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 성장발달 비교
성장발달 이야기
- 언어발달
- 정서발달
- 사회성발달
- 두뇌발달
- 신체발달

Home > 놀이교육>성장발달>두뇌발달
12~24개월, 머리 좋아지는 손가락 자극놀이
베스트 베이비 | 2005.10.18 | 추천 8 | 조회 24320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돌 이후부터는 손 조작 능력의 발달이 돋보이기 시작한다. 한 번에 두세 개의 물건을 쥐는가 하면, 웬만한 물건은 엄지와 검지로 정확히 집어낼 수 있다. 손과 눈의 협응력도 진일보해, 이전까지 갖고만 놀던 젖병 뚜껑을 정확히 젖꼭지 위에 얹어놓기도 한다. 블록 맞추기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는 것도 이 때부터. 각기 다른 모양의 블록들의 형태를 인식하면서 짝이 맞는 부분에 끼우기도 한다.
18개월 이후부터는 손 조작 능력이 더욱 발달해 펜이나 연필 등을 자유롭게 쥐고 동그라미나 세모 등 다양한 도형을 그릴 수 있다. 숟가락질도 제법 할 줄 알게 된다. 점점 늘어나는 호기심만큼 손의 힘과 조절 능력, 눈과의 협응력 등도 발맞춰 성장한다. ▣ 젓가락 훈련법 2단계 ▶손에 가위를 쥐어주세요
엄지와 검지를 끼워 넣고 무언가를 오리는 가위질은 손의 소근육 강화에 한몫을 한다. 손가락의 근력이 강화되면서 젓가락질에 필요한 힘이 키워진다.
▶젓가락질하는 모습을 자주 보여주세요
엄마가 젓가락질하는 모습을 아이에게 자주 보여줘야 한다. 엄마를 보면서 아이는 젓가락질에 호기심을 보이고, 급기야 따라 하고 싶은 마음에 젓가락질을 하게 된다.
▶젓가락을 포크처럼 사용하게 해보세요
아이 양손에 젓가락을 쥐어준 후 양손의 젓가락을 이용해 음식을 먹게 한다. 젓가락질에 앞서 손의 힘을 조절해 젓가락을 사용하면서 젓가락이 익숙해지게 만드는 요령이다. ▣ 숟가락 훈련법 2단계▶숟가락을 놀이도구로 활용하세요
콩이나 시리얼 등이 담긴 볼과 오목한 부분이 넓은 숟가락을 준비해, 숟가락질을 하면서 아이에게 숟가락에 담긴 콩과 시리얼을 통해 부피개념을 익히게 해준다.
▶아이 숟가락을 선물해주세요
아이 손 크기에 맞는 숟가락을 구입해 아이에게 선물해주면서 “이게 OOO 숟가락이야!”라고 강조한다. 이후 아이에게 자주 이 숟가락을 주어 장난감처럼 친숙해지게 한다.
▶좋아하는 음식을 큰 덩어리로 준비하세요
18개월부터는 숟가락으로 혼자 먹는 연습을 시켜도 된다. 아이가 좋아하는 음식을 큰 덩어리로 잘라 볼 타입의 그릇에 담아낸 뒤, 아이가 직접 숟가락으로 먹게끔 유도한다. ▣ 이런 자극이 필요해요!▶손가락 끝의 힘을 길러주세요
손가락 조작 기술이 발달되는 이 시기엔 크레파스 놀이부터 그림 퍼즐 맞추기까지, 손끝의 힘을 강화할 수 있는 놀이를 해줘야 한다. 그림책을 볼 때도 아이 혼자서 책장을 한 장씩 넘길 수 있도록 하고, 사탕도 직접 포장을 풀어서 먹게끔 유도한다.
이전까지 블록을 쌓기 놀이로 했다면 이제부터는 블록을 끼워 맞추는 놀이로 전환한다. 퍼즐, 블록, 구슬 꿰기 등이 손가락의 미세한 기능을 강화시키기에 제일 좋은 놀잇감들이다. 이런 놀이들로 집중력과 사고력까지 발달시킬 수 있다. ▣ 이런 걸 할 수 있어요!13개월 : 세 개 이상의 주사위를 그릇에 담는다.
14개월 : 한 번에 서너 장씩 책장을 넘긴다.
16개월 : 블록 3개로 탑을 쌓는다.
18개월 : 끈으로 구멍이 큰 구슬을 꿴다.
20개월 : 사탕 껍질을 혼자서 벗겨 먹는다.
22개월 : 블록 6개로 탑을 쌓는다.
24개월 : 종이를 한 번 접는다.

출처 | 베스트 베이비

8

손가락 자극 놀이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0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page
  0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