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준비
임산부 건강
임산부 생활
태아
태교
출산
산후조리
아빠의 출산
임신초기(1~4개월)
임신중기(5~7개월)
임신후기(8~10개월)
임신출산백과사전
출산용품필수족보
태명작명백서

Home > 임신ㆍ출산>주제별>태아>태아 건강>시기별 태아 건강
[임신11주] 태아가 급속도로 성장한다
중앙 M&B 「임신출산육아백과」 | 2011.11.08 | 추천 78 | 조회 251013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엄마의 몸 임신초기가 지나면서 서서히 외부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자궁이 커진 것이 느껴진다.

태아의 몸 머리에서 둔부까지의 길이는 44~60㎜, 체중은 8g 정도. ▣ 태아의 성장 발달▶ 머리가 몸 길이의 절반을 차지한다
태아는 임신 20주가 될 때까지 급속도로 성장한다. 척수에서부터 뻗어나간 척추 신경들이 발달해서 등뼈 윤곽이 확실히 드러난다. 또 머리는 전체 몸 길이의 절반 정도를 차지한다. 이마는 머리 윗부분에 볼록하게 튀어나와 있고, 목이 길어지며, 턱이 생긴다. 얼굴도 눈, 코, 입을 어느 저도 구별할 수 있게 된다.

▶ 외부 생식기가 발달한다
두뇌와 척수가 될 관 안에서 태아 세포는 놀라운 속도로 불어나는데, 새롭게 만들어진 세포들은 자신이 활동할 신체의 각 부분으로 이동한다. 간장, 신장, 장기, 뇌, 폐 같은 중요한 신체 기관은 완전히 형성되고 기능을 발휘한다. 또 시시각각으로 손톱이나 머리카락 같은 미세한 부분이 보이기 시작한다. 외부 생식기도 나타난다. ▣ 임신부의 신체 변화▶ 기초대사량이 25% 정도 증가한다
뇌와 자율신경의 활동, 호흡시 폐의 운동, 간•신장 및 소화 기관들이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움직이는 모든 활동을 대사 기능이라 하고, 대사 기능에 필요한 열량을 기초대사량이라고 한다. 이 시기에는 임신 전보다 기초대사량이 25% 정도 증가해 빠른 속도로 열량을 소비하기 때문에, 충분한 단백질과 칼로리를 섭취해야 한다.

▶ 혈액량 증가로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요하다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임신 중에는 혈액의 양도 50% 이상 증가한다. 자궁이 커지면서 필요한 혈액량도 많아지기 때문이다. 늘어난 혈액은, 임신부와 태아를 좋지 않은 영향으로부터 보호하고 갑작스런 출혈에 대비하는 역할을 한다. 혈액량은 임신 초기부터 늘어나기 시작해 임신 중기에 가장 많이 증가한다. 이렇듯 혈액량이 많아지면, 평소보다 땀을 많이 흘리게 되므로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출처 | 중앙 M&B 「임신출산육아백과」

78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655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hongmongsi***03.04
11주 3일이에요. 아가가 뱃 속에서 저렇게 잘 자라고 있다니.. 너무 기특해요. ^^
0
serapo***11.20
오늘로써 11주이네요. 저는 아직은 입덧도 없고,뭐가 막 먹고싶다는것도 없네요..그래도 아기영양분때문에 하루 견과류 꼬박꼬박 챙겨먹고 과일(딸기.수박) 많이 먹고 있어요..^^
0
gpd4***08.27
하루세끼 혼자 챙겨먹으니 입맛이없어요.. 먹고싶은것도 없구요...ㅜㅜ
0
zhzh1***07.24
잘못먹어서 걱정이네요 ㅜㅜ 단백질섭취를 어떻게 해주나? ㅜㅜ
0
side***12.22
아.. 입덧의 압박이란.. 힘드네요. ㅠㅠ 그래도 아예 못 먹는건 아니라 아가한테 감사해야겠어요~
0
minaje***08.22
빨리빨리..입덧좀 없어지라~ㅠㅠ
0
83hu***03.04
전11주5일되었어요 입덧언제나업어지려나요ㅜ
2
beautys***07.11
저랑 비슷하시네여 11주 3일되엇어여 이제 그만...좀..ㅜ
leese***03.06
저랑 비슷하시네요~ 1월부터 현재까지 입덧이... ㅠ 너무 힘드넹.. 그래도 아자!해요
83hu***03.04
전11주5일되었어요 입덧언제나업어지려나요ㅜ
0
la0***12.12
저도 둘째라 태교를 제데로 못하고있어요 첫째챙긴다구요..ㅠㅠ 다들 엄마맘이 똑같군요
0
nani***12.07
입덧이 없는편이라 그런지 배가 많이 나온듯...셋째라 더 배가 빨리 나오는것인지...암튼 배가 나왔네요..볼록하게..특별히 먹고싶은건 없어서 그저 좋다는것만 이것저것 챙겨먹네요...그것도 곤욕~
0
/ 66 page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