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 한글교육
- 영어교육
- 예체능 교육
- 수과학 교육
- 창의력 교육
- 홈스쿨교육
- 기타교육
- 월령별 교육프로그램
좋은부모되기
- 아이와 함께 하기
- 문화체험가이드
- 부모 교육
교육시설정보
- 어린이집
- 유치원
- 초등학교
- 놀이학교
- 학원
- 기타
교재 교구정보
- 장난감
- 학습교재
- 학습교구

Home > 놀이교육>주제별>교육방법>기타 교육
내 아이 영재로 만드는 10가지 비법
여성중앙 | 2005.10.26 | 추천 6 | 조회 22110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1_ 다른 아이의 성공 사례를 냉철하게 분석해보고 그것이 우리 아이의 능력과 나의 능력에 맞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교육의 성과는 부모의 능력+부모의 시간+아이의 능력+아이의 시간이다. 세상은 공평해서 네 가지 요소를 한 사람에게 몰아주지는 않는다. 부모가 부족하면 자식이 보충할 수 있고, 능력이 부족하면 시간으로 메울 수 있다.

2_ 유근이에게 ‘아무도 너를 가르쳐줄 사람은 없다, 모든 것은 네가 배우고 깨치는 것’이라는 것을 알려주려고 했다. 부모가 할 수 있는 건 아이가 공부하게끔 만드는 것이다. 한석봉 어머니가 글을 잘 썼던가? 아이와 많은 대화를 하고 함께 생활하다 보면 무엇에 끌리는지 알게 된다. 무엇이 내 아이를 움직일 수 있는지는 부모만이 알 수 있다.

3_ 어린 시절에 암기력 훈련을 하다 보면 두뇌의 뉴런이 저급한 수준으로 연결되어 사고력에 장애가 올 수 있다. 그러므로 어린 시절에는 암기력에 의존하는 학습은 피해야 한다. 중요한 것은 타이밍이다. ‘잊기 전에 복습하라.’ 이 원칙을 지키면 기억 못해 공부 못할 일은 없다.

4_ 아이들은 엄청난 잠재력과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하룻밤 사이에 몰랐던 것을 깨칠 수 있고 내일이면 다른 모습으로 우리를 놀라게 할 수 있다. 이런 아이들을 어른들의 잣대로 계획을 세우고 강요하는 것은 잘못이다. 유근이의 학습은 남들이 만들어놓은 모델 하우스를 보고 고르기보다는 초가삼간이라도 직접 유근이의 집을 짓기로 결정하고 이룬 것이다.

5_ 유근이는 네 살 되던 해부터 여섯 살까지 3년간 놀이 공원을 개근했다. 놀이 공원 안내 지도를 보면서 보물찾기를 하는 동안 아이는 스스로 안내 표지판을 읽어냈다. 준비가 충분하면 아이들은 놀면서도 쉽게 배울 수 있다. 항상 아이보다 한걸음 뒤에서 따라간다고 생각해라. 그래야 아이가 큰다.

6_ 수학 책을 펼쳐놓고 놀아도 ‘한 시부터 두 시까지 수학 공부’라는 시간 계획을 지킨 셈이 된다. 그러나 시간이 담고 있는 정보는 없다. 유근이는 수학 20문항 푸는 데 50분 26초가 걸렸다면 다음에는 20문항에 45분 26초로 목표를 세우는 전략을 썼다. 시간 관리를 제대로 한다면 아이들에 따라서는 지금보다 두 배 이상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

7_ 아이에게 학습이 이뤄지려면 특별한 자극이 있어야 한다. 한 시간을 10과목으로 균등하게 6분씩 나누어 10개월을 공부하는 것보다 순차적으로 한 시간씩 한 달을 공부하는 것이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된다. 앞으로는 모든 영역에 고루 우수한 인재보다 한 영역에 탁월한 능력을 가진 전문가가 필요하다. 공부 잘한다는 정도로는 부족하다. 무언가 남과 다른 2%가 필요한 것이다.

8_ 아이에게 평생을 걸 만한 재능이 있는지 알아보려면 전문가에게 두 번 정도는 찾아가라. 처음에는 과제를 받으러, 두 번째에는 아이가 과제를 해결한 뒤 평가와 진로의 도움을 구하러. 아이의 재능을 알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직접 해보게 하는 것이다. 또한 과거의 잣대로 아이의 재능을 판단하지 말고 미래에 필요한 재능이 무엇인지 찾아주는 것도 부모의 역할이다.

9_ 책을 읽어줘서 얻는 효과는 엄마 아빠의 목소리를 듣는 데서 오는 정서적 심리적 안정을 느끼는 정도일 것이다. 학습 능력 면에서는 스스로 읽는 것이 남이 읽어주는 것보다 적어도 2~3배는 효율적이다.

10_ 우리 가족은 아이를 조기 유학 보낼 형편도 안 되고 대치동에 살지도 않거니와 살림이 여유로운 편도 아니다. 우리 집보다 여건이 모자라는 집이 그리 많지 않다고 본다. 그 동안 유근이에게 직접적으로 해준 건 별로 없다. 사교육이라면 유치원 6개월이 고작, 나머지는 도서관에서 해결했고 주변에 도움을 구하면서 해결할 수 있었다.

출처 | 여성중앙

6

영재교육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1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lovewis***07.15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0
/ 1 page
  1  

해피랜드 아동 겨울 내의 기획전
아가똥 배가리개 단독 기획전
프리미엄 이유식용기 출시기념 기획전
세움탯줄도장 부자만들기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