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성장&발달
아기돌보기
육아노하우
아기먹거리
아기건강
워킹맘육아
아빠 육아
마미라이프
신생아
1~2개월
3~4개월
5~6개월
7~8개월
9~10개월
11~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25~30개월
31~36개월
만3~5세
만5~7세

Home > 육아>주제별>아기 성장&발달>성장발달정보
성취욕 키워주는 걸음마 훈련
베스트 베이비 | 2006.02.03 | 추천 21 | 조회 65552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누워 있던 아이가 어느새 앉고 걸음을 내딛는 순간은 아이에겐 대단한 도전이다.
자연스러운 성장의 과정이지만 걸음마를 뗄 때는 옆에서 엄마의 응원이 필요하다. 올겨울 우리 아이 걸음마 떼기 프로젝트. 생후 10~11개월이 되면 아기들은 물건을 짚고 일어서 세상을 향해 한 걸음씩 걸음을 뗀다. 걸음마를 하기 시작했다는 것은 자기 힘으로 허리를 가눌 수 있을 정도로 근육이 발달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목을 가누고 몸을 뒤집고 앉고 서는 등 정상적인 발달 과정을 거쳐 온 아기들일지라도 발달의 차이에 따라 걸음마를 떼는 시기는 차이가 생긴다.
대개 걸음마는 10개월에서 13개월 사이에 떼기 마련. 다른 아이들보다 조금 걸음마가 늦다면 체중이 조금 더 나가거나 겁이 많아서일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조금 일찍 걷는다거나 늦게 걷는다고 해서 걱정할 일은 아니다. 하지만 15개월이 되도록 걷지 못하는 아이의 경우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보도록 한다.
아기 성장에 큰 의미를 지니는 걸음마. 아기가 빨리 걷도록 조급하게 굴 필요는 없지만 상황과 아기의 반응에 따라 엄마가 곁에서 충분한 자극과 도움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아기 발을 발등에 올려놓고 걷는 연습을 하거나 걸음마용 놀잇감을 사주는 것도 좋다. 돌잔치를 대비한 만반의 준비~ 걸음마 효과적으로 떼는 단계별 학습법을 제안한다. ▣ 단계별 걸음마 떼기 요령은요…앉아 있던 아이가 서서 걷는 일은 놀라운 성장을 의미한다. 아기가 첫걸음을 내딛을 수 있도록 엄마가 곁에서 지켜보고 다양한 방법으로 도와줘 성취감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1단계→충분히 기도록 유도해준다
생후 6개월 아이들이 앉기 시작하면서부터 움직임도 많아져 부단히도 기어다닌다. 한창 기는 데 재미가 붙은 아이를 억지로 걷게 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충분히 기어다닌 후에 걷는 연습을 시켜준다.

2단계→의자를 준비한다
의자나 소파 등 아기가 손으로 잡고 일어설 수 있는 지지대를 준비한다. 신생아 때부터 사용하던 아기 체육관도 지지대로 적격이다. 걸음마를 떼기 전에 충분히 혼자서 앉고 설 수 있는 연습을 시켜주는 것이 좋다.

3단계→걸음마 놀잇감을 사용한다
바퀴가 달린 걸음마 놀잇감을 아이와 함께 끌고 다녀보자. 익숙해지면 혼자서 끌고 다니면서 걷는 것에 대한 불안함을 줄여주는 한편 다리 근육이 발달하도록 도와주도록 한다.

4단계→적당한 거리 앞에서 아이를 부른다
아기가 도통 걸을 의지가 없을 때는 3~5m 앞에 엄마가 앉은 다음 아이를 유인한다. 장난감이나 좋아하는 과자를 가지고 아이를 부른다. 이 때 지나치게 약올리거나 아이를 자극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5단계→발등 위에 올려놓고 함께 걷는다
일어서지만 두려움 때문에 제대로 발걸음을 떼지 않는 아이들도 많다. 이럴 때는 발등에 아이를 올려놓고 두 손을 잡은 다음 ‘걸음마’, ‘걸음마’라는 후렴구에 맞춰 한 걸음씩 걸어본다. 리듬감 있게 말을 걸어 호기심을 유도해준다.

6단계→한 발씩 앞서서 지켜본다
애써 한 발씩 걸음마를 내딛은 아이 앞에 엄마가 한 걸음 앞서서 아이가 더 나갈 수 있도록 이름을 불러준다. 손을 뻗어서 아기를 지켜보되 조금씩 물러나서 엄마에게 안기려고 더 걸을 수 있도록 유도해준다.

7단계→칭찬을 해준다
걷는다는 것은 아기에게 대단한 용기를 필요로 한다. 조심스럽게 걸음을 떼었을 때는 박수를 쳐주고 안아서 칭찬해주는 등 심리적으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준다. ▣ 걸음마 뗄 때 주의해야 할 점은요…어른 눈에는 쉬워 보이는 일들이 아이에게는 높은 산을 넘는 것보다 어려울 수 있다. 걸음마 떼는 연습을 할 때는 무엇보다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주고 하나씩 시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01 가까이서 지켜본다
걸음마를 시작하는 초반에는 고꾸라지거나 옆이나 뒤로 쓰러지는 경우가 많다. 넘어지는 아이를 바로 잡을 수 있는 거리에서 아기의 행동을 지켜보는 것이 중요하다.

02 억지로 연습시키지 않는다
아직 기는 것에만 흥미를 보이는 아이에게 억지로 걸으라고 강요해서는 안 된다. 걷기는 허리와 다리의 힘이 안정적으로 발달하고 튼튼해질 때 가능하다. 아기의 개월 수에 연연해 무리하게 연습시키지 않도록 한다.

03 초조해 하지 않는다
제대로 걷지 못한다고 엄마가 실망하는 기색을 보인 다면 아이는 더 큰 좌절감에 빠질 수 있다. 아이가 힘들어하거나 제대로 걷지 못한다고 해서 초조해하지 않도록 한다.

04 떼를 쓰면 안아주지 않는다
한창 걸음마 연습을 하는 아이들은 스트레스 때문에 발을 버둥거리면서 안아달라고 떼를 쓰기도 한다. 무조건 안아서 어르고 달래기보다는 바닥에서 장난감을 가지고 놀도록 유도해준다.

05 주변을 정돈한다
아장아장 걷다가도 힘이 달려 아기들은 곧잘 넘어진다. 모서리가 뾰족한 용품이나 가구 등 주변의 위험한 물건은 치우는 것이 안전하다.

06 양말을 신기지 않는다
양말을 신기면 바닥이 미끄러워 다리에 힘이 없는 아이들은 더 잘 넘어진다. 걸음마 연습을 할 때는 양말을 신기지 않도록 한다.

07 걸음을 교정하지 않는다
걸음마를 시작할 때 끝으로 걷거나 안짱다리로 걷는 아이들도 있다. 걷기 연습을 하는 단계에서 무리하게 교정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다소 이상하게 걷더라도 두 돌이 지나면 대부분 자연스럽게 교정되기 때문이다.

출처 | 베스트 베이비

21

스크랩하기 메일보내기 인쇄하기

전체 9
※ 게시판 운영 정책에 맞지 않는 댓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ksj4***03.10
수현이는 겁이 많은지..혼자서기도 할수있는데 ..잡고는 걸으려고 하는데 손을 놓는순간 앉아버려요..혼자 걸을 수있는 방법은 없을까요?벌써 몇개월째 이러고 있네요..허리가 너무 아파요..한손으로 잡는것도 무서워하고 양손으로 잡아줘야 해요 ㅠ
1
ksj4***03.10
걷는것은 또 좋아해서 계속 손잡고 걸어달래요 ㅠ
mir0***05.07
오늘로 딱 11개월! 거의 빠른 걸음으로 여기저기 걸어다니는데...10개월부터 걷기시작해서 살짝 불안하기도 합니다...
0
hslove***02.24
담달 15일이 돌인 아이인데, 열심히 걸음마 연습중입니다. 딱딱한 바닥에서 가장 잘 걷네요. ㅎㅎ 첨엔 한두걸음 하더니 지금은 10발자국도 가네요. 돌엔 살짝 기대도 되네요
0
girl2***02.15
담달13일 돌인데 이제 겨우 잡고 서서 놀기만 합니다. 보니까 겁이 많은거 같아요. 혼자 엉덩이 치켜들다가도 이내 주저 앉더라고요. 걷는 연습을 좀씩 시켜줘야 돌때 혼자서서 있는거라도 가능할듯 ㅎㅎ
0
rororo***06.22
담달 22일 돌인데 좀 빨리 걷기 시작하더니 지금은 집안을 막 걸어다녀요~
0
kimnam***01.12
우리 공주님 180일경부터 서기 시작했는데 겁이 많은지 서서 놀기만 하고 걸음을 떼지않는데 발등에 올려놓고 걸음마해봐야겠어요 ^ ^
0
classe0***11.26
담달 25일이 돌인데..4걸음마하네요..곧 아장아장 걸을걸 상상하면 막 설레여요
0
lunay***04.24
담달 24일이 돌인데.... 벌써 7걸음마 하네요....기분이 넘 좋아요
0
hj830***12.22
오늘 가입했는데 유용한 정보가 참 많네여 ^^
0
/ 1 page
  1  

엄마품처럼 편안하게 하기스 기저귀
도담도담오가닉 유아용품 최대40% 특가 할인
해피랜드 쿨시리즈 단독 한정특가 기획전(2주)
유아동 도서 금액대별 사은품 및 할인 기획전