의 영양 간식) - 피로 회복을 돕고, 변비와 열을 흡수해 해열에 좋다.

▶ 재료
매실 장아찌(11월은 매실이 제철이 아니므로 봄에 담가놓은 장아찌를 이용한다)50g, 오이1/2개, 당근 1/4개, 달걀 2개, 김 4장, 밥 1공기, 참기름, 설탕 약간

▶ 만들기
1. 매실 장아찌는 잘게 다져서 설탕, 참기름으로 무쳐낸다.
2. 오이, 당근은 잘게 다져서 달걀물에 넣고 잘 저어 지단을 부친 다음, 김 길이로 잘게 준비한다.
3. 김은 불에 살짝 구워 4등분한다.
4. 김에 준비한 밥을 고루 펴서 담은 뒤, 달걀 야채 지단, ①의 매실 장아찌 양념을 올려놓는다. 김말이를 이용해 꼬마 김밥을 만든다.

출처 |

1

, 감기, 건강식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